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이러한 문화가 사라지게 된 것에는 여러 원인이 있다.
특히 SNS 보급이 가져온 필터 버블 효과를 간과할 수 없다.
알고리즘이 지배하는 시대, 인간은 알고리즘의 간택을 받기 위해 더 극단적인 콘텐츠를 만들고 알고리즘은 이에 반응해 입맛에 맞는 정보만을 노출함으로써 인간을 필터 안에 가둔다.
이제 국내 정치판은 스펙트럼이라는 단어로 표현할 수 없게 되었다.
그저 동전의 양면처럼 앞과 뒤가 동시에 존재할 수 없는, 우리 편이 아니라면 적일뿐인 세상이 되었다.
후반부터는 이러한 정치적 양극화와 '양보, 타협의 정신'이 사라진 이유를 보복의 정치의 탄생에서 찾고 있다.
전반적으로 저자의 주장에 상당 부분 동의할 수 있었지만, 보복 정치의 탄생을 문재인 정부부터라고 보고 있는 지점만큼은 저자의 주장에 동의하기 어려웠다.
이명박의 노무현 탄압은 의혹이고 문재인의 이명박근혜 탄압은 보복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문재인 정부는 명백한 국정 농단 범죄자의 후속 정부로 출발했다는 특이사항이 있다.
이미 국민들의 분노를 등에 업고 출발한 정부가 지난 정부의 과오를 청소하지 않고 양보와 타협의 미덕을 보여줬어야 했다는 저자의 주장은 친일 청산을 하지 못했(않았)던 대한민국 초기 정부의 정치적 실수를 되풀이하라는 말과 같은 의미가 아닌가 싶다.
현재 이재명 정부 역시 같은 출발선 위에 있다.
아직 범죄자에 대한 법의 심판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그를 지지했던 자들도 국회에 잔존한다.
과연 이 상태에서 그 어떤 리더십이 양보와 타협을 주장할 수 있을까?
저자 역시 현재 정치 체계로는 지속가능성이 없다고 보고 있다.
물론 이상적으로는 보복의 악순환을 끊어내고 상생의 길로 가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미 조국 등의 사면을 통해 편을 더욱 명확히 가르고자 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어 이런 이상의 실현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작금의 정치적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서 저자는 대통령 권한의 수직적, 수평적 분배와 다당제로의 개편이 중요하다고 제안한다.
이를 위해 선거구 개편도 뒤따라야 할 것이고 무엇보다 유권자들 역시 '우리 편 아니면 나쁜 놈'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