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호스트 엄마와 쌍둥이 자매의 브랜드 인문학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14
김미나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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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저자는 청소년들과 일반인들에게 브랜드를 보는 눈을 기르고 브랜드가 나에게 갖는 진정한 의미를 고민하는 계기를 만들어주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한다.



늘 상품을 팔아야 하는 엄마와 쌍둥이 자매가 이 글의 주인공들이다.

엄마의 승진 겸 생일선물을 고르는 과정에서 입장 차이가 다른 두 자매는 브랜드 논쟁을 벌인다.

서두에서는 브랜드 이름 자체가 아이덴티티라고 믿고 명품을 사려고 하는 동생과 명품을 갖는다고 자신이 명품이 아니니 가성비 있는 물건을 소비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언니의 싸움이 거의 대선 토론처럼 논쟁이 진행된다.

중반에서는 이러한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MZ 세대와 브랜드 시장에서 새로운 소비 세대로 떠오르며 또 다른 문제인 패스트패션에 대한 문제인 쓰레기, 개발도상국의 노동자들의 처우 문제 등을 제기한다.

사놓고 제대로 잘 쓴다면 문제가 없지만 내팽개쳐두는 것은 소비가 아니라 낭비이다. 브랜드 이야기는 제대로 된 소비에 대한 언급도 하고 있다.

후반부에서는 이젠 브랜드가 사치가 아닌 가치의 시대로 인식이 전환되고 있다. 착한 소비뿐만 아니라 브랜드 자체로 세상의 한 축이 되고자 노력하는 회사들이 등장하고 요즘 대두되고 있는 업사이클링에 대한 것도 이야기가 나온다. 물건의 이름 속에는 많은 가치 이념이 들어있고 그 물건의 장인 정신에 대해 소비자가 인정한 값이 브랜드의 가치여서 항상 고가품이 되어 왔다. 그리고 그것을 가져야지만 우리가 명품인 것으로 자각되기도 한다. 유행했던 말로 사람이 명품이어야지란 말이 그냥 나온 말이 아니다. 하지만 그런 브랜드라도 자신의 가치와 진정성을 증명하는 브랜드가 결국 살아남는 것을 보면 브랜드로 사람이나 마찬가지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그런 퍼스널 브랜딩을 위해 자신의 가치를 찾기 위해 고뇌하는 쌍둥이들의 모습을 통해 진정한 브랜드는 나의 장점과 그 가치를 알고 성장시키는 것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어려운 긴 시간을 투자한 엄마을 위한 선물은 두 딸의 브랜드 토론을 담은 영상은 정말 좋은 선물인 것 같다.

또한 자신의 논거를 뒷받침하기 위해 자료조사를 하거나 상대의 논거를 충분히 고뇌하며 재고하는 모습 그리고 자신의 틀린 점을 과감하게 실행에 착수하는 점등 쌍둥이들의 모습은 명품 이상의 것이기 때문이다.

최근 몇 년간 계속된 화두인 자기 브랜드화란 말이 부담스러웠지만 이 책은 브랜드를 통한 역사와 두 사람 간의 확연한 입장 차이를 통해 요즘 세대들뿐만 아니라 명품에 대한 시각 차이를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의결을 도출해 내는 브랜드 예의 인문학이라고 감히 꼽을 만큼 잘 읽었다. 성인이지만 아직도 퍼스널 브랜드에 고민을 하는 사람들과 합리적 소비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시켜나갈 청소년들에게 권장하고픈 도서이다.

내용에 비해 너무 유아스러운 표지라고 생각하지만 읽고 나서는 특별한 서재의 서평단이어서 최고의 책 중 하나였다고 자랑스럽게 소개할 만한 브랜드 명품 책이다.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무상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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