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민함이라는 무기 - 자극에 둔감해진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롤프 젤린 지음, 유영미 옮김 / 나무생각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각형의 한 꼭짓점이 뾰족하게 솟아오른, 어딘가 모난 구석 같기도 하고 떨어지는 눈물 같기도 한 표지가 눈에 들어온다. 뭉툭한 곳을 그러쥐면 뾰족한 곳이 돌쩌귀 같아 무기 같다. 원래 모양과 다르게 뾰족하고 길게 뻗은 안테나 같은 꼭짓점, 이것은 예민함이다. 독일 최고의 관계 심리학자인 롤프 젤린은 자신이 예민하다는 것을 깨닫고, 예민한 기질을 다루기 위한 방법을 연구해 예민한 사람들이 삶을 충분히 누리며 살 수 있는 방법을 이 책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예민함이라는 무기>에는 예민한 사람들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 예민하다고 하면 떠올리는 불편함을 예리함이나 기민함으로 바꿔 줄 롤프 젤린의 노하우가 가득 담겨있다.

 

스스로를 제때에 지각하지 못하는 사람은 스스로를 제대로 챙기지 못한다. 자신에게 충실하지 못하고, 삶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지 못한다. 그러면 외부 세계와 접촉할 때마다 에너지를 잃게 되고, 자기 색깔을 내고 선을 긋는 데 문제가 생긴다. 반면 의식적으로 지각하고, 중심을 잡고, 자기 정체성과 경계를 분명히 항 수 있는 사람은 에너지가 충만하다. 18

 


1장과 2장에서는 자신과 아이의 예민 지수를 진단해 볼 수 있다. 전혀 기질이 다른 두 아이는 각자 다른 형태로 예민함을 갖고 있었다. 그리고 3장부터는 본격적으로 예민함을 지각하고 적당한 방어막을 만드는 법이 나온다. 적당한 방어막은 의식적으로 지각하는 것이 시작이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스스로 지각할 때 어떤 과정을 겪는지 관찰하는 것이다. 예민한 사람들은 주변에 맞추기 위해 자신의 지각을 억누른다. 그래서 바깥 세계로 향한 지각을 내부로 향하게 하면서도 완전히 무시하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무의식적으로 자극들을 강화시키는 경우가 많으니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정신적 성숙을 갖춰 자신의 지각이 내부로 흐르도록 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타인보다 자신의 신체 느낌, 자신의 동작, 자신의 에너지 수준 등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었다.

둘째, 자신을 보호하는 보호막, 경계를 짓는 것이다. 예민한 사람들은 스스로 지나친 부담을 주거나, 지나치게 주지 않는다고 한다. 모든 것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자신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는 말이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예민한 사람들은 자신의 한계를 훌쩍 뛰어넘고 몸에 이상이 나타나고 나서야 비로소 자신을 인식한다. 예민한 사람의 경계는 지식으로 구분 짓지 않고 신체의 반응에 주의를 기울여 정한다는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왠지 모르게 명치끝이 꽉 막힌 듯한 답답하고 불편한 느낌. 사람들과 잘 섞이지 못한다는 느낌이 드는 순간이 나의 한계였던 것이다. 예민한 사람일수록 지속적으로 몸이 하는 이야기를 들어야 했다.

머리는 자꾸 당위성을 이야기하거나, 할 수 있다고 용기를 불어넣는다. 지금까지도 잘해왔지 않냐고 다그치거나,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게 만든다. 이런 식의 생각은 우리의 경계를 무시하는 사고방식이다. 138

 

왜 나는 공감을 잘 해주다가 갑자기 화가 날까?  아이의 행동에 벌컥 화를 내고 나서 잠든 아이들 보며 속죄의 눈물을 흘리던 때가 있었다. 내가 예민한 엄마인지 내 경계는 어느 지점인지조차 몰랐던 시절, 인내심은 금세 바닥나고 긴장과 분노가 폭발했다. 거울에 비친 잔뜩 찌푸린 얼굴은 내가 알던 내 모습이 아니었다. 후회하고 아이에게 더 잘해주려 노력했지만 늘 같은 상황이 반복되었다. 아이들은 쉽게 경계를 넘나든다. 아이라서 무조건 허용하고 수용하다 보니 나도 아이도 서로 상처를 받을 수밖에 없었다. 자존감은 떨어지고 내 감정에 확신을 갖기 어려웠다. 내 목소리를 내야 하는 시점에 당면하게 된 것이다. 유감스럽게도 부모가 명확한 경계가 주는 안정감을 경험하지 못하면 부모의 혼란은 아이들에게 그대로 유전된다고 한다. 그래서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의식적인 활동이 필요하다.

경계가 두려워 먼 발치서 바라만 보는 사람들은 진정한 상대와의 만남을 갖지 못한다. 평화주의자인 예민한 사람들도 자신의 목소리를 내어 혼자 남겨질 각오가 필요하다. 그래야 다른 사람에게 적절한 자신의 경계를 신호하고 방어할 수 있다. 어떤 것도 책임지지 않으려 하면 내 경계는 만들어지지 않으며, 상대에게 무엇을 베풀 때는 내가 자발적으로 준다는 것을 늘 생각해야 한다. 그래서 나는 이렇게 하는데 너는 왜 그렇지 않냐고 말할 필요가 없다. 예민한 사람들만의 감성은 세상의 기쁨과 슬픔을 다채롭게 만들 수 있다. 그것은 기계화할 수 없는 인간만의 고유한 능력이다. 매 순간 자신의 지각을 조절하고 자신의 경계에 대한 책임을 기꺼이 질수 있을 때 예민한 사람들만이 가지는 장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매일 감정 일기를 쓰며 어렵게 경계를 인식하는 중이었는데, 이 책에 소개된 의식적으로 지각하는 방법들이 그 여정을 좀 더 빠르고 쉽게 해 줄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