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즈 가든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36
기리노 나쓰오 지음, 최고은 옮김 / 비채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1. 기리노 나쓰오.

 



 

 기리노 나쓰오의 <로즈 가든>을 읽고 나서야 나는 이 아줌마가 왜 무서운지 알 수 있었다. 사실은 대표작인 <아웃>이나 무라노 미로의 첫 책 <얼굴에 흩날리는 비>도 읽지 않은 상태인데 나는 예전에 읽은 <아임 소리, 마마>가 별로였다는 이유로 기리노 나쓰오의 책을 그 동안 멀리했던 것이다.

 

 그냥 불쾌하면서 특이할 것 없던 그 책이 계속 마음에 걸려서 나는 다른 작품도 읽어볼 생각을 하지 않았다. 그리고 오랜 시간 후 연이 닿아 읽게 된 <천사에게 버림받은 밤> , <물의 잠, 재의 꿈>을 읽으면서도 딱히 매력을 느끼진 못했다. 무라노 미로의 이야기보다 그 외전격인 무라노 젠조의 이야기가 더 재밌다는 생각만 했을 뿐. 그런데-

 

 

2. 로즈가든

 



 

 <로즈 가든>을 읽고 나서 작가에 대해, 무라노 미로 시리즈에 대해, 신주쿠 2초메라는 공간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었다. 기리노 나쓰오가 몰고 다니는 검은 구름이 밤의 그것보다 훨씬 어둡고 끈적하다는 생각도 들었고, 캐릭터에 대한 애정과 미움을 이처럼 대놓고 드러낸 작가가 있는지 놀라웠다.

 

  동성애, 매춘부, 피가학적인 변태, 소아성애자 같은 소재는 친근하게 그리면서도 정작 주인공이나 독자의 마음은 망설임 없이 찌르고 부숴버리는 작가. 글 뒤에 아무리 숨으려해도 책을 덮어도 스물스물 기어나오는 검은 것이 바로 기리오 나쓰오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얼굴에 흩날리는 비>,<다크>가 미친듯이 읽고 싶어졌으며, 무라노 미로 시리즈의 처음과 끝을 보지 않으면 한동안 시달릴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표제작인 <로즈 가든>에서 내가 어설프게 알고 있던 세계관이 부서지는 것 같은 충격을 받았는데, 내가 아직 <얼굴에 흩날리는 비>를 읽지 않아서 오는 충격인지 확신이 서질 않는다. 이야기 자체로도 좀 쎈 수준이었지만, 무라노 미로 시리즈 자체를 놓고 봤을 때도 조금 버거울 정도로 잔인한 설정이 아닌가 싶었다.

 

 나머지 세 작품은 <얼굴에 흩날리는 비>와 <천사에게 버림받은 밤> 사이의 이야기로 조금은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었다.  특히 <혼자 두지 말아요> 이 단편은 이 시리즈의 쓸쓸함과 씁쓸함을 잘 버무린 수작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무라노 미로 시리즈를 관심있게 따라가고 있다면, 이 책은 가장 마지막에 읽거나, <다크>를 남겨둔 시점에서 읽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로즈 가든>은 시리즈에 대한 확실한 에프터 서비스이자 혹시라도 행복한 독자의 손목을 위해 남겨둔 여사님의 예쁜 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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