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의 발견 - 나의 특별한 가족, 교육, 그리고 자유의 이야기
타라 웨스트오버 지음, 김희정 옮김 / 열린책들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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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특별한 가족,교육,그리고 자유이야기

1986년 미국 아이다호에서 7남매중 막내딸로 태어났다.공교육을 거부하는 아버지로 인해 16년간 학교에 다니지 못했다.기초과정을 모두 건너뛴 채로 대입자격시험(ACT)를 치뤘고,17세에 대학을 합격하면서 기적과 같은 배움의 과정을 시작했다.2008년 최우수 학부생상을 받으며 브리검 영 대학교를 졸업했고,게이츠 켐브리지 장학금 수상자로 지정되어 2009년 켐비리지 대학교 트리니트 칼리지 석사학위를 받았다.2010년 하버드 대학교에서 방문연구원을 지냈고,켐브리지로 돌아온 뒤 2 014년 역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2019년 「타임」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인물100인>으로 뽑혔다 .

이 책은 단순한 성공스토리로 치부될 수가 없다.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종교이지만 외국서적이나 영화에서 자주 등장하는 몰몬교를 따르는 아버지로 인하여 공교육은 물론 병원근처도 가지 않고 신의 뜻에 따라 자연치료동종요법에만 의지한채 가족을 정신적으로 지배했던 아버지로부터 벗어나 교육을 받는다.모든 폭발사고,화상등이 주님의 계획이였고 엄마의 산파와 오일사업에 대한 것들이 간증된 것들이라고 피력한다.
오빠로부터 불합리한 대우와 옷차림에 대한 창녀로 취급받음 그리고 일부다처제가 당연시 되는 종교속에서 자신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들 그리고 한번도 자신의 생각을 가지고 살아보지 못하다가 교육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는 에세이와 논물들이 탁월하다고 평가되어질때마다 어린소녀는 갈등하며 학위를 따나가지만 결국 가족에 대항하는 그녀는 가족의 일원이 될 수없고 되고싶다면 종교를 받아들여야만 한다는 딜레마에 빠지게 되지만 결국 No라고 말한다.
고뇌하며 방황하는 이 어린소녀에게 배움의 의미너머 존재적 자아에 대한 혼돈이 더욱 컸으리란 생각이 든다.
홀로코스트에 대한 저술로 큰 명성을 얻고 있고 켐브리지대학교 칼리지 부학장이였던 그녀의 지도교수인 스타인버그교수가 묻는다.
무슨 공부를 하고 싶나요?
역사자체가 아니라 역사학자들에 대한 공부를 하기로 결심하고 역사기록학이라고 말했다.
그녀가 방황하며 논문주제를 내세운것도 「영미협동조항사상에 나타난 가족,도덕성,사회 과학」으로 그 중 한 챞터엔 몰몬주의가 있었다.
그녀가 던진 질문 속에서 그녀는 답을 찾아간다
누가 역사를 쓰는가? 바로 나
성과를 이뤄내고 집으로 찾아가지만 16살전후의 그녀를 마주한다.
그 전과 후의 자아는 엄연히 다르다.
그 이후의 자아는 여러이름으로 불릴 수 있다.
변신, 탈바꿈,허위,배신
그녀는 그것을 교육이라고 부른다.

그녀가 교육을 교육의 발견이라고 지칭하는 것은 교육을 통해 그녀의 자아를 발견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말이 쉽지 정체성을 통째로 흔들고 가족으로부터 분리 또는 배척을 받는 순간에도 이런 결정들을 내리는 것은 쉽지 않다고 생각한다.그녀의 언니처럼 바로 순종후 재동화로 자신을 숙여 예전의 나로 변화시킬것 같지만 그녀가 그렇지 않고 지성의 힘으로 용감하게 자아를 찾고 지켜내는 것은 대단한 일인것같다.
2000년대 동시대에도 이런 생각을 가진 종교를 가지고 사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과 종교가 사람의 인격과 성장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것에 놀라울 따름이다.

각자의 선택이지만 타라가 자아를 발견한 공부의 품격에 다행스러움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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