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쇼펜하우어의 행복론과 인생론 ㅣ 을유사상고전
아르투르 쇼펜하우어 지음, 홍성광 옮김 / 을유문화사 / 2023년 1월
평점 :

쇼펜하우어라는 인물에 관해서는 잘 아는 것이 없었다. 제대로 된 철학가의 본 저서도 읽어본 적이 없었을 뿐더러, 그저 잘 일려진 철학가의 글을 인용하여 작성한 책들을 읽어본 것이 전부였다. 그래서 조금은 막막하기도, 어렵게 다가올 것이 뻔하기도 했다. 그러나 쇼펜하우어의 책을 읽으며 확실하게 깨달은 것은, 철학가의 저서와 글을 읽는 것 만큼 그 사람의 사상을 잘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없다는 사실이었다. 색채론처럼 이해가 안 되는 이론도, 글도 있었지만 그의 글을 읽는 것 자체로도 커다란 의의가 있었다.
마치 본 책에서 쇼펜하우어가 언급한 "모든 시대와 모든 나라에서 배출된 온갖 종류의 더없이 고귀하고 극히드문 정신의 소유자가 쓴 작품을 읽지 않고 방치하는 독자의 어리석음과 불합리함은 도저히 믿을 수 없을 정도다"라는 말처럼, 사상고전을 포함한 훌륭한 고전들을 읽는 의의가 있던 것이 아닐까 싶다.
조금 어려울 수도 있는 내용이지만, 부담없이 천천히 읽다보니 재미있게 느껴졌다.(책 마지막에 있는 '해체' 파트가 이해에 큰 도움이 된 것 같다) 그리고 쇼펜하우어는 염세주의 철학자로 알려져있는데, 그의 글은 생각과는 다른 방식으로 몹시 재미있게 읽혔다. 그의 냉철하고 단호한 말들은 뼈를 때리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흥미롭기도 했다. 어렵고 복잡할까봐 망설이시는 분이 있다면, 눈 딱 감고 도전해보기를 추천한다✨️
•••
✔️쇼펜하우어 철학을 담은 인생 수업
💬"인생이란 어떻게든 끝마쳐야 하는 힘든 과제와 같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나는 인생을 견뎌 냈다'라는 말은 멋진 표현이다"
💬"세상이란 실은 지옥이다. 인간은 한편으론 들볶이는 영혼이고, 다른 한편으론 그 영혼 속의 악마이기도 하다"
그가 생각한 행복은 '고통이 없는 상태'를 추구하는 것이다. 그의 주장을 요약한 바에 따르면 '과도한 헛된 기대를 버리면 덜 불행해진다'이다. 개인적으로 마리 루티의 <가치 있는 삶>에서 저자가 주장한 행복의 정의와 정반대되는 개념이라 몹시 흥미로웠다. 그래서 나에게 있어서 행복이란 무엇일 지 고민하게 해주어서 의미 있게 와닿았다. (다시금 생각해보면 나는 쇼펜하우어 철학처럼 고통을 피하려는 삶을 살아온 것 같기도 하다) 그리고 그는 "인간의 행복을 가로막는 두 가지 적수는 고통과 무료함"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고통을 피하는 것 뿐 아니라, 내면(정신)의 풍요를 채우기 위해 "향유의 원천을 자기 자신 속에서 더 많이 발견"해야 함을 주장했다. 현실적으로 공감도 많이 되고, 흥미를 유발한 주제와 글이었다. 인생에 관한 여러 고민을 안겨주어서 좋았다.
/
💬"인간의 행복한 상태라는 것은 대체로 일종의 나무숲과 같다. 멀리서 보면 무척 아름다워 보이지만 가까이 다가가 안으로 들어가 보면 이 아름다움은 사라져 버린다. 우리는 그 아름다움이 어디에 있었는지 알지 못하고, 나무들 사이에 우두커니 서 있다. 우리가 너무나 자주 다른 사람들의 처지를 부러워하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
💬"독서로 일생을 보내고 여러 가지 책에서 지혜를 얻은 사람은 여행 안내서를 잔뜩 읽고 어느 나라에 관한 정확한 지식을 얻은 사람과 같다. 이런 사람은 많은 정보를 줄 수는 있지만, 엄밀히 말하면 그 나라의 사정에 대한 일목요연하고 분명하며 철저한 지식을 갖고 있지는 못하다. 이와 반대로 일생을 사고하며 보낸 사람은 직접 그 나라에 갔다 온 사람과 같다. 이런 사람만이 그 나라의 실제 모습을 알고 있고, 그곳의 문제를 일목요연하게 꿰뚫고 있으며, 진정으로 그곳사정에 정통하다"
개인적으로 '독서'에 관해 이야기한 글도 좋았다. 그동안 독서를 취미라고 명시하고 정신적 풍요를 채워준다며 열심히 읽었지만, 정작 내 인생에 커다란 도움이 된다거나 변화가 이루어진 적은 없다는 생각이 들고는 했다. 돌이켜보니, 내가 한 독서의 깨달음은 책 속 저자들의 주장에 동조하고 이끌려다닌 것이 전부였다. 직접 경험하고, 사고하지 않는 한 얻는 것이 없다는 생각에 반성이 되었다. 조금 더 인생에 관한 사유와 사고를 즐기는 풍요로운 삶을 살고자 노력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