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 2019 제43회 오늘의 작가상 수상작
김초엽 지음 / 허블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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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굉장히 인상 깊게 읽었던 김초엽 작가의 첫 단편집이다.

지난번 읽었던 '방금 떠나온 세계'도 꽤 재밌게 읽었는데 이 책이 작가의 작품 중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해서 읽어보게 되었다.

이번 작품 역시 총 7편의 단편이 실려 있고 모두 SF 장르였다.

시작을 여는 작품은 '순례자들은 왜 돌아오지 않는가'라는 작품으로 SF의 영원한 주제인 '유토피아' 혹은 '디스토피아'를 다룬 작품이다.

보통의 작품들이 그중 하나의 세계를 창조하는데 이 작품에서는 그 둘의 모습이 동시에 존재한다.

그리고 그 두 세계가 모두 유전자 조작을 통해 만들어진 세계라는 설정이다.

아무런 차별이 없던 세계에서 엄연한 차별이 존재하는 세계로 떠났던 순례자들, 그리고 그 사람들 중 일부는 왜 영원히 돌아오지 않는지를 작가 특유의 상상력으로 풀어내고 있다.

이어지는 '스펙트럼'과 '공생 가설'에서는 우주에 우리 외의 지적 생명체가 존재할 수 있다는 상상을 해보고 있다.

둘 모두 언어적인 측면에서 소리를 기반으로 한 언어가 아닌 언어를 사용하는 외계인을 상상하고 있어서 참신하게 다가왔다.

표제작인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과 '나의 우주 영웅에 관하여'라는 작품은 우주를 여행하는 방법을 소재로 다루고 있다.

물질을 이동시킬 때 물리적으로 빛의 속도를 뛰어넘는 것은 당연히 불가능하고 빛의 속도에 근접하는 것조차 쉽지 않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우리 외의 지적 생명체를 발견하거나 지구 외에 우리가 살 수 있을법한 행성을 찾아낸다 하더라도 몇 백 광년, 몇 천 광년 떨어진 곳으로 이동하는 것 자체가 큰 숙제로 남는다.

저자는 웜홀의 개념을 활용해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SF에 익숙해서 그런지 너무 허황되어 보인다거나 터무니없어 보이지 않게 잘 풀어냈다고 생각한다.

여기까지 언급한 작품들은 모두 다른 주제를 다룬 것처럼 보이지만 작가가 이러한 SF적 상상력을 통해 하고자 했던 말은 역시 '소수자'에 대한 이야기였던 것 같다.

아무리 과학이 발달해도 '우리'의 경계, 즉 자신과 다른 타자들을 설정하고 이를 배척하는 사람들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특히 이번 작품에서는 여성문제에 대한 작가의 관점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소재의 측면에서는 레즈비언이나 여성으로만 이루어진 가정 등의 형태도 다루어지고 있는데 그러한 점이 서사의 중요한 포인트가 되지는 않는다.

개인적으로 서사에 지장을 주지만 않는다면 이러한 소재에 그다지 거부감이 없는 편이어서 거슬림 없이 잘 읽었지만 이런 주제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사람이라면 다소 거부감을 느낄지도 모르겠다.

그 밖에도 감정을 사물의 형태로 소유할 수 있는 세상을 상상한 '감정의 물정', 마인드 업로딩을 주제로 한 '관내 분실'이라는 작품도 함께 수록되어 있다.

개인적으로는 이 '관내 분실'이라는 작품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최근에 마인드 업로딩 관련 책을 몇 권 읽었던 터라 반갑기도 했고, 또 수록된 작품들 중 어쩌면 가장 빠른 미래에 실현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은 주제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업로딩 된 데이터들이 원래의 사람을 대체할 수 있다거나 진짜 인간의 두뇌처럼 계속해서 사고가 확장하거나 변화할 것이라 기대하는 것은 아직 시기상조지만 상실을 경험한 사람들에게 위로가 되는 형태로는 지금도 얼마든지 현실화가 가능한데 그렇게 된 세계가 어떨지 궁금하다면 본 작품을 읽어볼 것을 권한다.

전반적으로 지난번에 읽었던 작품과 마찬가지로 즐겁게 읽을 수 있었던 작품이다.

다만 작가의 역량도 계속해서 성장하는지 개인적으로는 처음에 읽었던 '방금 떠나온 세계'가 재미적인 측면에서나 이야기의 전개 방식에서나 훨씬 더 마음에 들었다. (위에서 언급한 호불호가 갈릴만한 측면도 좀 덜하다.)

여하간 앞으로도 어떤 작품들을 발표해 줄지 기대가 되는 작가라 계속해서 다른 작품들을 읽어보게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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