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리더의 마음챙김 - 어떤 문제 앞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7가지 마음챙김 훈련법
마크 레서 지음, 김잔디 옮김 / 카시오페아 / 2021년 10월
평점 :

직장을 그만두고 난 뒤에 어떤 방식으로든 수입을 내기 위해 사업자를 내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나는 내 사업체의 '리더'가 되어야 한다. 내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해야 하고, 그에 대한 결과도 오로지 나 혼자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예전에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리더'로서의 마음가짐에 대한 방법을 <리더의 마음챙김>으로 배워보기로 했다.
저자 '마크 래서'는 구글에서 '내면 검색 리더십 프로그램'을 만들어 직원들을 교육해온 사람이다. 그 프로그램의 훈련법을 <리더의 마음챙김> 책으로 정리해 공개한 것이다. 수련법 일곱 가지를 막상 들어보면 단순해 보인다. 하지만 이를 바로 실천하려고 하면 자신과의 소통이 필요할 것 같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수련법인 <일을 사랑하라>부터 나는 막혔다. 왜냐하면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을 사랑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렇게 단순하고 재미없는 일을 어떻게 사랑하지? 게다가 내가 일을 사랑한다면 직장을 그만둘 생각도 안 하지 않았을까?
하지만 책을 읽어나가면서 생각을 조금 달리해보려고 했다. 어찌 됐건 나는 이 일로 먹고살고 있으니까, 일을 사랑하는 시늉이라도 해보자! 하고 말이다. 저자는 명상으로 시작할 것을 제안한다. 바로 지금 자신의 상태를 인식하고 자신의 주변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나는 단지 이 방법만으로도 현재 상황을 버틴다는 느낌을 조금 가시게 할 수 있었다.
만약 내가 지금 직원이 아니라 사업체를 운영하면서 직원 여럿을 고용한 사장이라면 더 무거운 책임감에 짓눌려 더 많은 마음챙김 수련법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마크 래서'의 수련법을 꼼꼼히 읽어보고 책을 옆에 두어 마음 수련이 필요할 때마다 펼쳐봐야 할 것 같다.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도 마음의 안정이 가장 중요한 때인 것 같으니까 말이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