-
-
충분히 칭찬받을 만해 ㅣ 단비어린이 문학
임서경 지음, 시은경 그림 / 단비어린이 / 2022년 10월
평점 :
(충분해 시리즈 ) 충분히 존경받을 만해에 이어 충분히 칭찬받을 만해가 출판되었다.
공부 일등이 아닙니다.
큰 상을 받는 등 거창한 일을 하지않았습니다.
하지만 가장 칭찬받을 만한 어린이를 소개합니다!
뛰어난 일을 해내지 않아도 우리 모두는 충분히 칭찬받을 만해!
희망경찰서 생활 질서계에서 근무하는 아빠는 예의와 질서를 강조한다. 제로엄마라는 호칭을 더 마음에 들어하는 엄마, 아빠처럼 미래에 경찰관을 꿈꾸는 동생 로이, 우연히 쓰레기장에 버려진 고물 자전거를 주웠다가 도둑으로 몰려 지구대에 가게 되는 제이, 그런 제이를 변호하는 친구 지필이.
대한민국 형법 360조에 '점유 이탈물 횡령'에 대한 조문을 알게 된 제이는 놀라 당황하게 되고, 제이 아빠가 경찰관이라는 지필이의 말로 인해 제이아빠가 지구대에 오게 된다. 그러나, CCTV로 제이의 결백이 증명되고, 아빠와 둘만의 비밀을 만든 제이는 아빠의 사랑을 더 깊게 느끼게 된다.
그 일을 계기로 제이와 로이는 '어린이 안전 지킴이'에 지원하게 된다.
"우리 이렇게 서로 돌아가며 칭찬하니까 정말 기분이 좋네요. 앞으로도 칭찬 릴레이는 쭉 이어 갑니다."(p134)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하는 것처럼 칭찬을 받으면 누구나 자존감이 높아질 것이다. 꼭 공부를 잘하거나 대회에서 큰 상을 받지않아도 우리 모두는 누구나 일등이 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모두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밝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며 노력하는 것이다.
청소년들이 이 책 '충분히 칭찬받을 만해'를 읽고 모두 칭찬하고, 칭찬받고, 배려하고, 이해하며 행복해지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