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히가시노 게이고.

 그 명성에 비해 <용의자 X의 헌신>, <백야행>은 뭔가 부족해 보였고, 다른 컨텐츠로 재생산 된 결과물이 훨씬 더 완성도가 뛰어나 보였다.

 속도감은 있지만 깊이가 없어 보였고 기세 좋게 글을 쓰지만 기교가 부족해 보였다.

 고만고만한 속도의 공을 던지는 정통파 우완투수처럼.

<악의>를 읽은 것은 단순히 나혁진 님의 '히가시노 게이고 베스트10'에서 백야행, 용의자 X의 헌신보다 위에, 당당하게 1위를 차지한 그 모습에 흥미를 느꼈기 때문이다.

 흥미를 느낀 후에도 바로 읽지 않은 것은 히가시노 게이고보다 더 매력적으로 보이는 작가들의 책이 말 그대로 쏟아져 나왔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오늘, <악의>를 읽은 후 소름이 돋고 기력이 다 빠질 것만 같은 나와 마주하게 되었다.

  책의 초반부를 읽고 있던 중, 너무 빠른 전개에 '이거 단편집이었나? 단편치고도 심하게 시시한데?'  같은 얼토당토 않은 걱정이 들었다. '빙산의 일각' 그 말을 가져다 쓰면 너무 상투적일지도 모르겠지만 그 같잖아 보이던 사건 아래에 '도사리고' 있는 커다란 '악의' 야 말로 내가 이전에 한 번도 보지 못했던 거대한 얼음 덩어리였다.

 이 책은 자체로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내가 호들갑 떨었던 몇몇 책을 그야말로 '바보'로 만들어 버린다. 반전폭풍이 재기발랄하다고 추켜세웠던 '잘린머리와 같은 불길한 것', 속도감이 일품이라고 했던 '고백' 심지어 내 안에 크게 드리운 아가사 크리스티나 딕슨 카와 같은 거장의 그림자 마저도 잔인하게 짓밟아 버렸다.  작가가 설치한 장치에 쉽게 휘둘린 내 마음은 이미 후반부엔 무력화 되었고, 가가의 독백을 쫓아 찝찝하고 섬뜩한 결말부를 아무런 저항없이 받아들여야 했다.

 내게 있어 히가시노 게이고는 백수의 왕, 사자와 같은 이미지다. 표범보다 치타보다 하이에나보다 사냥을 못해 보일 때도 있지만, 강함의 정도로 서열을 매기자면 단연 왕의 자리가 걸맞는 작가다. 오늘은 말로만 듣던 '왕의 품격'을 만난 날이다.

  'Why?'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풀어나가는 책 중에서 이보다 뛰어난 책을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별 다섯에 별 다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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