꽉찬이 텅빈이 철학하는 아이 18
크리스티나 벨레모 지음, 리우나 비라르디 그림, 엄혜숙 옮김 / 이마주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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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한 동화책을 만났다.

'철학하는 아이'라는 부제가 붙은 시리즈인 것 같은데 단순한 권선징악 스토리에서 벗어나 

아이들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흔하게 접하는 

세계명작동화나 전래동화에 비해 차별점이 있어 보였다.


일단 흑백으로 그려진 일러스트가 눈에 띈다.

색채는 단순하지만 감각적인 일러스트에 아주 절제된 문장들이 배치되어 있다. 

글의 분량은 동화에 걸맞게 많지 않지만 그 내용은 동화라기엔 상당히 심오하고 마흔을 향해 달려가는 나에게도 묘한 감동을 주었다.

페이지 수가 많지 않아서 배송 오자마자 선 채로 읽었는데 읽고 나서 잠시 멍한 느낌이 들었다.

이렇게 절제된 문장과 그림 만으로도 읽는 사람들로 하여금 이렇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할 수도 있구나 싶어 놀라웠다. 


꽉찬이와 텅빈이라는 정 반대되는 존재가 서로를 만난다. 

너무도 꽉차서 조금의 공간도 없었던 존재와 너무도 비어서 조금의 내용도 없었던 존재가 서로를 인식한다.

자신과는 너무도 다르니 상대를 이해할 수가 없었다.


각자 서로에게 동화되려는 시도를 해 보지만 그렇게 되면 자신의 존재가 부정당하게 된다는 걸 알게 된다.

자신을 유지하면서도 상대를 이해하고 싶었던 서로는 자신의 일부를 떼어 상대에게 선물한다.

각자는 상대의 일부 때문에 여지껏 경험해보지 못한 감정들을 느낀다. 

그렇게 꽉찬이와 텅빈이는 자신의 일부를 상대에게 맡기고 자신도 상대의 일부를 소중하게 간직하기로 한다.



일차적으로는 새로운 관계를 맺음에 있어서 자신과는 다른 타인과 어떻게 가까워 질 수 있는가에 대한 이야기로 읽힐 수 있겠다.

상대와 가까워지기 위해 자신을 포기하는 것은 불가능하기도 하거니와 어리석기도 한 짓이다.

하지만 상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상대의 관점에서 생각하려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 같다. 


또한 바람직한 관계란 어떤 것인가를 말해주는 이야기 같기도 하다.

연인이나 부부 사이에도 자신의 모든 것을 온전히 유지한 채 관계를 유지해 나가는 것은 불가능하다. 

각자가 일정 부분 자신의 일부를 양보하고 상대의 것을 받아들이려는 노력이 지속 가능한 관계의 출발점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꽉찬이와 텅빈이가 '나'라는 자아를 형성하는 서로 다른 자아의 이미지로 해석할 수도 있겠다.

누구나 열심히 모든 것을 채우려고 노력하는 자아와 편히 쉬면서 최대한 비우고 살아가고자 하는 자아가 내면에서 충돌한다.

지금의 '나'를 형성하는 것은 우리 안에 있는 꽉찬이와 텅빈이가 어딘가에서 합의한 지점이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짧은 내용이지만 깊이 생각할수록 새로운 해석의 여지를 주는 작품이란 생각이 들었다.


글씨가 많지 않아서 어린 아이에게 읽어줄 수도 있을 것 같긴 하나 아무래도 내용이 좀 곱씹어야 하는 내용이다보니

초등학교 정도는 입학한 후 아이와 함께 같이 읽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아이 책을 시리즈로 구입하고 싶다는 생각은 좀처럼 하지 않는 편인데 이 책은 왠지 시리즈로 사서 아이와 부모가 

다 같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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