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라고 말하고 싶을 때 읽는 대화법
이시하라 가즈코 지음, 오시연 옮김 / 밀리언서재 / 2021년 6월
평점 :
품절



 망설이지 않고 센스 있게 말하는 거절의 기술

남의 부탁에 싫어도 어쩔수 없다는 마음으로 수긍해 버리는 경우가 많고 내가 거절하면 상대방의 기분이 어떨지를 먼저 접근하다 보니 거절하고 나서도 하루 종일 마음 한쪽이 불편한 감을 느끼게 되는것 같아요.

부탁을 하는 입장에서도 부탁을 하고 거절을 당할까봐 불안한 마음에 쉽게 부탁하지 못하고 넘어갈때도 있는데 이제는 거절하고 싶을때 자신의 마음을 당당하게 표현할 수 있는 거절의 기술을 "아니"라고 말하고 싶을 때 읽는 대화법을 통해서 관심있게 보면서 상대방의 심리에 대해 이해하고 부드럽게 거절하는 법을 배워볼 수 있어요.


상대의 기분을 먼저 살피다 보다 내 감정은 어느 순간 참는것에 익숙해지고 그러다보니 자신의 감정을 억눌려서 자기 표현을 더 잘 못하게 되는것 같아요. 거절하지 못하는 것은 하기싫은 일을 해야하고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내 생각을 자유롭게 말 할 수도 없고 남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고 남에게 부탁하지 못하는 문제의 원인이 참는 것에 있다고 해요. 예전에는 착하다는 말이 진짜 착한것을 의미했지만 지금은 착하다는 소리를 들으면 바보라고 할정도로 그 의미를 받아들이는 것도 많이 달라졌다는 걸 알수 있는데 그만큼 참지 않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자기중심의 핵심은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충족하는 것이라고 하는데 자신의 감정을 존중하다보면 긍정적인 감정들이 생길 수 있겠어요.

타인의 중심이었다가 자기 중심으로 바꿔 말하기가 쉽지 않은데 자신의 마음을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말로 표현하는 기술을 살펴볼 수 있어요. 

나는 ~라고 생각한다.

나는 ~라고 느낀다.나는 `하고 싶다. ~하기 싫다등 자기 표현의 기본부터 알아볼 수 있었어요.

'안 돼'라는 말보다

'~하지 않을래?'

상대와 대화를 할때 자신도 모르게 협박으로 느낄 수 있는 말투를 하거나 듣기도 하는데 ~하지 않을래? 라고 제안하는 대화를 통해 받아들이는 거부감도 줄여줄 수 있겠어요. 상대를 존중 하는 거절의 기술, 상대의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3가지 핵심 기준에 대해 알아보면서 자신의 마음과 감정을 중심으로 생각하고 말하는 습관을 들여야 할 것 같아요.

타인보다 자신의 감정을 들여다보고 지혜롭고 센스있게 말할 수 있는 거절의 기술 공감하면서 유익하게 볼 수 있었어요.






"밀리언서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