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이 우리 몸에 좋을 수밖에 없는 12가지 이유 - 단비어린이 문화·교양 생각이 커지는 12가지 이유
윤문영 지음 / 단비어린이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식이 우리 몸에 좋을 수밖에 없는 12가지 이유)

윤문영 글.그림/ 단비 어린이

 

작가는 책표지에 건강한 여름밥상으로 한식을 차려놓고 드시기를 권하고 있다. 건강한 밥상을 보니 저절로 힘이 나고 든든해지는 것 같다. 12가지 이유를 들어 가며 한식의 위대함을 알리려는 작가의 글을 따라 들어가보았다.

 

우선 정성을 들여 산, 들, 바다에서 나는 갖가지 귀한 재료를 담은 신선로가 등장한다. 보기에도 멋지고 당당하기에 궁궐 연회상과 외국손님의 만찬상에 등장하는 신선로가 자랑스럽기까지하다.

밥심으로 사는 한국인들에게는 밥만큼 중요한 양식이 없다. 비빔밥은 한국인의 위상을 높이는 음식으로 외국인들에게까지 건강식으로 인식되어 홍보대사의 역할까지 하고 있다.

죽또한 환자들이 먹기에도 좋지만 바쁜 현대인들의 영양과 소화를 책임져주는 음식으로 밥대신 먹기에 편안한 것 같다.

결혼 잔치 음식과 장수를 뜻하는 국수또한 인기가 많은 음식 중 하나이고, 우리 나라 최고 음식인 김치는 풍부한 유산균 발효로 소화를 돕고 피부질환 억제 및 성인병을 예방하는 건강식품이다.

이 밖에도 나물과 국, 탕, 찌개, 볼고기, 갈비의 구이와 볶음, 다양한 전들, 고기, 생선류의 찜과 다양한 조림, 발효식품인 장들과 젓갈들, 특별한 날 먹는 떡들까지 우리나라의 소박하지만 건강에 좋은 한식들을 자세한 설명으로 알려주고 있다.

 

하루하루 시간에 쫓겨사는 바쁜 현대인들에게 건강식임에도 불구하고 한식보다 패스트푸드가 인기인데 조금 더 여유있게 슬로우푸드를 즐기며 한식을 즐겼으면 좋겠다.

햄버거와 피자를 즐겨먹는 이들에게도 이 책을 읽고 한식의 위대함을 다시한번 알고 건강식으로 한 걸음 다가왔으면 졸겠다.

 

(기억에 남는 한 줄 문장)

양념은 약념(약을 짓는 생각)-약처럼 소중하게 여긴 우리 어머님과 조상님의 지혜와 마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