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보다 열정이다 - 전교 꼴찌에서 삼성맨까지, 김원기의 멈추지 않는 도전
김원기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 스펙보다 열정이다 >(한스미디어, 2012)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 저자의 경험담을 다룬 도서로 볼 수 있겠는데, 그가 거쳐온 경로가 공고, 편입, 인턴, 취업이라 약간은 차별성이 보였다. 중학교부터 성적이 좋지 않았다는 점과 상당히 괜찮은 학교로 편입해 대기업에 입사한 점을 강조하고 있다. 열정이란 키워드는 그가 꼴지에서 대학생이 되고, 여러 모임과 단체를 설립해 운영하는 도전적인 모습을 표현했다고 할 수 있다. 자신의 꿈을 위해 스펙을 갖추긴 하지만, 열정이 없었으면 이루지 못할 것이기에 스펙만 강조하는 시대에서 파급성 있는 활동을 하고 있다.
책을 보면서 편입 성공담을 다룬 책으로 오해할 수 있을만큼 편입 과정의 이야기의 비중이 높다. 그건 그가 편입을 위해 10여개의 지원서를 내고 실패을 맛봤으며, 포기하지 않고 인지도 있는 대학에 합격했기 때문에 자랑스러운 점으로 꼽고 있기 때문이다. 내용에서 개인적인 견해로 봤을 때, 과장되게 표현된 부분이 존재해 그리 반갑지는 않았지만, 그가 본 게 그렇다고 하면 인정해줄 수 있다. 인지도가 높은 대학에 대한 신비감에 의해 정말 열심히만 하는 대학생들의 모습이 들어왔기 때문에, 더 열의를 갖고 편입시험과 면접에 응했다고도 할 수 있다. 사람 눈에는 보고 싶어하는 것만 보이기 때문에 영향을 미친 것이다.
[처음으로 명문대학교를 둘러보고 수업을 청강한 나는 놀라움 때문에 아무 말도 할 수가 없었다. 내가 다니고 있던 학교에서는 볼 수 없었던 웅장하고 좋은 건물과 시설들, 영어 수업부터 시작해서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는 열정, 거기에다 대학원생과 학부생이 참여하는 수업과 학부생이 논문을 쓸 수 있는 기회까지, 정말로 대단했다. 아니 굉장했다.] 90p
인지도가 높은 대학에 대한 환상이 크다고 생각했는데, 그런 이유로 편입에 성공했기 때문에 박수를 보내지 않을 수는 없었다. 대학 환경도 중요하지만, 그 안에서 얼마나 열심히 하는가도 중요한데, 이틀에 4시간 정도 자며 공부했기 때문에, 환경 변화 후에도 적응하고 잘 졸업했다고 생각한다. 단순히 대학 간판을 바꾸려는 생각으로만 편입을 준비했다면, 실패했을 수도 있는데, 다른 생각으로 접근 했기 때문에 원하는 대학에 편입이 가능했던 것이다. 편입을 준비하고 원하는 사람이 있다면, 단순히 졸업장 문제를 넘어서 이런 마인드로 접근해야 한다. 또한 저자가 요약해 놓은 편입 준비 방법을 참고해 독하게 공부해야 하는 것이다.
[젊은이들, 특히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프레젠테이션은 토익 점수와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중요하고 유용한 스킬이다. 토익점수 10점을 올리기 위해 10시간을 투자히기보다 프레젠테이션 능력 향상을 위해 10시간을 투자하라. 그것이 여러분의 인생에 더 많은 것을 가져다 줄 것이다. 반드시 말이다.] 225p
취업 준비생들은 영어 점수에 계속 투자하고 있다. 회사에서 영어 점수가 왜 필요한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 영어를 쓰는 것도 아닌데, 실질적인 영어 활용 능력을 측정하기 보다는 서류상의 점수로만 판단하는 건 국가적 낭비이다. 회사에서도 영어활용 능력으로 평가하기 보다는 얼마나 투자하고 공부했는지로 평가하니, 저자의 말처럼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향상시키는게 유리할 수 있다. 영어점수가 미흡하더라도 면접에서는 확실히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장기적으로도 불필요한 영어 점수보다는 의사소통과 전달력의 활용성이 높다. 직장인이 되고나면, 왜 자신이 그토록 영어점수 때문에 고생했는지에 대해 굉장히 후회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저자는 실패와 성공을 경험하면서 '글로벌 리더'가 되어야겠다는 꿈을 계속 이루려고 노력하고 있다. 각자에게는 목표가 있고 기대 수준이 있다. 이 책은 편입과 대기업 취업이라는 목표를 가진 학생들에게 좋은 가이드가 될 것이다. 또한 지속적으로 청년과 직장인들의 모임을 주최해 자기계발 및 비전을 공유하고 있다. 저자의 열정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www.weceo.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