넌 뭐가 좋아? 민트래빗 일본 전국학교도서관협의회 선정 도서
하세가와 사토미 지음, 김숙 옮김 / 민트래빗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넌 뭐가 좋아?"

제목 그대로 아이에게 물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아이는 유치원에서 돌아오면 친구들이 해달라고 했던 일을 가장 먼저 챙깁니다.

“이건 00가 빌려달라고 했고... 00는 로봇이 좋다는데 우리 집에는 없어. 어떡하지?

그리고 00이 생일은 10월인데 뭘 주면 좋아할까?”

“우아~ 우리 00는 친구들 정말 많구나. 그런데 친구들이 좋아하는 것도 좋지만 네가 좋아하는 것을 줘도 괜찮아.”

“안 돼! 00 이는 핑크색 안 좋아해.”

“꼭 친구들이 좋아하는 걸 주지 않아도 괜찮아. 네가 좋아하는 것을 줘도 친구들은 널 좋아한단다.”

"..... 엄마, 고마워...."

아이가 고맙다는 말을 했을 때 입술을 질근 씹고 울음을 꾹 참았습니다. 아이 모습이 꼭 어릴 적 제 모습 같았습니다. 아이는 상대의 기분과 욕구를 먼저 생각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그 모습이 답답합니다. 왜 (엄마처럼)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생각하지 않냐고 다그치고 싶은 마음도 듭니다. 늘 제 몫을 챙기지 못하는 건 아닌지 걱정도 됩니다. 그래서 책 제목을 보자마자 환호성을 질렀습니다. 내가 찾던 책이구나! 내가 늘 묻고 싶었던 말!

창밖을 바라보는 오소리. 오소리는 집 앞 뜰에 뭔가 심어서 요리를 하고 친구들을 초대하고 싶습니다. 꼬마 돼지가 좋아하는 감자를 심으려고 씨감자를 사러 마을로 갑니다. 마침 꼬마 돼지를 만났는데 꼬마 돼지가 감자를 오소리에게 선물로 줍니다. 감자를 가지고 온 오소리는 또 무엇을 심어야 하나 생각합니다. 사과를 좋아하는 다람쥐를 위해 사과를 심기로 합니다. 그런데 다람쥐가 잔뜩 딴 사과를 오소리에게 선물합니다. 감자도 사과도 아니라면 무엇을 심을까 생각이 많아집니다. 토끼가 좋아하는 당근이 제격입니다. 그런데 길가에서 만난 토끼가 당근 밭에서 당근을 쑥 뽑아 줍니다. 오소리는 마지막으로 나무딸기를 좋아하는 고슴도치를 위해 나무딸기를 심으려 합니다. 막 딸기 모종을 심으려 길을 나서려는데 고슴도치와 부딪힙니다. 고슴도치에게는 나무 딸기밭이 없지만 나무딸기를 듬뿍 딸 수 있는 곳을 알고 있다고 합니다. 거기서 딴 나무딸기로 주스를 만들어 오소리에게 줍니다.

“뭐야 뭐야. 왜 그래. 다들. 그러면 내 뜰에 나무딸기도 안 된다는 말이잖아.”

“큰맘 먹고 너희들이 좋아하는 걸 만들려고 했더니 감자고 사과도 당근도 나무딸기도 내 친구들이 좋아하는 건 전부 안 되고, 내 뜰에는 대체 뭘 만들어야 하냐고. 뭘 만들어야 네가 기뻐하겠냐고?”

“그렇다면 오소리야, 넌 뭐가 좋아? 뭐든지 네가 좋아하는 걸 만들면 되잖아. 그리고 말이야, 넌 내가 갖고 온 이 주스를 맛있게 마시면 돼. 그러면 나는 정말 기쁠 거야.”

오소리는 뜰 안에 무엇을 심을까요? 동화를 읽어줄 때 앞뒤 표지를 보여주는데 그게 힌트가 되어 아이는 뒷얘기를 금방 알아맞힙니다. 꼭 친구가 좋아하는 것을 주지 않아도 서로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고슴도치가 나무딸기 주스를 마셔주면 좋겠다는 것처럼요. 친구가 좋아하는 것은 내 생각보다 훨씬 많습니다. 고슴도치의 나무딸기 주스는 오소리에게 따뜻한 마음과 용기를 전해 줍니다. 때로는 내가 가장 하고 싶었던 일이 친구에게 큰 기쁨이 되기도 합니다. 우리는 서로 다르기 때문에 내가 알지 못하는 세상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피터래빗이 연상되는 수채화 그림이 봄의 느낌을 물씬 풍기네요. 내 마음에 자라고 있는 것들을 살펴 주세요. 내 마음에 무엇을 심을지 살펴 주세요. "넌 뭐가 좋아?" 하고 넌지시 물어보면 됩니다. 내 마음이 따뜻하고 풍성해지면 친구들도 좋아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선택해도, 내가 좋아하는 것을 선물해도 친구들은 행복합니다. 자신보다 주변에 신경을 쓰는 마음이 강한 소극적인 성향의 아이들에게 읽어주고 싶은 동화입니다. “봄이 오면 00은 뭐가 좋아?”, “맛있는 요리를 준비하려고 하는데 뭐가 좋을까?”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 아이들에게는 자꾸 물어봐 주세요. 대답하다 보면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게 될 테니까요. (*)

블루레빗 인스타그램에서 이벤트를 하네요~

참여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