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 (양장 특별판)
R. J. 팔라시오 지음, 천미나 옮김 / 책콩(책과콩나무) / 201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영화를 보기 전에 책을 먼저 읽어보고 싶었다.

포스터가 내 마음을 사로 잡았지만, 그냥 슬프고 슬픈 영화 겠지. 그렇게 심금을 울리는 영화겠지.. 생각이 들었다.

원더. 무슨 내용일까?

 

큰 챕터는
총 6명의 시점으로 이루어졌다.

책의 주인공인 어니스트. 선천적으로 얼굴에 기형이 있는 아이다.

부모님과 홈스쿨링을 하며 부모님, 누나, 데이지라는 개랑 즐겁게 하루를 보냈다.

어느날, 엄마가 어기(어니스트)에게 학교를 제안한다.

불안한 어기.

학교 구경을 하러 간 날 여러 친구들을 만나게 된다.

그 날이 아마 어기의 터닝 포인트가 아닐까?

경멸의 눈빛을 순간 읽을줄 아는 어기.

아무렇지도 않은듯 지나가는 법을 터득한 어기는 즐거우면서도 슬픈, 표현하기 힘든

감정을 친구들을 통해 느끼고 배우게 된다.


첫 수업을 마치고 나오는 어기를 꽉 끌어안고 머리에 입맞춤을 해 준 엄마는 

궁금한게 너무 많다. 
첫수업은 1에서 10까지중 몇이니? 하고 물어보는 엄마. 
어기가 턱관절이 정상처럼 보이려 수술을 했을때 말을 못하여 엄마가 아픈 수치를 

손가락으로 표시하게 했었다. 

그때부터 엄마는 어기의 마음을 누구보다도 잘 읽을수 있는가보다. 


친구들은 친절했니, 학교 설명 해주었던 그 세명이랑은 잘 지냈니... 

나는 이 부분에서 왜이렇게 목이 막히던지. 
이 엄마의 심정이 어땠을지. 
1에서 10 까지이면 8정도는 알것 같았다. 

반면 어거스트의 누나 비아. 
어릴적부터 어기위주로 삶이 흘러가던 집안의 공기. 

아주 어린나이의 비아는 너무도 빨리 알아버렸다. 

공부든 친구 생일 파티든. 뭐든 자기 스스로 알아서 해야했다. 
그런 비아를 지켜주던 외할머니. 
어기를 지켜주는 천사는 많으니 너는 나의 모든것이라고 말해주던 할머니는 

갑자기 세상을 떠나시고 비아는 할머니의 그 비밀을 담요처럼 몸에 두르고 살았다. 
얼마나 외로웠을까 아파도 어기만큼 아픈게 아니고 큰일이 생겼어도 어기만큼 큰일이 아니고.. 혼자 삭혀야만 하는 어린 비아. 온 우주가 소멸하는 아픔이었을거다.

그 누구보다도 올리비아를 사랑해주셨으니까.

비아의 남자친구 
그는 잭의 이야기를 듣고 그들을 괴롭히는 
부잣집 도련님과 그의 똘마니들을 
지나가다 몰래 불러 엄포를 놓는다. 
잭을 또 귀찮게 하면 대단히 후회하게 될 거야. 
알아들어? 가봐. 
와......잭과 누나의 남자친구인 저스틴은 몇번 본 사이는 아니지만 

그 누구보다 대화를 많이하고 마음을 나눈 사이 같다. 

 

어기의 학교에서 첫 친구가 되어준 잭.

잭은 어기를 어릴적 동네에서 본 기억이 난다. 그리 놀라울 일 아니라는듯 어기를 도와주고

같이 생활하게 된다. 그러나 할로윈때 가면을 쓰고선

아무말이나 뱉어낸다. 어기. 그애랑 친하기 싫은데 자꾸만 따라다닌다고, 어쩔수 없다고..

그건 진심이 아니었다.

사실 나도 38해를 살아오며 내 마음 속 진실만을 말하고 살았다고 절대 말할수 없다.

꽤나 많은 거짓말도 했고, 나또한 맘에 들지 않는 사람을 경멸의 눈으로 쳐다본적도

있다. 잭의 모습에 내가 투영되었다.

어기는 그런 잭의 마음을 안다. 그래서 다시금 친구로 받아들일수 있었다.


어기는 학교에서 2박3일 간 스카우트에서 나쁜 아이들을 만나게 된다.

그 과정에 어기를 도와주는 멋진 친구들을 얻게 되었다.


"엄마. 난 평생 그런 나쁜 놈들을 걱정하면서 살아야 할까? "

덜컥 슬픔이 몰려온다. 
세상은 갈수록 거칠어져 간다. 
그 틀에 내가 두명의 아이를 낳아놓고 
그 아이들이 헤쳐나가야하는 삶에 대해 
아직 오지도 않은 그 아이들의 미래에 대해
마음을 다해 미안하다. 

어기는 5학년 졸업할때 올해 최고의 상을 받는다. 
그건 어느 누구도 받기 힘든 상일거다. 

위대한 힘은 강함에 있는것이 아니라 그의 힘이 모두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자가 가장 위대한 사람이다. 
바로 어거스트 풀먼. 

선의는 어디서든 빛을 낼수도 밟힘을 당할수도 있다. 
그러나 악의가 잿빛의 기억이라면
선의는 공기같은 것. 

 

잊혀지지 않고 생각하면 느낄수 있고 영원한 것. 

나는 그걸 잊고 살았다. 
이를 갈고 살고 있고 
누가 나를 건들이면 물어 뜯어 버리려 
날을 새우고 살고 있었다. 

이 책은 놀라움 그 자체.  
내 마음이 점점 정화되고 있다. 
공기청정기가 집 안의 탁한 공기를 걸러주는 듯 
내 맘에 악의가 살짝 걷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