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컬러 - 색을 본다는 것, 그리고 눈에 보이지 않는 더 많은 것들에 대하여
데이비드 스콧 카스탄.스티븐 파딩 지음, 홍한별 옮김 / 갈마바람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색을 본다는 것, 그리고 눈에 보이지 않는 더 많은 것들에 대하여

 

갈마바람에서 출판한 데이비드 스콧 카스탄 교수님과 스티븐 파딩 화가님이 저술하고 홍한별 님이 옮긴 <온 컬러>는 색상에 관한 종합 인문학 서적이다.

 

이 책은 인문학과 색이 가지는 의미에 관심을 가진 분이라면 누구나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책을 출판한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여러 사람이 함께 만들어 가는 공동작업이지만, 이 책은 그림에 관심이 있는 작가와 인문학에 관심이 있는 화가의 10년 동안의 프로젝트의 결실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이들은 무지개를 이루는 7가지 색과 무채색인 검정, 하얀, 회색을 포함해 10가지 색에 얽힌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들은 눈에 보이는 색과 그 색의 이면에 자리 잡은 눈에 보이지 않은 것들을 색깔에 따라 분류해, 독자는 앞에서부터 차례로 읽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색을 찾아서 읽어도 상관이 없다.

 

개인적으로 나는 이 책의 저자들이 나에게 전하는 이야기라 느꼈다. 처음 도입하는 부문인 오르한 파묵의 <내 이름은 빨강>으로 시작한다.

 

소설 속 빨강은 피를 의미한다. 우리는 어린 시절 이름을 빨간색으로 쓰면 죽는다는 말을 자주 들었는데, 이것은 실제 중국 역사에서 황제만이 사용할 수 있었던 색이 빨간색이라 황제 외 다른 사람이 자신의 이름을 빨간색으로 쓰게 되면 반역의 의미를 나타낸다고 여겨 죽임을 당했다.

 

그러고 보면 색은 우리의 생각을 뛰어넘어 그 속에 담긴 수많은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의미가 있다.

 

그럼 색이란 무엇인가?

 

빛은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빛이 아니고 다양한 색의 광선으로 구성된빛이라고 뉴턴은 말했다. “태양 광선이 한 가지 종류의 광선으로만 구성되어 있다면 세상에 색은 한 가지밖에 없을 것이다.” 뉴턴이 빛을 구성하는 색이라며 프리즘 실험으로 보여준 광선’(정확한 용어는 아니다)이 우리가 보는 색의 근원이다.

[온 컬러 49]

 

 

문제는 이것이 다가 아니라 빛의 반사된 것을 뇌 안의 뉴런은 전기자극을 주고받는데 이런 활동 가운데 일부가 색으로 느껴진다는 것이다.

 

 

이런 색을 통한 인간은 어떤 의미를 추가했는가?

 

이번 미국 대선에서 민주당과 공화당의 색깔이 파란색과 빨간색으로 표기되어 온종일 뉴스 화면에서 두 가지 색이 엎치락뒤치락하는 것을 보았는데, 민주당의 파란색이 진보의 의미가 있고 공화당의 빨간색이 보수의 의미를 지닌 것을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미디어는 시청자들에게 뚜렷한 시각효과를 전달할 필요를 느꼈고, 그들의 목적은 눈에 두드러지는 두 가지 색으로 표기함으로 달성할 수 있었다.

 

 

저자들이 색에 관해 논하는 여러 색깔 중 주황을 소개할 때 보였던 인도 국민당의 주황색(사프란을 상징)을 머리에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은 꿈틀거리고 있는 인도를 상징하는 듯했다.

 

인도의 힌두민족주의를 강조하고 있는 모디 총리는 주황색을 자신의 세력을 규합하는 데 필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우리가 바라보는 색깔은 시시각각 변한다.

 

프랑스의 인상파 화가인 마네, 모네는 이를 잘 알고 있었고, 모네의 <루앙 대성당> 연작시리즈나 지베르니에서 그린 <수련> 연작은 빛에 따라 우리가 인식하는 색이 얼마나 다양한지 잘 보여준다.

 

 

영어 표현에서 블루는 기분이 가라앉는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파란색은 피가 부족할 때 나타나는 청색증을 나타내는 색이다. 청색증은 혈중 산소 농도가 부족해서 피부가 푸른색을 띠는 상태이다. 파란색이 낙담과 절망을 나타내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

 

책의 마지막은 색이 없는 상태에서 인간이 감정을 느끼면서 주변의 색이 변하는 것을 표현한 영화 <플레전트 빌>을 소개한다.

 

인간이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지 않는 상황인 흑백상태에서 주인공은 감정을 느낄 때 주위의 색이 바뀌는 것을 알아차린다. 인상적이었던 것은 여자 주인공이 야구부 주장을 유혹하는 데 성공한 후 사물이 색이 바뀌는 장면이다. 빨간 장미가 화면을 뚫고 나올 듯이 표현된 부분이었는데, 저자들 역시 이 영화를 마지막으로 소개하고 책을 마무리한다.

 

색과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한 독자라면 <온 컬러>를 통해 색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접하길 추천한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온컬러 #데이브드스콧카스탄 #스티븐파딩 #홍한별 #갈마바람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