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분석관K : 미래범죄 수사일지
소현수 지음, 이미솔 기획 / EBS BOOKS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표지도 그렇고 분량도 그렇고 청소년들을 위한 가벼운 SF 소설이라는 생각에 그냥 지나치려 했는데 줄거리가 눈길을 끌었다.

두뇌 정보를 업로드한 양자 두뇌와 복제한 더미 신체로 영생을 누리는 사회에서 벌어진 살인사건을 추적하는 이야기라는 소개를 보니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업로드된 데이터가 있어서 '영생'이라는 말을 붙일 수 있는 사회라면 '살인'이라는 범죄가 원칙적으로는 일어날 수 없기 때문에(다시 만들면 그만이므로) 여기서 발생하는 모순을 어떻게 해결하고 있을지가 우선 궁금했다.

궁금했던 부분에 대한 답을 먼저 하자면 뇌 속의 기억은 양자 두뇌로, 신체는 더미로 만들 수 있지만 한 번에 하나의 개체만 만들 수 있도록 법으로 정해져 있어서 이 양자 두뇌가 파괴된다면 그대로 그 개체는 복구될 수 없다는 설정으로 이를 해결하고 있었다. (즉 Ctrl+C가 아닌 Ctrl+X로만 만들 수 있다는 의미이다.)

배경 설정이야 어찌 됐든 공각기동대를 한 편이라도 봤다면 익숙한 설정이어서 그리 신선할 건 없었지만 나름 그 속에서 생각해 볼 문제들을 던져주고 있는 점이 좋았다.

작품에 대한 기대가 그리 높지 않았는데 생각보다 괜찮은 내용이어서 꽤 재미있게 읽었다.

작품의 제목이 곧 화자를 소개하고 있다.

사건분석관은 사법권을 가진 경찰의 일종으로 복잡하고 특수한 강력 범죄들을 조사, 처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단순한 치안 문제는 순수한 기계인 안드로이드들이 대신하고 있다.)

때문에 일반인들과는 달리 더 성능이 좋은 더미 신체를 가졌다는 것이 기본 설정이다.

총 4개 챕터로 4개의 사건이 벌어지는데 알고 보면 다 연결되어 있다는 그런 내용, 전개 자체는 단순한 편이다.

하지만 사건들을 통해 독자들에게 던지는 질문들은 꽤 의미가 있었다.

한 사람이 자신의 두뇌를 복사한 양자 두뇌를 여러 더미에 이식해 복제 인간을 만들었고, 그중의 하나가 다른 복제인간들을 모두 파괴했다면 이는 살인인가? 자신이 자신을 죽인 것이므로 자살인가? 그것도 아니라면 그저 기계 오작동에 지나지 않는가? (여기서 중요한 문제는 법인격은 복제를 진행한 원본 하나뿐이라는 점이다.)

본래의 인격에 이런저런 제약이나 강화를 거친다면 이 역시 인간 본연의 인격이라고 할 수 있는가?

작품 속 사건분석관들처럼 뇌 수술을 통해 일반인들에게 아예 범죄를 저지를 수 없도록 뇌 수술을 강제했다면 이를 온전한 사람이라 할 수 있는가?

그리고 작품의 가장 본질적인 질문일 텐데, 과연 두뇌의 기억을 복사해 다른 몸에 심는 행위를 우리는 '영생'이라 부를 수 있을까? 이 방법이 우리가 진짜로 '원하는' 것일까? 그리고 과연 인간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영원을 바라십니까? 그것은 누굴 위한 것입니까?

죽지 않는 인간을 인간이라 말할 수 있습니까?

인간다움이란 삶, 그리고 죽음에 있습니다.

나는 우리 인류가 인간으로서 살다가 죽길 바랍니다.

(pg 78)

물론 작품 자체가 청소년을 위한 SF 소설이기 때문에 작가가 생각하는 정답도 등장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머지않은 미래에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미리 생각해 볼 여지를 제공한다는 점, 인간이란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지 독자들 각각이 상상력을 발휘할 여지를 남겨준다는 점에서는 충분히 훌륭했다.

나는 인간이다.

제아무리 강한 힘과 감각, 특별한 양자 두뇌를 가지고 있다 한들

몇 마디 말에 고뇌하고 고통받는 것이 그 증거다.

잊자, 잊어버리자. 일에 집중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잊힐 것이다.

(pg 108)

결말이 시리즈물의 1권처럼 갑자기 툭 끝나버렸고 주인공과 아치 에너미의 관계도 아직 미완인 채로 남아 다소 아쉬움이 남았다.

작가의 말에 의하면 책이 인기가 있으면 후속작을 기대해 봄직도 할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는 다음 편이 나와주면 그때도 읽어볼 것 같다.

본 작품이 '공상가들'이라는 TV 프로그램의 결과물로 제작된 책이고, 그 때문에 타겟을 보다 넓게 잡기 위해 청소년들을 위한 수준으로 낮추어 쓴 것이라면 보다 더 세세한 살을 붙여 일반인 대상의 소설로도 충분히 승부해봄직한 소재라고 생각했다. (물론 그때는 표지를 이런 식으로 만들지는 않겠지)

청소년용 소설이 너무 늘어지면 안 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지만 얼마든지 꼬아둘 수 있었던 사건이 금방금방 해결되는데 이 부분을 추리소설 느낌으로 조금만 더 상세히 풀어낸다면 SF와 추리 두 장르의 독자들을 충분히 사로잡을만한 작품이 탄생하지 않을까 싶다.

'공상가들'이라는 프로그램은 보지 않아서 어떤 내용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SF스러운 주제를 하나 던진 후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나눠보는 토크쇼 형식인 것 같다.

여러 패널들이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괜찮은 스토리 줄기가 잡힌 것 같은데 잘만 정리하면 시리즈 소설로 나오거나 한국식 SF 드라마로 제작하기에도 충분히 좋아 보여서 이후의 콘텐츠 확장성이 기대되는 작품이었다.

(배우 하석진이 해당 프로그램의 진행을 맡고 있다는데 그가 사건분석관K 역할을 맡으면 정말 잘 어울릴 것 같다.)

분량이 적어 금새 읽어버렸지만 최근에 접한 조금은 수준 미달이었던 SF 소설들에 비하면 꽤 좋았다고 말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