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구두 미스터리 엘러리 퀸 컬렉션 Ellery Queen Collection
엘러리 퀸 지음, 정영목 옮김 / 검은숲 /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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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흥분

 시공사의 엘러리 퀸 전집. 

 과거에 동 출판사의 '시그마 북스' 라는 타이틀을 통해 엘러리 퀸의 작품들이 꽤 많이 소개되었었지만, 절판되어 구하기 꽤 힘든 상황이었다. 셜록 홈즈와 뤼팽, 그리고 애거서 크리스티 여사의 책들은 전집으로도 만날수가 있지만 엘러리 퀸은 조악한 동서의 중역본을 읽거나 헌책방, 도서관을 뒤져야만 볼 수 있었다. 그러던 중, 시공사에서 과감하게 엘러리 퀸의 <국명 시리즈> 9권을 출간했다. 그 소식을 들었을 때 느꼈던 짜릿함과 걱정이 뒤섞인 묘한 감정 때문에 책을 구입하기까지 이르렀다.

 

1. 장점

 이 책의 장점은 무엇일까.

 일단은 정말 공들인 책의 만듦새를 꼽을 수 있겠다. 열린 책들의 '메그레 경감 전집'(19권에서 삐끗한 것 같다만)에서 약간 자극을 받았는지, 굉장히 많은 신경을 쓴 것을 느낄 수 있다. 우선 통일성 있는 디자인 중에서도 각각의 작품의 개성을 잘 나타내 주는 로고와 그 로고를 응용한 금빛 책갈피 등이 소장욕을 불러 일으킨다. 여기에 오래된 책 분위기를 일부러 내주는 속지 디자인은 굉장히 멋드러진다. 외국에서 이미 썼던 방식일까? 만약 시공사 편집부의 100%기획이라면 이 사람들...... 머리가 정말 좋은 것이 아닐지.

 

 '네덜란드 구두 미스터리' 란 작품에 대해 장점을 찾아보자면, 사건이 일어나는 병원이라는 무대에서 펼쳐지는 일련의 흐름이 연극 한편을 보는 듯한 분위기를 연출한다는 것이다. 장황하지 않고 사건에 집중되면서도 후세의 여타 다른 클로즈드 서클을 다룬 작품들처럼 억지스럽거나 부자연스럽지 않다. 엘러리 퀸이라는 '개성이 없다는 것이 개성인 탐정'이 풀어나가는 과정은 독자로 하여금 캐릭터보다는 작품 자체의 논리에 집중하게 한다. 그 유명한 '독자와의 대결'이 나름의 공정함을 느끼게 해주는 것 또한 엘러리 퀸이 초인적인 탐정 캐릭터가 아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엘러리 퀸은 사건에 집중하여 오로지 사건의 해결에 매달리고, 그 해결을 목적으로 하는 굉장히 성실한 탐정이다. 때문에 엘러리 퀸이 탐정으로 등장하는 시리즈에서는 '범인은 누구인가, 어떻게 한 것인가' 가 가장 중요한 요소일 것이다. 미스터리를 읽는 이유가 논리적이고 지적인 유희라고 여기는 사람들에게는 이보다 더 충실한 작품을 찾기는 힘들 것이다. 그러나.

 

2. 단점

 그러나,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가.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 하는 궁금증을 가진 독자가 있다면 이 책은 좀처럼 재미를 느끼기 힘들 것이다. 복잡한 사건의 퍼즐, 수수께끼가 풀리는 순간 Q.E.D를 외치고 범인을 잡고 끝나는 구조가 차라리 낯설 수가 있는 것이다. '네덜란드 구두 미스터리'는 납득이 가지 않는 작품도, 재미가 없는 작품도 아니지만, 딱히 '좋다'는 느낌을 가질 수는 없다. 동 작가가 쓴 '드루리 레인'이 등장하는 '비극'시리즈가 꽤 긴 여운을 남기면서 기억에 남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이 모든 게 취향의 차이 때문이라는 것은 극명하다. 개인적으로 별로 좋아하지 않는 일본 미스터리 작가들이 '아리스가와 아리스'나 '노리즈키 린타로' 같은 사람들인데, 이들은 엘러리 퀸을 추종하고 있음을 공공연하게 밝혔으며 또 그들의 책들 또한 논리와 사건해결에 중점을 두고 있다.. '네덜란드 구두 미스터리'는 부족한 것 없이 완성된 퍼즐이지만 그 완성된 그림이 만족스럽지는 않다.  내 취향은 독서 후 책을 뒤적이면서 부족한 퍼즐 조각, 잘못 끼워넣은 조각을 찾는 작품보다는 이야기의 전체적인 그림이나, 빠진 곳을 바라보면서 한없이 많은 생각에 잠기게 하는 책들이기 때문이다.

 소장욕 때문에 힘들긴 하지만, 취향에 맞지 않는 것은 어쩔수가 없다. 일단 국명 시리즈는 몇권 더 읽어봐야 제대로 된 답이 나올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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