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느린 아이 한글 깨치는 법 - 늦된 아이가 읽기 쓰기를 빠르게 배우는 6단계
김혜승 지음 / 소용 / 2025년 4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영유아 자녀를 두신 부모들의 큰 숙제 중 하나는 자녀에게 한글을 깨치게 하는 일입니다.
아이가 처음 글자를 깨치는 과정을 보면 정말 신기하기도 하고, 부모로서 어떻게 도와줘야 할지 고민이 많이 되기도 합니다.
제 부모님에 의하면 제가 한글을 깨치는 속도가 남들보다 느려서 부모님께서 걱정이 크셨다고 합니다.
제가 한글 깨치는 게 느렸기 때문에 제 자녀도 느리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되었습니다.


'느린 아이 한글 깨치는 법'은 한글을 깨치는 속도가 느린 자녀들을 둔 부모들을 위한 한글 교육 저서입니다.
음운인식, 파닉스, 어휘, 읽기 유창성, 읽기 이해 및 작문의 6단계로 구성된 체계적인 한글 교육을 통해 한글을 어려워하는 아이들도 체계적으로 한글을 깨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아이가 한글 읽기와 쓰기를 빠르게 배우기 위해서는 음운인식이 우선으로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음운인식을 하기 위한 방법, 키워야 하는 시기, 음운인식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재미있는 놀이 등에 대해 자세히 기술되어 있습니다.
2단계는 '파닉스(Phonics)입니다. 파닉스는 문자와 그 문자가 나타내는 소리 사이의 관계를 가르치는 읽기 및 쓰기 교육 방법입니다.
파닉스 교육을 통해 아이가 글자에 대해 호기심을 갖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만 4~5세에는 파닉스 교육의 하나로 음절을 거꾸로 말하는 방법도 좋은 활용이라고 합니다.
2음절 단어들은 무리 없이 할 수 있지만 3~4음절 단어는 거꾸로 말하기 어렵기 때문에 3~4음절의 단어들을 거꾸로 말하는 연습도 자녀에게 시켜보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어휘력을 키우는 방법, 읽기 유창성, 이해력 및 작문 실력을 상승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전문적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자녀에게 효과적으로 한글 교육을 하고자 하는 부모라면 해당 책을 통해 한글 교육을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느린아이한글깨치는법
#김혜승
#소영
#책과콩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