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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의 ㅣ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베스트셀러 작가 '히다카 구니히코'가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된다. 신고자는 그의 절친이자 아동문학가인 '노노구치 오사무'. 현장에는 '가가 교이치로' 형사가 파견되고, 그는 신고자 겸 목격자 노노구치 오사무의 증언을 통해 사건을 조사해나간다. 날카로운 통찰력으로 범인을 잡아내는데 성공하는 가가 형사. 범인 역시 자신의 범행을 순순히 인정한다. 사건 끝. 헌데, 무엇인가 꺼림칙하다. 범인이 결단코 살인 동기를 털어놓지 않는 것이다. 가가는 감춰진 살인 동기에 거대한 비밀이 있음을 직감적으로 느끼고, 사건의 이면에 감춰진 진실을 파헤치고자 추리를 해나간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본 사건을 감싸고 있는 인간 내면의 추악한 악의(惡意)와 마주하게 된다.
<악의>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초창기 소설로, 탐정이 등장하여 범인을 추리하고 트릭을 해체하는 정통 추리소설의 면모와 사회문제를 다룬 사회파 추리소설의 모습을 모두 갖췄다. 그리고 히가시노 게이고는 이 두 가지 매력을 독창적인 구성과 빈틈없는 플롯으로 담아냈다. 때문에 본 작품은 히가시노 게이고의 최고작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을 꽤 많이 읽었다고 자부하는 나이지만, 내게도 <악의>는 그의 어느 작품보다(<비밀> 제외) 특별하게 다가왔다. <악의>는 여느 추리 소설과는 달리 '누가 그를 죽였는가?'가 아닌 '왜 그를 죽였는가?'를 묻는다. 본 소설에서 범인은 아주 이른 타이밍에 잡힌다. 중요한 것은 그가 왜 히다카를 죽였는가이다. 헌데 이 질문의 답을 찾는 것이 녹록지가 않다. 범인이 설계해 놓은 몇 겹의 트릭 때문이다. 마치 까도 까도 그 속을 드러내지 않는, 까면 깔수록 까는 사람을 괴롭게 만드는 양파처럼 혹은 몇 겹의 외피로 자신의 실체를 숨기고 있는 마트료시카 인형처럼 사건의 진실은 쉽사리 드러나지 않는다. 덕분에 이를 추리해가는 과정이 자못 흥미롭다. 소설의 극 초반부에 등장한 아주 자그마한 단서마저도 끝끝내 활용하는 작가의 치밀함도 한몫했다. 더불어 본 소설만의 특이한 구성도 매력적이다. 애거서 크리스티풍의 서술 트릭을 활용한 초반부, 나쓰메 소세키의 <마음>을 연상케 하는 중반부, 히가시노 게이고의 능력이 십분 발휘된 종반부까지 크게 세 파트로 구성된 본 소설은 한 권의 책으로 세 편의 소설을 읽는 듯한 독특한 매력을 준다.
"살인의 동기란 무엇일까? 그것을 생각하며 이 책을 썼다." 본 소설에 대한 히가시노 게이고의 설명이다. 이 질문의 해답을 얻기 위해 그는 학교폭력, 불륜, 문학계의 고스트 라이터 문제 등 사회적인 문제를 동원하여 탐구한다. 사실 우리가 현실에서 접하는 살인 동기는 생각보다 단순하다. '너무 시끄럽게 굴어서', '내 말을 무시해서', '기분 나쁘게 쳐다봐서' ... 최근 우리나라에서 사회적으로 이슈가 된 살인 사건들의 실제 동기다. 생각해보면 누구에게나 사람을 해하고자 하는 악의가 내재되어 있는지도 모른다. 사람을 죽이고 안 죽이고의 차이는 그 악의에 굴복하느냐 그렇지 않으냐에 달려 있지 않을까? 누군가는 이겨내고 누군가는 굴복한다(그리고 슬프게도 지금까지 세상은 악의에 굴복한 사람들이 지배해온 것만 같다). "당신의 마음속에는 스스로도 이해할 수 없는 깊디깊은 악의가 잠재되어 있어요. 그리고 그 악의가 이길 때, 사람은 사람이 아니게 되겠지요." 가가 형사의 말이다. 어쩌면 이것이 히가시노 게이고가 던지는 진짜 질문일지도 모르겠다. 당신은 사람으로 살아갈 수 있는가?
자신만의 철학을 담아낸 깊이 있는 주제의식과 그것을 흥미로운 플롯으로 풀어내는 능력. 히가시노 게이고는 이 둘을 모두 갖췄다. 그 덕에 데뷔 3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일본 추리소설계의 톱 작가로 군림하고 있다. 아마 앞으로도 그의 작품을 계속 읽을 것 같다. 아직 읽어야 할 그의 작품이 한없이 많아서 행복하다. 글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