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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실살인게임 - 왕수비차잡기 ㅣ 밀실살인게임 1
우타노 쇼고 지음, 김은모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 극한의 탐정 놀이를 해보지 않을래?"
추리소설에서 '동기'와 '트릭'이 갖는 의미는 과연 무엇일까. 트릭이 없는 추리소설은 밋밋하기 그지 없을 것이고 어설픈 '동기'는 이야기 자체의 격을 떨어뜨릴 것이다. 납득할 만한 '동기'와 '트릭'이 없는 추리소설은 단순한 범죄 판타지, 퍼즐에 불과하다.
그렇게 생각했다. But (벋뜨)
우타노 쇼고의 '밀실살인게임-왕수비차잡기' 는 문제작이다. 인터넷 상에서 모인, 머리 어딘가의 퓨즈가 끊어진 것 같은 5명의 등장인물이 펼치는 살인'놀이'가 그 소재이다. 이들은 살인동기보다 '트릭'에 초점을 맞춘다. 자신이 생각해 낸 트릭을 시험하기 위해 희생자를 그 때 그 때 편의에 맞게 고르고, 다른 멤버들이 맞추기 위해 고생하는 모습에서 쾌감을 느낀다.
머리 속에 존재하는 '트릭'을 시험하기 위해서.
'이것을 당신은 납득할 수 있는가?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는 시대에 살고 있으면서도 이 살인게임'동호회'의 인물들의 도가 지나친 순수한 열정은 쉽게 받아들이기 힘들다. 가면 속의 얼굴, 모니터 뒤의 본 모습이 우리와 우리 이웃의 평범한 그것일 것이기에 더더욱 섬뜩하다.


<사람이 사람을 죽이는 데에 이유가 있냐? + Do you want to play a game?>
살인을 행하는 주체, 살인을 당하는 피해자가 연관성이 없다는 것, 그 대상이 너무도 평범하다는 것, 그 살인을 복기하면서 시시덕거리며 즐긴다는 것. 이 책이 주는 재미는 미스터리 팬에겐 매력적이면서도 불쾌한 극도의 달콤함을 독 초컬릿이 틀림없다.
우타노 쇼고는 상당한 기교파다. 기본이 탄탄한 작가라기 보다는 새로운 시도와 모험을 즐긴다는 인상을 자주 받는다. 그리고 '밀실살인게임' 시리즈는 작가의 여러 페르소나들이 각자의 캐릭터에 맞는 언행과 트릭으로 다채로운 재미를 보여주고 있다.
짧은 이야기들의 모음집으로 볼 수도 있겠지만, 이 작품은 하나의 연결된 스토리를 갖고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계속 반복된 추리게임은 처음 설정과 사건의 잔인함에도 불구하고 점차 약해져 간다. 우타노 쇼고는 이 점을 간과하지 않고 책의 후반부를 살짝 경사지게 만들어 놓았다. 후반부에 시작되는 내리막길은 독자가 눈치를 챌 수도 있는 약간의 경사일 뿐이지만 처음에 멀미를 약간씩 갖고 올라탄 롤러코스터는 후반부에 이르러 머리를 하얗게 만들어 간다.
밀실살인게임은 '트릭을 꼭 밝혀야지!' 하고 읽는 독자에겐 약간은 불리한 요소들이 있다. 한국와 일본의 문화, 생활환경의 차이가 꽤 크게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미친 놈' 들의 정신나간 추리게임을 보는 재미, 미스터리 팬으로서 느끼는 묘한 동경심, 인터넷이 생활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현대 사회인으로서의 동감 등이 더해진다면 이 책은 꽤 만족스러울 것이다.
우타노 쇼고는 이 책의 후속격인 밀실살인게임 2.0 으로 일본 미스터리 대상을 거머쥐었다. 계속되는 게임에서 과연 무슨 일이 벌어진걸까. 사상 최초로 미스터리 대상을 2회 거머쥔 초절기교작가의 업보 가득한 책. 이렇다 할 '동기'는 없이 '트릭'이 동기까지 대신하는 위태로운 책. 밀실살인게임-왕수비차잡기는 과연 멋진 작품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