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가 되고 싶은 날 비룡소의 그림동화 261
인그리드 샤베르 지음, 라울 니에토 구리디 그림, 김현균 옮김 / 비룡소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의 집 짓기를 시작하시겠습니까?!

김춘수 시인의 <꽃>을 그림책으로 본 듯하다. ‘그녀가 나를 보아 주기 전에는 나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그녀가 나를 보았을 때 나는 그녀에게로 날아가 새가 되었다.’라는 말이 어울리는 책 <새가 되고 싶은 날>이다.

나는 학교에 간 날 사랑에 빠졌어요. 바로 첫사랑!

집에서 그 아이를 떠올릴 때마다 마음속에는 무언가 만들어졌어요.

그리고 조금씩 형태를 갖추기 시작했어요.

그것은 칸델라가 좋아하는 새였지요.

칸델라의 바지와 치마, 머리핀과 공책, 책가방에도 빠지지 않는 새.

나는 새가 되고 싶었답니다.

 

잠잠한 호수에 띄운 물수제비처럼 통통 튀어

새로 가득 찬 칸델라의 마음에 한 마리 새가 되고 싶었어요.

칸델라가 무언가 유심히 보고 있다면

그것은 분명히 새 일 테니까요!

나는 주저 없이 새가 되었어요.

이미 예고한 대로 말이죠. 

 

갑자기 새가 된 나를 보고

친구들은 웅성웅성 킥킥대며 웃었지만

상관없어요.

내 몸짓이 그저 뒤뚱거리는 얼간이처럼 보여도

괜찮아요.

비에 흠뻑 젖어 개털 냄새가 나도

좋아요.

나는 칸델라가 좋아하는

새가 되었으니까요.

깃털이 다 빠져버릴 때까지

칸델라의 눈에 띄지 못했다면

어떻게 될까 생각하지 않았어요.

언젠가 새가 된 나를

볼 수밖에 없을 거라 생각했죠.

그런데 그녀가 날 봤어요.

이제 어떻게 해야 하죠?!

 

김춘수 시인의 꽃과 함께 누군가에게 사랑을 받았을 때 받았던 책 <꼬마돼지 레옹이 사랑에 빠졌어요>가 생각났다. 꼬마돼지 레옹은 예쁜 암탉 꼬꼬를 좋아해 어떻게 하면 꼬꼬의 눈에 띌 수 있을까 고민하다 친구들에게 조언을 받는다. 목청껏 노래를 불러주라는 수탉, 춤이면 다 된다는 토끼, 몸단장을 열심히 하라는 칠면조, 힘자랑하라는 황소, 멋지게 다이빙하라는 오리. 친구들의 조언대로 이리저리 노력해도 꼬꼬의 마음을 얻기는 쉽지 않았다.

 

그런데 레옹과 친구 가스통이 진흙에서 신나게 놀고 있으니 친구들도 오고, “레옹, 너랑 같이 노니까 얼마나 재미있는지 몰라. 우리 앞으로도 같이 놀자”며 어느덧 꼬꼬도 놀러와 있었다. 레옹이 친구들에게 묻기 전에 꼬꼬를 좀 더 살펴봤다면 조금 더 일찍 친구가 되지 않았을까. 새를 좋아하는 칸델라를 위해 새가 되어 기다린 주인공 ‘나’처럼.

라울 니에토 구리디의 그림은 사랑이 시작될 때 만들어진 틀은 바라보는 대상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그 틀이 부서지기 전에 칸델라를 만난 것은 행운이다. 수많은 틀을 만들었다 부수었지만 만나지 못한 사람이 더 많았다. 내 사랑은 몸짓에 지나지 않거나 비 맞은 개털 냄새에서 끝나기 일쑤였다. 주인공 ‘나’의 몸짓에 새의 날개를 달아 날게 해준 칸델라의 따뜻함이 뼛속까지 새겨진 개털 냄새를 훌훌 털어 날려 보내 주었다. 사랑의 집 짓기를 다시 하고 싶어지는 책 <새가 되고 싶은 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