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공짜 경제학 - 무료 상품으로 공룡 기업을 세우는 경제의 원리 10대를 위한 경제 톡톡 3
마츠모토 겐타로 지음, 김지예 옮김 / 동아엠앤비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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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90년대에 인터넷과 PC통신이 처음 도입되기 시작할 때는 대부분의 콘텐츠가 유료였으나, 최근 스마트폰을 이용한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은 무료로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90년대와 다르게 스마트폰 콘텐츠들을 무료로 제공할 수 있는 이유는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입니다.


당시에는 인터넷 인프라와 사용자 기반이 제한적이었고, 콘텐츠 제작 및 유통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아 유료 모델이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시대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요인으로 인해 무료 콘텐츠가 주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요인 중 하나는 광고 수익 모델의 성장입니다.


스마트폰과 앱 생태계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모델이 보편화되었습니다.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앱이나 플랫폼은 광고를 게재하여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 맞춤형 광고 기술의 발전으로 광고 효율성이 높아져, 사용자 경험을 크게 저해하지 않으면서도 상당한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10대를 위한 공짜 경제학'은 스마트폰으로 무료 콘텐츠 제공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들을 10대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알기 쉽게 설명한 책입니다.


이 책은 물건의 가치, 시장, 마케팅 및 행동경제학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디지털 기기를 이용한 마케팅을 이용해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해서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10대 때부터 시장과 비즈니스 모델 등을 공부한다면 사회 구조를 파악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10대 자녀를 두고 계신 부모나 경제학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된 책을 찾는 분들이 읽어보셔도 좋은 책입니다.


특히, 자녀의 무분별한 스마트폰 과금이 걱정이거나 본인의 현명한 소비 습관을 기르고 싶으신 분들은 행동경제학 부문을 중점적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행동경제학은 심리학과 경제학을 결합한 학문으로, 사람들이 실제 경제적인 의사 결정을 내릴 때 보이는 비합리적인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설명하는 경제학입니다.


행동경제학을 이해하고 넛지(nudge)를 잘 활용한다면 자신에게 유리한 선택을 유도하는 환경을 스스로 만듦으로써, 업체의 마케팅에 휘둘리지 않고 현명하게 소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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