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한나 아렌트가 필요 없는 사회
윤은주 지음 / 세창출판사(세창미디어)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한나 아렌트가 필요 없는 사회를 꿈꾼다. 한나 아렌트는 정치참여, 공적 영역, 시민성의 회복을 통해 진정한 민주주의를 모색한 사상가다. 아렌트를 읽으면, 우리가 왜 그녀를 필요로 하는지와 우리 사회의 문제점도 알 수 있을 것이다.
한나 아렌트는 정치철학의 근원으로 고대 그리스에 주목한다. 소크라테스는 산파술을 통해 진리에 다가가고자 했다. 평등한 관계에서 공적 주제에 관해 의견을 나누는 산파술이 정치의 출발이다. 산파술은 상대방을 존중하며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것이고 아렌트에게 이것은 공적이고, 정치적이었다.
플라톤은 스승 소크라테스의 죽음을 보고 민주주의에 회의를 품었다. 그는 철인군주론을 주장하며 현실정치가 아닌 이상향으로의 정치이론을 펼친다. 아렌트는 따르면, '플라톤이 소크라테스의 죽음으로 폴리스의 삶에 절망하도록 만들고 동시에 소크라테스의 가르침의 근본을 의심하게 만들었을 때 정치사상의 전통은 시작되었다.' 아렌트는 이 전통에서 탈피하려 한다. 이상을 추구하며 개인에 국한된 정치가 아닌, 현실의 다수가 참여하는 정치를 중시한다. 이를 위해 아렌트는 아리스토텔레스에 주목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폴리스적 동물이다.'라고 말했다. 폴리스는 고대 그리스의 공동체 도시 국가를 의미한다. 폴리스의 시민은 노예가 아닌 성인 남성에 국한되었다. 왜냐하면 이들은 생존을 위한 노동에 관여하지 않으므로 공적인 활동에 적합하다고 여겨졌기 때문이다. 아렌트에 따르면 사적 공간은 생존과 재생산, 생물학적 필요가 지배하는 세계이지만 공적 공간은 그러한 필요로부터의 '자유', 공동체를 향한 봉사와 그로 인한 명예, 탁월함의 세계였다.
근대에 접어들어 이러한 이분법이 위험에 처한다.생존과 노동, 사적 공간의 문제가 공적 공간으로 넘어오면서 공적 공간을 필요의 논리로 오염시켰다. 아렌트는 이를 '사회적 공간'의 출현이라 한다. 아렌트가 말하는 시민성은 공적 공간의 회복이다. 개인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으며 결정을 조율하는 것이 폭력과 차별화되는 권력이고 시민성이다.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기 위해선 사유의 힘이 있어야 한다. 소크라테스가 '성찰하지 않는 삶은 가치가 없다.'라고 말한 것을 두고, 아렌트는 two-in-one, 생각되는 나와 생각하는 나의 일치라고 말한다. 판단력이란 스스로를 타자처럼 생각하는 능력이다. 이러한 능력의 부재가 역사적 비극을 가져왔음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아렌트는 나치 전범 아돌프 아이히만을 보고 '악의 평범성'이라는 개념을 떠올렸다. 아이히만은 수백만명의 유대인을 효과적으로 죽이는 일을 맡으면서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았다. 아이히만이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일이 가능했음을 아렌트는 말한다.
아렌트의 문제와 해답은 다른 철학자들과 비슷하다. 사적, 공적 공간의 경계, 공론장 구축은 '생활세계의 식민화' 하버마스를 떠올리고, 동일성을 향한 전체주의적 폭력은 아도르노를, 시민성과 공적 영역의 회복은 민주주의의 본질이 정치와 공동체에 대한 규범적 사유와 반성에 있다는 호르크하이머를 연상시킨다.
비슷한 이야기를 한 학자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내가 생각하는 아렌트의 의의는, 노동과 생존의 공적 영역 침범과 사유의 힘을 강조한 것에 있다. 현대인이 굶어죽는 일은 드물지만, 현대인에게 실직은 생존수단과 존엄을 잃는 것이다. 이러한 만성적 불안이 공적 활동을 무너트림을 지적한 아렌트는 옳다.
아도르노는 "독일의 한 수용소는 5만명의 시체를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을 가지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성으로 생각해낸게 고작 효과적인 시체처리시설이라니 오싹해진다. 2차세계대전, 괴테를 읽는 유대인수용소의 간부를 연합군이 발견한 일화를 보고 알 수 있듯이, 인간은 끊임없이 성찰하지 않으면 쉽게 관습과 공동체압에 굴복함을 알려준 아렌트는 다시 한번 옳다.
현대는 20세기의 전체주의와 크게 다르지 않다. 같은 생각, 행동, 취향을 강요하고 반대를 배척하고 있지 않은가? 대중매체는 시민에게 비슷한 문화적 취향을, 자본주의는 돈이라는 단 하나의 목표를 추구하도록 강제한다. 사람들은 소셜미디어의 근거없는 정보들을 취사 선택하여 고집과 무비판적 동조를 강화하고 그 결과 사유의 힘을 잃어버렸다. 아렌트의 이상인 폴리스의 공론장 회복을 통한 진정한 민주주의 확립, 사유의 힘을 통한 참된 권력행사가 오늘날 찾아보기 어려운 만큼, 우리에게는 아렌트가 필요하다.
한나 아렌트가 필요 없는 사회를 꿈꾸기 위해, 우리에게는 한나 아렌트가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밀양 각본집
이창동 지음 / 아를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디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양 미학사의 거장들 - 감성과 예술을 향한 사유의 시선
하선규 지음 / 현암사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학입문으로 정말 좋은 책이고 정말 잘 쓴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길가메시 서사시 - 인류 최초의 신화 현대지성 클래식 40
앤드류 조지 엮음, 공경희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길가메시 서사시는 인류 최초의 신화다. 아마 최초의 이야기라고 불려도 될 것이다.

군주 길가메시가 폭정을 일삼다가 친구와 지혜를 얻고, 악당을 물리치고, 친구의 죽음을 보고 영생을 얻기위해 여정을 떠나는 이야기다.

최초의 신화임에도 불구하고 신들의 이야기는 거의 나오지 않으며(길가메시는 3분의 1이 인간이니까 그냥 인간이라고 칩시다.),

욕망하고 좌절하고 성장하는 생생한 인간의 삶이 드러난 작품이다.

문학과 철학은 신화의 배다른 자식이라 볼 수 있다.

신의 이야기에서 인간의 이야기로 바뀌면서 문학이 시작되었고,

세계의 설명에서 인간의 설명으로 바뀌면서 철학이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길가메시는 영생을 얻는데에는 실패했지만 영생을 얻은 인간 우트나피쉬팀에게

젊음을 찾는 약초가 있는 장소를 알게 된다.

그 약초를 먹기 전에 몸을 씼던중 뱀이 그 약초를 먹어버려 모든 일이 수포로 돌아간다.

그리고 집으로 돌아가 충실한 삶을 살다가 죽는다.

죽음을 의연하게 받아들이고 매사에, 매 순간 삶에 충실하게 살아라.

생철학과 실존철학의 기본주제와 일치하는 말이다.

어쩌면 고대인들은 이미 삶의 정답을 알고있었던 것은 아닐까?

철학과 문학은 먼 길을 돌아 제 집을 찾은 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군중심리 현대지성 클래식 39
귀스타브 르 봉 지음, 강주헌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군중심리학을 다룬 첫번째 책이라고 할 수 있는 책.

우선 군중은 단순히 사람들이 모인 것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공통된 생각을 갖고 모인 것이다.

르 봉은 이 책에서 군중 속에서 사람들이 야만인과 같은 상태가 되는 것은 개인의 지적 수준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말한다. 볼테르가 100만 명 모여도 야만인 무리가 된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군중 속 개인은 익명성을 띠고 수적 우월을 경험하면서, 개인이라면 가지고 있을

이성의 제약을 부수고 감성적으로, 야만의 상태로 진입한다는 것이다.

여기까지는 꽤 맞는 말이겠으나... 시대적 한계를 고려해야 하는 것은,

계몽 엘리트주의적 색깔이 짙어, 여성과 민주주의와 종교를 깔보는 듯한 냄새가 난다는 것.

실제로 히틀러, 무솔리니에게 영감을 주었다고 하니 그 맥락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물론 야만적인 군중의 모습을 비판적으로 본 것만은 아니다.

문명과 역사의 발달의 일부분이고 자연스러운 것으로 보았다.

그래도...... 파리코뮌으로 충격을 받았다는 저자의 생애를 보면 과연 실제로 그렇게 생각하나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