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과 구글처럼 제휴하라 - 새로운 시장의 강자는 어떻게 탄생되는가
김대중 지음 / 다음생각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일상생활을 하다가 신기한 것을 발견하거나, 새로운 것을 발견하면,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통해 남들에게 알리게 된다. 얼마전에도 SNS를 통해 알릴만한 새로운 서비스가 나와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어 사진을 업로드 한 적이 있다. 그 서비스는 편의점에서 제공되는 스캔, 복사, 출력 서비스다. 현재 패밀리마트에서는 신도리코와 제휴하여, 노트북 1대, 복합기 1대로 PC방에서나 가능했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내가 거주하고 있는 곳에는 프린터가 없어서 대부분의 문서를 회사에서 출력했다. 그러던 중 아침에 바로 고객사로 갈 일이 생겨 전날 제출 서류를 검토하는데, 오탈자가 발견되어 도저히 수정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따라서 일전에 확인해 두었던 편의점에서 출력서비스를 이용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아직 인터넷은 연결되지 않아 USB 메모리를 이용해야 했고, 과금은 복합기 터치 스크린을 통해 청구서를 출력하게 되어 있었다. 금액이 표시된 종이를 프린터로 출력하는게 아깝웠고, 결제시스템과 연동하는 부분이 개선할 사항이라 생각되었다. 대학 시절에도 휴대폰 결제 후, 인쇄하는 양에 따라 금액이 차감되는 방식의 출력 서비스가 있었는데, 어찌보면 그게 더 과금에 효율적이었다. 물론 출력물의 페이지를 세는 방식이 비효율적이어서 속도가 느리긴 했지만, 서비스의 가장 우선이 되는 결제 편의성은 충족했다고 할 수 있다. 오프라인 서비스 제휴는 쉽게 드러나지만, 온라인으로 더욱 활발한 제휴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 애플과 구글처럼 제휴하라 >(다음생각, 2011)에서 쉽게 알 수 없는 제휴 관계를 도식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후에도 애플은 외부와의 전략적 제휴로 자사의 제품에 필요한 부품들과 기술들을 공급받거나 기업 인수를 통해서 자사의 것으로 만들고 있다.] 28p

애플을 제품을 만들 때 기술력이 없고, 규모가 없더라도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제휴방식으로 여러가지를 가능케 했다. 플랫폼이나 컨텐츠도 이러한 방식으로 업체들로 부터 유치할 수 있었으며, 이제 개인에게도 여러 채널을 통해 컨텐츠를 제공받고 있다. 나도 애플 개발자 사이트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을 업로드했으며, 원하는 사람들에게 개발한 어플을 제공하고 있다. 사람들에게 직접 유용함을 주기도 하고,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은 변화해 왔다. 기업이 커질 수록 모든 과정을 핸들링하려고 하는데, 애플과 구글은 그렇게 하지 않고, 개방된 플랫폼으로 여러 제휴자들이 접근하도록 했다. 이 방식이 컨텐츠를 더 풍부하게 했으며,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올라설 수 있게 한 것이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도 이런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사용자들이 일정한 규약에 따라 서로의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방식을 마련하고, 허용할 경우 정보에 열람하게 하는 효율적인 기술을 이용한다. 페이스북 앱의 경우 앱을 설치하거나 이용하는 사용자가 자신의 정보를 공개하여 새로운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최근 그런 앱을 통해 광고 수익으로 이어지는 업체들도 있지만, 개인 정보 노출, 스팸이나 악성코드 전파의 악영향이 나타나고 있다. 제휴라고 하면 서류상의 계약을 떠올리기 쉬운데 신생업체에 가까울 수록 이런 관계가 간소화 되고 있다. 이만큼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장벽이 낮지만, 그에 따라 악의적인 정보 제공자도 등장하는 것이다.

도서는 1대 다, 길게 연결된 제휴관계를 설명하면서 기존 체제에 젖어 있는 기업들의 비효율적인 구조를 지적한다. 아무리 FTA를 체결하고, 자유경제구역을 설정해 거래를 활발하게 한다지만, 서류가 가장 많은 나라로 한국이 꼽힐 것이다. 간단한 쇼핑몰 하나만 운영하려 해도, 사업자등록, 통신판매자 신고, 부가통신사업자 신고를 해야한다. 이런 복잡함과 비교한다며 제휴채널은 너무도 간단한 사업 방법이다. 국내의 이질적인 구조로 애플과 구글의 사례를 당장 적용하기 힘들겠지만, 좋은 영감을 얻어 단계적으로 실행해 본다면 세계 최고의 기업을 꿈꿀 수 있겠다.


www.weceo.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