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 밖에서 놀게 하라 - 세계 창의력 교육 노벨상 ‘토런스상’ 수상 김경희 교수의 창의영재 교육법
김경희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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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련의 인공위성의 성공적인 발사에 대한 경각심으로 창의력이 과학과 공학부분야에서 부족하다는 결론에 이른 미국은 많은 재정적 투자를 하였으며 교사주도 교수법에서 교사-학생교류교수법등 1960년대부터 1980년대 중반까지 창의력을 높혔지만 그 후 경제적 안정과 현상을 유지하려는 국내적 불안과 전세계 경제 경쟁 특히 일본,중국등 에 대한 두려움에서 오는 국제적 불안으로 인해 미국의 창의력은 불안해졌다.

이런 결과로 동양국가들의 반창의적 시험위주 교육제도를 모방하기로 결정하지만 더 뒤쳐지는 저소득층 학생,교육 기술자로 전락한 굣들, 성취 대신 시험 요령 향상등 전반적으로 창의력위기를 가져왔다.

​지능과 창의력은 동일하지 않다. 높은 지능이 아니라 창의력이야말로 노벨상을 수상하는 것처럼 혁신을 이루는데 있어서 필수조건이라고 하면서 대체적으로 노벨상을 받는 사람들의 공통점을 창의력과 유,무형의 혁신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따라서 창의력의 본질과 아이들에게 창의력을 가르치는 최선의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 혁신의 3단계인 창의적풍토 climate,태도 attitude, 사고 thinking skill CAT이론을 만들었다고 한다.

그렇다면 4S풍토란 무엇인가?
햇살 바람 토양 공간

현재 학교 일부교사나 깨어있는 부모들은 여기서 말하는 좋은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도 많다.

좋은 풍토를 형성하는데 국가의 교육부분에 대한 장기적인 투자도 중요하고 창의적인 교수업으로 지도하는 학교 교육도 중요하지만 부모로서의 역할에 대해 많은 고민이 된다.

교수님의 표현을 빌려 동양의 분재교육을 받은 결과로 이제야 몸부림 치며 나만의 집을 다시 설계하면서 놓쳤던 것들을 만들어 가는데 한 아이를 창의적인 인격자로 양육함에 엄마 뿐만 아니라 배우자의 관심도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내 아이 뿐만 아니라 모두가 똑같은 분위기 속에서 자랄 때 함께 성장에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결과중심보다 가치중심의 사회가 조화를 이루어 간다면 창의적인 교육은 나와 우리 모두를 살리는 방법일 듯하다.

일단 멀리 내다보지말고 우선 4S풍토가 조성부터 시작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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