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호 식당 2 : 저세상 오디션 (청소년판) 특서 청소년문학 18
박현숙 지음 / 특별한서재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6살 나일호는 하루하루 별일없이 지내기가 인생목표이다.

하지만 징크스가 있다. '아침기분'

그날 아침에 아무일없이 지나가면 그날 하루가 편한 아이이다.

6월 12일 그날도 별일없을 줄 알았는데 여동생 나일주의 시비로 기분이 나빠져 집을 나선 후 담배를 피던중 아빠에게 들키고 학교에서도 자기가 하지도 않은 일에 오해를 받고 집으로 돌아오던중 유명한 래퍼인 나도희가 건물옥상에서 자살하려는 것을 막다가 광오시에 죽게된다. 하지만 자신의 삶을 다 살지 못하고 죽은 자들의 길을 마천과 사비가 막는다.

원래는 자살귀들은 중간세상을 떠돌아야 하는데 오디션을 보고 자신만의 심사위원들이 눈물을 흘리면 합격을 하면 천명을 다한 이들의 저 세상으로 들어갈 수 있는 자격권을 갖는다. 오디션여부도 자유의사고 내용도 자유이지만 10번의 오디션 중 통과해야만 가능하다. 이제까지 그 오디션을 통과하지 못했다는 말을 듣고 함께 온 13명의 자살귀들은 당황한다.

각자의 사연들을 공유하면서 '오죽하면'죽었을까 토로한다.

"이렇게 복잡하고 어려운 일이 기다리고 있을 줄 알았다면 그냥 살아 있을 걸 괜히 죽었다고요. 낙타를 줄이고 바늘구멍을 늘릴 재주가 어디있어요? 이렇게 복잡하고 까다로운 절차가 기다리고 있을 줄은 꿈에도 몰랐어요. "

"죽으면 끝인 줄 알았지. 다 끝일 줄 알았다고요. 나도 내 선택을 마지막으로 모든게 다 끝나는 건 줄 알았어. 이런 일이 기다리고 있을 줄은 상상도 못해봤다고."

하지만 오죽하다면 이라는 단어에 사비와 마천은 역정을 낸다.

"오죽하면 이라는 말을 함부로 쓰지 마라.

세상에 나가는 선별에서 탈락한 수많은 영혼은 언제 올지 모를 기회를 기다리며 한 번씩 통곡하기도 하지. 그림날이면 통곡 소리로 세상이 흔들리고 나는 아무 일도 할 수 없어 손 놓고 있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지. 하지만 그들을 말리지는 않는다. 통곡을 멈추라는 말을 못 한다.

오죽하면, 오죽하면 저리 슬프게 통곡을 할까, 이해하고 미안해한다.

생명을 얻어 세상에 나가지 못하면 그들은 형체도 없이 수천 년, 수억 년을 떠돌며 살아야 한다. 형체가 없으면 하고 싶은 일도 못하지. 자신의 존재를 눈으로 볼 수도, 나타낼 수도 없다는 말이다. 영혼은 있는데 형체가 없다는 것, 그게 얼마나 비극적인 일인지 아느냐. '오죽하면'이란 그 영혼들에게 어울리는말이지. 36

하지만 나일호는 억울하다. 다른 이들보다 추위를 1/3만 느끼고 ,마른 울음소리를 내지 않는 자신은 스스로 죽음을 선택하지 않은채 이들과 함께하는 것은 분명한 오류라고 인식하고 도진도아저씨의 충고에 따라 최선의 방어인 공격을 하기로 한다.

첫번째, 여기에 있는 사람들 전부 오디션ㅇ 상관없이 이 길을 통과하게 해주는것

둘째, 나일호 자신을 집으로 보내주는것,

셋째, 이 길을 통과하는 사람들 중에서 나도희를 빼는 것

이런저런 우여곡절 끝에 마지막 오디션을 앞두고 오디션에 대한 힌트를 듣게 된다.

그 심사위원은 자기자신이라는 것.

자신들이 두고 온 시간의 미래를 상상해보라.

그러면 스스로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을 거라고.

이런 저런 이유를 가져다 붙여도 결국은 거기에 모인 사람들은 다른 사람때문에 그런 선택을 한 것이다. 연인이든 동료든 그리고 아들이든,결국은 자신이 아닌 타인이다.

또한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미리 걱정하며 스트레스로 인해 너무 생각을 복잡하게 하고 살았던 것이다.

그 순간 나일호는 깨닫는다.

나일호는 어린시절의 동생과 자신에게 일어났던 일들을 통해서 왜 그토록 자신이 아침기분을 신경쓰며 별일없이 지내게 된것을 깨닫게 된다.

"나는 왜 내 시간을 멋지게 살아가는 그 상상의 마법을 까마득하게 잊고 있었을까.

그걸 잊지 않았다면 미래의 시간이 마냥 불안하게 느껴지지만은 않았을 텐데.

불안하기는 커녕 하나하나 이루어나가는게 신났을텐데."

그러면서 두고 온 58년이 그립고 아깝다는 생각을 하자 눈물이 나고 심사위원인 자신이 우는 것을 목도하고 오디션에 통과하게 된다.

"돌아간다면서?"
이수종은 시계를 내게 내밀었다.
"여기에 와서 곰곰이 생각해봤다. 내가 왜 하필 마지막에 그 많고 많은 시계 중에서 이 시계를 찼을까? 그날 스스로 죽음을 선택하기로 마음먹고 집에서 나올 때, 나도 모르게 이 시계를 집어 들었거든. 이제야비로소 그 답을 알아냈어. 내가 가진 많은 것 중에서 진심으로 기쁘게 산 건 바로 이 시계뿐이었지. 직접 이 시계를 선택하고 샀던 그날처럼 내게 주어진 모든 것들을 직접 고민하고 선택하며 진지하게 살았더라면 내 시간은 어떻게 달라졌을까? 나는 노래를 하고 싶었지. 그러면 정말 행복할 거 같았거든. 그래서 노래를 부르게 되었지만, 차츰 다른 곳으로 눈을 돌리고 말았어. 호화스럽게 사는 것에 푹 빠져 내가 어떻게 살고 싶었는지조차 다 잊고 말았다. 그걸 이 지경이 되어서야 깨달았다. 자, 이 시계, 이제 나보다는 너에게 더 필요한 물건인 거 같구나. 삶이 시시하다고 여겨질 때, 뭐 이런 개 같은 삶이 다 있나 짜증이 밀려올 때, 이 시계를 보고 마음을 다지렴, 꼭 네게 남은 시간들을 잘 쓰길 진심으로 바란다.”
나는 시계를 받으며 이수종의 눈을 바라봤다. 핏빛으로 변해가는 눈이 나를 향해 웃고 있었다.
"고맙습니다."
나는 진심으로 말했다."
219

이 책은 자살방지용 책 같다는 생각이 든다.

개똥밭에 굴러도 이승이 낫다고 한다.

자살귀들은 이승도 저승도 가지 못하고 구천을 떠돈다고 한다.

우리가 가보지 않아서 모르지만 아마도 이런 무시무시한 말들이 계속되는 이유는 더 살고 싶어도 살지 못하는 자들의 시간과 현재의 작은 고민으로 찬란한 미래의 자신의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는 말로도 들리고 타인으로 인해 자신을 함부로 던지지 마라는 애틋한 충고인듯하다.

"세상에 의미없는 시간은일분이초도 없다. 모두 살아야 할 이유가 있는 시간들이다"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기술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