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방문을 열기 전에 - 10대의 마음을 여는 부모의 대화법
이임숙 지음 / 창비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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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고학년이 된 아이와 초중등시기를 보내고 있는 아이들을 지도하고 있다.

하루하루 다른 신체크기와 감정들을 보이는 것들을 보면서 잘 커가고 있다는 생각도 들지만 어느날은 버거울때도 있다.

버겁다는 것은 엄마와 어른입장에서 예전처럼 고분거리지 않아서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는 내 입장의 어려움일 것이다.

얼마전에 책에서 나온 것과 같은 사례를 접했다.

등교거부를 하며 부모속을 태우던 녀석의 사연속에는 학폭이 있었다.

계속된 중학생 동기들의 집단폭행에 스스로 해결하다가 드디어 아이가 손을 들어 버린것이다.

어렵게 말을 꺼낸 아이의 마음을 주변 친구들,선생님 그리고 아빠가 너도 잘못이 있지 않았겠냐라는 말에 마음을 닫아버린것이다.

후에 학교의 처리와 거짓말로 사죄를 거부한 친구들에 분노한 아빠는 점잖은 모습의 가면을 벗고 아이를 위해 싸움을 시작한다.



내편은하나도 없다고 생각한 아이는 심한 무력감과 훼손된 자존감으로 인해 삶마저 포기하기 일보직전이였는데 다행이란 생각도 들지만 그 과정들이 참 씁쓸하게 한다.



책을 보면서 아이들도 어른들과 같은 감정을 가졌으며 단지 대처방법이 미숙하여

자기방어방법을 모른다는 것인데 거기에 어른들이 현명하게 이해하고 행동하는 과정속에서 또 다른 성장의 계기를 배울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양육과 훈육모드에서 청소년기부모는 상담자로서 역할을 하는 모드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공부를 해야한다.

아이가 방문을 닫기전에 계속된 부모의 준비자세와 인내를 기르며 자라는 아이들의 속도에 맞추어 서로의 내공을 길러야하며 설사 일이 벌어지더라도 현명하게 이겨냄으로써 자기와 부모 또는 앞으로 살아갈 사회의 긍정•부정적인 면을 잘 받아들일 수 있도록 지지하고 격려해야 한다고 생각든다.

아이의 방문을 두드리기 전에

제1의 아이의 고민상담자로서

부모는 아이와 의미있는 대화를 나누려면

멈추기

함께 웃기

믿어주기,인정하기,감사하기

아이의 긍정적인 의도 알아주기

인지적 재미 키워주기를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부모준비없이 아이를 낳았지만 이제는 꾸준한 공부와 내적힘을 쌓는 마음공부로

자녀의 요동치는 성장의 파도를 잘 이겨내보고 싶다면 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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