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피엔스 (무선본) - 유인원에서 사이보그까지, 인간 역사의 대담하고 위대한 질문 인류 3부작 시리즈
유발 하라리 지음, 조현욱 옮김, 이태수 감수 / 김영사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오늘날 지구의 주인 노릇을 하고 있는 호모 사피엔스에서부터 현재까지 진화적 관점에서 인류가 어떤 식으로 다른 종과는 다르게 지구에서 생존해 왔고, 물론 다른 종에 비해 지능이 놀라울 정도로 발달되어 있는 인류일지라도 적어도 현생 인류의 시작점인 7만년 전에서 가장 최근 까지 진화론의 핵심축인 자연선택의 법칙에 의해 인류는 성장해 왔고, 20세기 말 들어 부터 무언가 전혀 다른 이른바 지적설계의 법칙의 마당에 들어섰다고 주장하는 인류에 관한 연대기적 서술의 책이 바로 사피엔스이다.

 

관련 부분의 가장 최근의 각종 연구 결과를 담고 있는데 예를 들어 호모라는 종이 수직적으로 진화해 온 것이 아니고 일정 부분 오버랩되어 사피엔스와 네안데르탈인이 실지로는 지구상에 같이 공존한 기간이 있었는데 이는 유전자 분석을 통해 밝혀진 것인데 이는 매우 최근의 연구 결과인 것이다. 불이 사용되고 농경을 통하여 정착이 되고 농업혁명을 통하여 군집이 가능해졌고 언어와 수자로서 기록의 보관이 가능하게 되므로 대규모 집단화가 이루어지고 그 집단화는 본능적이 아닌 상상 속의 질서를 만들어 냄으로서 집단의 유지가 가능하게 되었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여기서 상상 속의 질서라 함은 종교가 대표적인 구심적인 것이고 또는 크던 작던 어떤 집단의 이름을 이른다. 즉 인간이 만들어낸 무형의 어떤 실체, 다시 말해 사피엔스가 아니고는 만들어낼 수 없는 그 어떤 것을 이른다. 이 상상력은 급기야 대규모 국가 및 제국 까지도 가능하게 만드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다. 이는 매우 중요한데 보통 집단을 이루는 동물의 경우일지라도 그 수가 100 정도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그 이상이면 반드시 통제 불능으로 다른 집단을 구성하며 이는 수평적이다. 그런고로 사피엔스가 만들어낸 집단화는 그 크기에서 그 수직적 피라미드 구조에서 전체를 묶을 수도 있고 그 전체 안에 수많은 하부 구조를 가진 집단이 가능하다.

 

종교가 사피엔스에게 집단화를 이루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게 했다는데서 저자는 공산주의도 종교로 정의한다. 즉 공산주의 또한 상상속의 질서를 만들어내서 대규모 집단화를 가능케 했다는 관점에서는 같다는 것이다. 제국을 정의하고 이들 제국은 부침을 지속했으며 이러한 혼란 속의 질서는 자연선택의 방법으로 이루어졌고 인류가 살아가는 방법론에서는 적어도 500년 전까지는 전혀 변화가 없었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500년 전부터 새로운 창출이 시작되는데 그것은 단연코 서구에서 왔으며 왜 서구에서 왔고 다른 지역에서는 시작되지 못했는가를 저자는 피상적으로 설명한다. 저자는 서구의 대항해 시대부터 인류는 오늘날의 문명사회의 바탕이 되는 새로운 지식을 쌓기 시작하게 된다고 하므로 이 시점이 사피엔스에게는 새로운 것을 알아내는 단초적 시작점으로 보고 있다. 서구가 지식을 독점한 것은 결국 길게 보면 자본주의 사회의 단초를 만들어내게 된 인간의 부의 축적이라는 탐욕을 만족시키기 위해 대항해가 시작되었을 지라도 탐욕을 위해 다른 모든 새로운 지식이 필요함으로 과학이 발달되게 한 것은 아이러니이다. 과학과 자본주의는 뗄 수 없는 관계이며 정치와도 결코 분리될 수 없다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20세기 말부터 시작된 지적설계, , 진화의 자연선택을 따르지 않고 인간이 인위적으로 모든 것을 조절하려 하는 행위, 수명을 늘리거나, 종교 대신 약으로 행복하게 만들거나, 우주를 항해하거나 하는 고도의 지적 행위들은 사피엔스를 신으로 만들게 해 줄 뿐만이 아니라 그 미래는 원래 역사란 예측이 불가능하므로 향후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는 의문으로 남긴다. 본래 역사는 예측이 불가능하며 지난 역사에 대한 판단도 켤코 유일하지 않기도 하다. 이제 인류는 진화의 자연 선택의 법칙을 넘어서 지적 설계를 법칙으로 할 만큼 똘똘한 사피엔스가 되었다. 그것이 종말일지 아니면 더 큰 발전을 이룰지는 두고 볼 일이다. 지구의 나이와 생명체가 출현한 시기와 어떤 생명체가 지속되는 기간을 참조하면 비록 호모라는 면에서는 2백만 년이지만 사피엔스의 측면에서는 불과 수만 년 밖에 안 되었으므로 우리 사피엔스의 미래는 더 길지도 모른다. 비록 확률은 작지만 공룡의 멸종의 동기가 된 소행성의 충돌이나 급격한 자연재해가 빠른 시일 내에 닥치지만 않는다면...   

 

연대기라해서 특정의 시대를 연대기적으로 기술한 것이 아니라 과거와 현재를 다양한 예를 들어오가며 설명하여 독자의 이해를 도우며 전체적으로 일종의 강연 형식으로 쓰여진 책이므로 쉽다. 다만 이유 제시는 약간 추상적이고 피상적이어서 깊지 않는 것이 흠이다. 예로 나는 농업혁명이 인간에게 재앙이었다는 주장은 현대적 관점에서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또한 지식의 축적의 관점에서의 시기를 소홀히 다룬 것도 좀 그렇다.

 

저자가 젊은 것으로 보아 이 부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의 지식 체계화가 원숙해지며 이 분야에서 영특한 인류의 한 사람으로 남을 것 같다. 그래서 기다려본다. 매우 재미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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