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상한 이웃집 시노다 1 - 똑똑! 옆집 여우인데요 ㅣ 수상한 이웃집 시노다 1
도미야스 요코 지음, 오바 켄야 그림, 송지현 옮김 / 다산어린이 / 2023년 6월
평점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최근 초등학교 고학년 아이들이 책을 잘 읽지 않아서 생긴 문해력 저하가 큰 사회가 되고 있습니다.
유튜브, 틱톡 등 짧고 자극적인 영상에 익숙해지면서 긴 글을 읽고 이해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고 흥미를 잃게 됩니다.
또한, 서사가 부족한 짧은 영상에 익숙해진 아이들은 깊이 있는 독서 활동에 집중하기 어려워합니다.
초등학교 고학년 아이들의 문해력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재미있는 소설을 읽게 하는 것입니다.
재미있는 소설을 읽는 것은 단순히 글자를 읽는 행위를 넘어, 흥미로운 이야기 속에서 자연스럽게 문해력을 키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설 속에 다양한 어휘와 표현이 등장하는데, 아이들은 이야기를 읽으면서 새로운 단어의 의미를 맥락 속에서 자연스럽게 파악하고 어휘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장 구조나 등장인물의 감정, 사건의 흐름 등을 따라가면서 문장 이해력을 높일 수 있으며, 이야기의 내용을 파악하고 등장인물의 행동 동기를 추론해 나가면서 앞으로 벌어질 사건을 예측하는 과정에서 독해력과 추론 능력이 발달합니다.
재미있는 소설을 통해 읽는 즐거움을 느끼게 되면, 아이들은 스스로 책을 찾는 능동적인 독서 습관을 형성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는 장기적으로 문해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수상한 이웃집 시노다'는 일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의 아동 소설입니다.
주인공인 시노다 유이의 아버지는 평범한 인간, 어머니는 여우 인간인 설정입니다.
주인공을 포함한 반인반호(狐) 삼 남매는 각각의 특별한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이용해 사람들에게 들키지 않으면서 재앙을 막는다는 흥미로운 설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소설을 읽을 때 힘들어하는 부분은 바로 등장인물 파악입니다.
이 책은 소설 도입부에 시노다네 가계도와 인물 소개도가 나오며, 1장은 도입부에 대한 인물 소개가 대부분 반복되는 내용이어서 초등학생들도 등장인물을 파악하기가 비교적 용이합니다.
또한, 아이들의 흥미를 계속 끌 수 있도록 중간에 삽화들도 적절하게 삽입되어 있습니다.
초등학교 고학년 자녀의 문해력을 향상시키고 싶은 분들이나, 본인이 재미있는 책을 읽으면서 문해력도 향상시키고 싶은 초등학생이라면 수상한 이웃집 시노다 시리즈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수상한이웃집시노다
#도미야스요코
#오바켄야
#송지현
#다산어린이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