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동! 비비빅볼 모해그림책 7
문수지 지음, 안진선 그림 / 모해출판사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장수말벌은 꿀벌의 천적입니다.


장수말벌은 크고 강력한 턱을 가지고 있어 꿀벌에게 매우 위협적인 존재입니다.


장수말벌은 꿀벌의 벌집을 공격하여 꿀벌 유충과 꿀을 약탈합니다.




이 책에서도 무시무시한 장수말벌이 나타납니다.


동화책임에도 불구하고 장수말벌의 무시무시한 얼굴이 인상적입니다.


한편, 주인공인 비비는 다른 꿀벌들에 비해 덩치와 날개가 작고, 날아다닐 때 비비 소리가 나서 꿀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합니다.  


장수말벌이 나타날 때도 숲속으로 도망치는 것밖에 못 했지만, 여러 동식물의 위로를 받으면서 용기를 얻고 꿀벌들을 하나로 모아 결국에는 장수말벌을 물리칩니다.




장수말벌을 물리치는 방법은 꿀벌들이 장수말벌을 원형으로 둘러싸서 날개를 비벼 열을 발생시킴으로써 장수말벌을 뜨겁게 하여 쫓아내는 일명 '비비빅볼'입니다.


실제로 장수말벌은 열에 취약하기 때문에 이러한 비비빅볼 방식으로 장수말벌을 물리친다고 합니다.


비비빅볼의 내부 온도는 약 46~48°C까지 올라가며, 이 온도에서 장수말벌은 생존하기 어렵습니다.


책에서는 다루지 않지만 비비빅볼 과정에서 꿀벌들도 많이 희생된다고 합니다.


비비빅볼을 시전하는 과정에서 장수말벌에게 공격당하거나 비비빅볼의 높은 온도에 장수말벌 뿐만 아니라 꿀벌들도 희생이 된다고 합니다.


꿀벌들이 천적인 장수말벌을 이기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용기와 놀라운 협동 능력은 꼭 배워야 할 점이라고 생각되며, 제 아이에게도 책을 읽어주면서 이러한 용기, 희생정신과 협동심을 길러줘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출동비비빅볼

#문수지

#안진선

#모해출판사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