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치란 무엇인가 - 맥킨지가 말하는 기업가치 창출의 4대 원칙
Tim Koller 외 지음, 고봉찬 옮김 / 인피니티북스 / 201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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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IT SW(Software)기업과 HW(Hardware)기업의 시가총액 추이가 최근 역전되었다. 이를 여실히 보여준 사례가 구글의 모토롤라 인수였으며, IT시장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지속될 예정이다. 기업의 가치는 자체로도 변화하지만 트렌드나 환경변화로 바뀌는 일이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기업들은 이런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이 요구된다. 기업의 가치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시가총액은 매우 중요한 지표이며 이를 유지하기 위해 가치의 4대 원칙(The Four Cornerstones)을 이해해 경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맥킨지 경영컨설팅회사의 파트너들로 구성된 저자들이 말하는 기업의 가치 창출 핵심원칙을 다룬 < VALUE 기업가치란 무엇인가 >(INFINITYBOOKS, 2011)는 4가지 원칙을 중심으로 기업가치를 잘 설명하고 있다.
[첫 번째 원칙은 투자자들이 요구하는 자본비용보다 높은 수익률로 미래 현금흐름을 만들어낼 수 있을 때 기업가치가 창출된다는 것이다.] 4p
첫 번째 원칙은 매우 명확하다. 기업의 목적인 이윤창출을 지칭하기 때문이다. 이를 다시 말하면 가치의 핵심(core of value)이라 하는데, 투하자본수익률(Return On Invested Capital : ROIC) 등으로 산정할 수 있다. 경영학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라면 ROIC 등의 용어에 익숙하지 않을 것이다. 이 외에도 주가수익비율(PER; Price to Earnigs Ratio), 주당순이익(Earnings Per Share; EPS) 등의 용어가 계속 등장해 읽기를 어렵게한다. 그래서 책을 읽으면서 용어의 뜻을 찾거나 '찾아보기'에 등장한 단어들을 미리 살펴보고 시작하는게 좋다. 개인적으로도 투자율(Investment Rate: IR)까지는 재무제표를 통해 봐왔으나, 세후순영업이익(Net Operationg Profit Less Adjusted Taxes:NOPLAT) 이라는 긴 약자를 보면서 겁을 먹을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원제(VALUE: The Four Cornerstones of Corporate Finance by MacKinsey & Co.)에 나타나 있듯이, 네 가지 초석을 상기하며 읽을 수 있었다.
[두 번째 원칙은 첫 번째 원칙의 파생명제로서, 기업가치는 현금흐름에 대한 청구권을 단순 재분배하는 것만으로 창출되지 않으며, 더 많은 현금흐름을 만들어낼 수 있을 때만 창출될 수 있다.] 5p
내용의 대부분은 주식관련 이야기다. 가치를 평가하려면 자산과 부채, 주식을 보는데, 시간 변동율이 크기 때문에 많이 이용한 것 같다. 가치창출을 위한 자본수익률, 성장, 사업 포트폴리오, 인수합병, 위험, 자본구조, 투자자 소통, 가치창출을 위한 경영관리가 추가로 제시된다. 사실 내용이 어렵기 때문에, 두세번 정도 읽었는데도 많은 부분을 놓치고 지나갔다. 변화하는 사회에서의 기업가치, 취업이나 투자를 위해 조사가 필요하다면 도서에서 설명하는 네 가치 원칙으로 평가해볼 수 있겠다. 비 전공자가 읽기에는 어렵겠지만, 경영에 관심을 두고 공부해보고 싶다면 도전해 볼만한 책이다.

www.weceo.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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