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쓰게 된다 - 소설가 김중혁의 창작의 비밀
김중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1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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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글쓰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내 직업이 작가가 아닐진대, 어쩌다보니 글만 쓰고 있다. 내 글도 아니고 남의 글을 대필하다보니 짜증이 치민다. 그렇다고 보수가 나오는 것도 아니니 더욱 화가나지만, 어쩔 수 있겠는가. 그게 직장생활인 것을. 각설하고, 내 글이든 남의 글이든 글좀 잘써보고 싶어서 이 책을 들었다. 작년엔 '말'에 관한 책이 쏟아지더니, 올해엔 '글쓰기'에 대한 책이 쏟아진다. 그 틈바구니 쏙에서 눈에 확들어오는 제목의 책이 있었으니, 바로 김중혁이 <무엇이든 쓰게 된다>이다. 제목만 보고 책을 집었는데 작가가 김중혁이다. 아싸가오리!라는 생각으로 책을 읽었으나... 글쎄, 고개가 갸웃거려진다. 그 이유를 지금부터 찬찬히 살펴보자.

 

  <무엇이든 쓰게 된다>는 글쓰기에 관한 책이다. 부제가 무려 '소설가 김중혁의 창작의 비밀'이다. 제목에 눈이 갔고, 부제에 넘어갔다. 그 유명한 작가 김중혁만의 글쓰기 비밀을 알려준다는 데 안 읽을 수가 있겠는가. 처음 이 책을 펼치고 느낀 감정은 '특이하다'이다. 책의 구성이 참 특이하다.  일반적인 글쓰기 책 같지 않다. 내용도 글쓰기에 대한 내용 반, 소설가 김중혁 본인의 이야기 반이다. 1~4장 까지는 전자보단 후자에 가깝다. 김중혁 본인의 현재 삶에 대한 이야기가 중심이며, 그 속에 글쓰기에 대한 김중혁의 생각과 철학이 녹아들어가있다. 물론 그의 글 자체는 재미있다. 유머러스하고 통통 튄다. 그러나 그가 알려주는 글쓰기 비법은 특별하지 않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일반적인 내용들이다.  그렇다보니 글쓰기에 대한 수준높은 가르침을 언했던 독자들은 다소 실망할 수도 있다. 나역시 그랬다.   


  또 한가지 아쉬운 점은 책의 구성이다. 예쁜 디자인에 비하여 구성이 난잡하다... 갑자기 그림이 등장하는데, 왜 등장하는 지 그 이유를 모르겠다. 재미가 있으면 그려려니 하겠는데 글에 비해 딱히 재미가 없다. 창작에 대한 이야기인 것 같긴한데, 그다지 깊게 다가오진 않는다. 더 큰 문제는 5장의 '대화 완전정복'이다. 갑자기 대화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그것도 문제 형식으로. 한국인 특성상 문제가 나오면 집중해서 풀 수 밖에 없다. 갑자기 문제집을 푸는 기분이 들어 흥이 떨어졌다. 물론 내용은 알차지만, 이 책에서 꼭 필요한 부분이었는지는 의문이다.


<무엇이든 쓰게 된다>를 읽다보니 작년에 읽은 유시민의 <표현의 기술>이 생각났다. 두 책은 많은 부분에서 닮았다. 둘다 글쓰기에 대해 이야기한다. 또한 두 책 모두 전문적인 글쓰기 비법을 다룬 책이라기 보단, 작가로서의 삶을 담은 에세이에 가깝다. 결정적으로 두 책 모두에 만화(혹은 그림)가 삽입되어 있다. 책의 우열을 따지는 것은 좋은 태도는 아니지만, 둘이 너무 비슷하기에 자꾸 비교하게 된다. 내 취향에는 유시민 작가의 책이 더 알맞다. <표현의 기술>은 정돈이 잘 되어 있다. 그리고 깔끔하다. <무엇이든 쓰게 된다>는 작가의 소설처럼 자유분방하고 통통튀지만, 다소 난잡하다. 결정적으로 그래서 무엇을 이야기 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다...


 너무 비판만 한 것 같다. 


그래, 글을 쓰다보니 생각이 실시간으로 조금 바뀌었다. 그렇다. 김중혁이 말하고자 하는 바는 '창작의 비밀'따윈 없다는 것이다. 그냥 자신의 글을 믿고 쓰고 또 쓰고 쓰다보면 언젠가는 잘 쓰게 된다는 걸 말한 게 아닐까 싶다. 나는 이 책의 정수가 '에필로그'에 있다고 본다. 고작 3쪽 정도, 책의 1%정도밖에 안되는 분량이지만 김중혁이 하고자 하는 내용의 핵심이 여기에 담겨 있다. 작가의 진심이 담긴 그 에필로그만으로도 책은 값어치를 충분히.. 까지는 아니고 어느정도 했다고 본다. 나는 비판을 했지만, 이 책을 무진장 재미있게 읽은 사람도 있을 것이다. 어쨌거나 나처럼 무엇이든 쓰게는 된다. "이 책을 읽으면 나도 쓸 수 있을까?"하고 궁금한 사람은 사서 읽어보시라. 가격은 14,800원이다. 인터넷으로 사면 13,320원에 살 수 있다.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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