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개의 기쁨이 천 개의 슬픔을 이긴다 : 일과 선택에 관하여 조우성 변호사 에세이 2
조우성 지음 / 서삼독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5년차 변호사가 보고 듣고 겪은드라마보다 더 드라마 같은 생의 리얼리티

 

서삼독에서 출판한 조우성 변호사님의 <한 개의 기쁨이 천 개의 슬픔을 이긴다>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드라마의 원작 에세이다.

 

우 to the 영 to the 동 to the 그 to the 라미!

우당탕당 우영우천진난만 000!

 

요즘 우리 가족에게 가장 인기 있는 드라마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이다막장으로 이어지는 러브 라인이 벌어지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우영우 변호사를 매주 응원한다자폐증을 앓는 사람에 대해 돌아보게 되고뛰어난 법률 지식으로 무장한 우영우 변호사가 고래의 힌트를 통해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삶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드라마 덕분에 생긴 내 별명은 천진난만이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원작은 조우성 변호사가 쓴 <한 개의 기쁨이 천 개의 슬픔을 이긴다>이다놀랍게도 이 에세이는 드라마만큼 재미있고 감동적인 이야기로 가득 차 있다이야기에 흠뻑 빠져들어 공감할 수 있으며 때로는 드라마보다 더 드라마틱한 현실에 많은 생각이 지나간다.

 

<한 개의 기쁨이 천 개의 슬픔을 이긴다 2>는 일과 선택에 관하여 이야기한다세상에는 내가 선의를 베풀어준 일은 언젠가 다시 나에게 돌아오는 일과 악의를 가진 사람은 때로는 그에 합당한 벌을 받기도 한다.

 

2권에서는 1권에서 다루었던 이야기 중 회사를 상대로 벌어지는 사건이 다수를 이룬다회사 내에서 일어나는 문제에서도 우리를 갈등하게 만드는 것은 돈과 인간관계다.

 

인간관계는 어떻게 발전할지 미래를 알수 없고금전 문제가 엮이는 일에는 회사 동료와 다른 회사 사람까지 누가 아군인지 적인지 알 수 없다.

 

우리는 자신보다 약하다는 판단되는 사람에게 모질게 구는 사람을 보곤 한다누군가 우월한 입장에만 있을 수는 없다그도 때로는 다른 관계에서는 을의 입장에 처하기도 한다약한 자에게 가혹하게 구는 사람은 더 강한 자가 나타나 호되게 당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회사에서는 서로간의 영업 비밀을 둘러싼 상대 회사와의 갈등에 직면하기도 한다드라마에서 등장한 영업 비밀을 둘러싼 두 업체 간 소를 제기하는 상황에서 변호사는 자신의 고객사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때로는 고객을 위해 최선의 변론을 다해 상대에게 패소를 안긴 일도 있지만패소한 회사의 대표는 날카로운 칼에 베이지 않는 법은 자신의 칼로 거두는 것처럼 저자를 자신의 회사 고문 변호사로 채용하기도 한다.

 

              Photo by krakenimages on Unsplash

그는 지난 25년간 변호사로 일하며 수많은 사람을 만났다변호사를 찾는 사람은 저마다 상처가 있다조우성 변호사가 우리가 생각하는 정형화한 변호사와 다른 점은 따뜻한 인간미가 흐른다는 점이다.

 

사실 무거운 주제와 사망 사건이 빈번하게 등장하는 에세이임에도 높은 가독성과 그 속에 숨어있는 변호사님의 따뜻한 시선으로 인간관계의 틀을 다시 돌아보게 하는 에세이 집이다.

 

드라마의 최고 흥행과 더불어 <한 개의 기쁨이 천 개의 슬픔을 이긴다>도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기를 희망한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한개의기쁨이천개의슬픔을이간다, #조우성, #쌤앤파커스, #드라마원작에세이, #이상한변호사우영우, #우영우, #박은빈,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