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구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혁재 옮김 / 재인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에도 역시 또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을 읽을 수밖에 없는 운명인가 보다.

한동안 많이 읽었다고 생각했는데 발매된 작품이 너무 많아서 어딜 가나 아직 읽지 못한 작품이 눈에 띄는 것 같다.

이 작품 역시 저자의 초기작 중 하나이고 국내에 소개된지도 꽤 된 작품인데 이제서야 읽어보게 되었다.

제목은 타자가 치기 어려울 정도로 어렵게 들어오는 공을 뜻하는 야구 용어다.

제목답게 전도유망한 한 고등학생 야구선수가 살해된 사건으로 시작된다.

특이하게도 옆에서 키우던 개가 함께 살해된 채 발견되는데 살해된 순서가 개가 먼저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본격적으로 사건은 미궁으로 빠져들게 된다.

이 작품만의 특징이라면 작품 안에 폭탄 테러 미수라는 또 다른 사건이 등장한다는 것이다.

사건의 조사도 서로 다른 경찰서에서 담당할 정도로 각기 다른 사건처럼 보이는 이 두 사건이 과연 어떻게 연결될지 지켜보는 재미가 있었다.

또한 주요 인물들이 고등학생들이라는 점도 흥미롭다.

형편이 좋지 못한 집안에서 홀로 자신을 키워준 어머니에게 보답하기 위해 형은 프로 입단을 목표로 야구에 매진하고 동생은 공부에 매진하는 장면은 뻔한 클리셰이지만 늘 울림을 주는 소재인 것 같다.

스포츠의 특성상 재능의 영역이 반드시 있을 수밖에 없는데, 그로 인한 동급생들의 시기와 질투도 사건 사이사이에 양념처럼 잘 버무려져 있었다.

"아무것도 바뀌지 않을 거야. 저 녀석들은 그저 기다리고 있을 뿐이라고.

기다리면 언젠가는 점수가 나겠지, 그런 생각이야. - 중략 -

그런 놈들이 바꾸긴 뭘 바꾸겠어. 바뀔 일은 한 가지뿐이야.

더는 이길 수 없게 된다는 거지."

(pg 119)

그의 주요 작품들과 달리 이 작품에서는 사건의 해결이 한 명의 천재에게만 맡겨져 있지도 않다.

많은 인물들의 증언과 관찰이 모여 하나의 결론으로 모아져가기 때문에 읽으면서 누가 가장 의심스러운지 스스로 계속 생각하며 읽게 만드는 묘미가 있어 좋았다.

물론 그래서 매력적인 탐정 캐릭터가 나오지는 않지만, 후미의 해설에서도 지적하고 있듯이 사건의 중심에 있는 다케시라는 인물 자체가 충분히 매력적이기 때문에 인물에 대한 아쉬움이 느껴지지도 않았다.

전형적인 그의 작품답게 쉽게 읽히면서도 재미까지 잘 챙긴 작품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작품은 아직 영상화된 적이 없는 것 같은데 일본이나 국내나 야구의 인기가 높기 때문에 영상화되어도 재미있을 작품이 아닐까 싶다.

재미난 스토리를 이렇게 자주, 많이 만들어낼 수 있는 비결이 무얼까 항상 궁금해지는 작가라 올해에는 작가의 책을 몇 권이나 읽게 될지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