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를 불행한 사람으로 해석하는 걸 멈추지 않으면, 과거와 싸우는 데 몰두하느라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그로써얻은 자기연민이 지나치면 그에게 사랑을 주던, 건강한 정서를 가진 주위의 사람들이 오래 버티지 못하고 떠나간다. 불행한 마음은 불길한 미래를 예감하며 걸신들린 듯 관심과 배려를 갈구하기에 상대에게서 감정의 끝장을 보고야 마는 습성이 있다. 그래서 이 불길한 예감은 자주 맞아떨어지는 예언이 된다. 상처에 압도되어 자기를 불신할 때는 그 뜨거움을 주변과 나누려 하지만 그럴 때의 불행은 전염되기만 하지줄어들지는 않아 도리어 자꾸 외로워진다. - P89

경험에서 배우지 못하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자기 인생에 대한 나쁜 예언자가 된다.
는 것이다. 부정적인 예감을 항상 마음에 두고 끝없이 스스로와 주변을 의심한다. 좋은 일이 생기거나 괜찮은 사람을만날 리가 없다고 생각하며, 만약 좋은 사람이 생기더라도자신의 어두운 모습을 알게 되면 실망해 떠나가버릴 거라고생각한다. 그래서 자꾸만 부정적인 예측을 한다. 너도 결국똑같다, 너도 나를 떠날 것이다 같은 예측들, 상대를 의심하고 집착하면서 질리게 해 떠나보내고는 어쩐지 마음 깊은 곳에서 안도한다. 이것이 바로 자기파괴적 예언이 자기실현적예언으로 바뀌는 과정이다. - P215

무언가에 꽂혀서 오래 시간을 써본 사람은 알겠지만향이 쌓이는 속도에는 정체기가 없어서 한 분야에 안목이 높아지기는 쉽다. 그러나 실력은 흡수한 안목에 비례해 늘지않는다. 눈으로 읽고 만족하고 인정하는 작품의 수준은 점차높아지는데 직접 손으로 쓰는 건 그에 비하면 백분의 일, 천분의 일도 되지 않는다. 안목은 헤비하지만 실력은 라이트한상태의 간극을 견디려면 자기가 만든 걸 참고 봐줄 비위가있어야 한다. 그런 소수만이 남아 창작자가 되지만, 마니아의 세계에서 방향을 틀어본 이들 중 대부분은 대체로 둘 중하나의 행로를 택한다. 아예 그쪽 다리를 폭파해버리고 전혀다른 코스를 밟는 사람, 또는 근처에서 비슷한 일이라도 하며 얼씬거리는 사람, - P235

다른 사람에게도 상처가 있다는 걸 기억하고 신세한탄만하는 데서 벗어나기, 내가 특별한 존재여야 하고 세상이 내게 우호적일 거란 기대를 내려놓기, 자존감을 해치는 사람에게서 멀어지기, 나를 존중하기가 수월해지도록 작은 성취의경험부터 쌓기. 이 같은 방식이 이십대의 내가 낮은 자존감에서 자유로워지고자 노력한 비결 중 핵심이었다. 자존감을기르면 마음의 면역력이 높아져 잔병치레를 덜 하게 되고 마음의 기초대사량이 높아져 부정적 감정의 군살이 덜 들러붙는다. - P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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