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의 속마음 - 직장인은 절대 모르는 연봉협상, 승진, 해고, 구조조정에 얽힌 비밀
정광일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은 조금 더 빨리 이불 속에서 빠져나올 수 있었다. 어제 정광일 강사님의 좋은 강연을 들어 좋은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이다. 강사님은 한국인사관리협회에 등재된 전문 강사로 기업체 뿐만 아니라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강연하고 있는데, 자기계발/자기보호를 포함해 연봉협상, 승진, 해고, 구조조정의 전문적인 내용도 다룬다. < 회사의 속 마음 >(랜덤하우스, 2011)에 이러한 내용이 담겨있는데, 실례와 법률에 따라 보호받을 수 있는 방법까지 소개한다.
[게다가 법률 시장이 개방될 경우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기존의 기업자문 시장에서 영역이 줄어든 중소형 로펌의 경우 개인변호사 사무실이 하던 소액사건까지 수임할 것으로 예상되어 변호사 시장은 그야말로 레드오션이 될 전망이다.] 35p
후배 중의 한 명이 이번에 사법고시에 최종합격했다. 그녀는 이제 막 20대를 넘긴 나이로 미래가 촉망된다. 그러나 한편으로 법조인이 포화된 취업시장은 판검사를 제외하면 변호사 시장은 어려워져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저자가 주목한 전문사는 변호사 뿐만 아니라 다른 영역에서도 경쟁이 심화될 전망이며, 국가를 넘어 글로별 경쟁체제로 가고, 영역을 넘어 무한 경쟁구도로 접어들거라는 결론이다. 나도 전문영역에 있다고 생각하지만 기술은 습득하기 쉬워지고, 계속 변화하므로 끊임없는 도전을 받게되는 건 사실이다. 이런 시장에서 개인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 것인가?
[결국 고객들은 리스크를 관리해주는 프로를 찾을 것이다. 직장인들 역시 직장상사가 부여한 업무를 두고 리스크 통제방식으로 접근한다면, 지금보다 더 인정받는 직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57p
내가 하는 일도 이와 유사하다. 완벽한 체계를 구축해 줄 순 없다. 현재 위험이나 미비점을 찾아내고 심각한 위험 외에는 관리 가능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게 조언해 주는 것이다. 저자는 프로리맨이 되라고 한다. 프로페셔널과 샐러리맨의 합성어로 샐러던트와 차별점이 존재한다. 회사업무에 충실함을 내세워 승진이나 이직을 위해 출근 전과 퇴근 후의 공부가 업무 부진으로 이어지는 약점을 보완한다. 회사는 이런 프로리맨을 원하지 자신에 너무 투자하는 직원은 다른 전문사들에 의해 금방 교체될 수 있다는 말이다.
자신은 회사에 충실히 기여했는데, 이를 인정하지 않고, 연봉협상에서 불리한 조건을 제시하거나, 구조조정 명단에 포함될 수 있다. 저자는 이분야 전문가로 최선의 협상방안을 소개한다. 국내에서는 근로기준법 등의 노동관련법에 의해 근로자들이 보호받을 수 있으며, 회사에서 부당하게 해고할 수 없는 안전조치가 있다고 한다. 물론 거리에서 부당해고에 대해 시위하는 이들이 많기는 하지만 저자가 제시하는 방법을 활용해 볼 수 있다. 연봉협상은 '통지된 연봉에 대한 조정'이라 봐야하지만, 인사조치에 대해서는 협상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전문적인 내용은 여기에 다루기 힘들고 관련 사항을 직접 읽어보면 추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달리 말하면 빠른 답변은 상대방의 시간을 절약해준다는 의미도 있다.절약된 시간만큼 상대방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는 것이다.] 316p
저자가 제시한 직장생활의 중요한 업무방식으로 중간보고 철저가 있다. 중간보고는 일의 진행이 잘 되는지 안 되는지를 포함해 업무지시를 이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므로 신뢰가 생기고 잘못되기 전에 바로잡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게다가 진행상황의 피드백 때문에 다른 업무에 집중하지 못하고 있을 때, 선보고가 되면 상사는 안심하고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 저자가 강조한 상대방의 시간 절약해 주기는, 상사의 지시를 잘 이행하고 진행상황을 적절히 보고함으로써 가능해진다. 상사를 빨리 퇴근시키는 게 상사에게도 좋고 직원에게도 좋으니 최선의 방법이라 하겠다.
저자는 인사전문가이다. 그래서 관리자와 직원에 대해 너무도 잘 안다. 상사가 좋아하는 부하직원. 부하직원이 좋아하는 상사. 모두가 좋아하는 사람이 되고자 한다면 도서를 꼭 사봐야 한다. 이런 사람이 되면 구조조정은 걱정할게 없다. 물론 명단에 들어가더라도 해결법이 나와있으므로 책을 또 읽으면 된다. 참 유용한 책이다.


www.wece.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