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성공적인 부동산 중개 노하우

책을 선택한 이유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2025년 8월 신규 개업공인중개사가
584명으로 역대 최저 수준이라고 발표한다.
경기 침체와 부동산에 대한 각종 규제가 맞물리면서,
부동산 시장 침체는 공인중개사 시장의 어려움으로 이어진다.
녹록지 않은 부동산 시장에서 공인중개사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뛰어난 중개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공인중개사의 영업력 향상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공인중개사, 생각부터 달라야 산다"를 선택한다.

"공인중개사, 생각부터 달라야 산다"는
공인중개사의 철학, 고객이 원하는 중개사의 능력,
부동산 중개 요령, 고객 관계 개선, 위기 관리,
중개사의 화술, 중개 콘텐츠 개발을 다룬다.

성공한 공인중개사는 맥락을 보여준다.
공인중개사는 상권의 흐름을 해석하고 사람의 삶을 연결하며,
공간에 의미를 더하는 사람이다.
부동산 시장은 눈으로만 봐서는 안 된다.
느낌이 오면 움직이고, 움직였을 때 흐름을 잡아채야 한다.
자신감이 낮은 고객은 자기 인생의 확신이 부족하다.
예산의 숫자를 깎는 게 아니라 숫자의 의미를 바꿔주어야 한다.
입지란 본질적으로 공간과 사람이다.
입지를 해석한다는 것은 같은 공간도 누구에게 맞느냐를 읽는 감각이다.
공간은 감정이다.
감정 없는 정보는 기억되지 않는다.
생각이 달라지면, 보는 눈이 달라진다.
보는 눈이 달라지면 말이 달라지고,
말이 달라지면 계약이 따라온다.
고객은 한 문장으로 공간의 본질을 말하는 사람을 기억한다.
고객은 숫자를 말하지만, 공인중개사는 뒤에 있는 마음을 읽어야 한다.
정보를 묻기 전에 이유와 감정을 먼저 묻는다.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이야기는 공간에 맞는 서사를 찾는다.
공인중개사는 공간에 숨어 있는 이야기를 꺼내는 사람이다.
감정은 몸에서 새어 나온다.
진짜 감정을 읽어야 계약이 성사된다.
고객은 생각의 깊이에 반응한다.
공인중개사는 공간을 파는 사람이 아니라,
공간에서 삶을 다시 시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사람이다.
고객을 돕는다고 생각하는 순간, 계약은 숫자가 아니라 의미가 된다.
통찰은 스토리 를 보는 눈이다.
관계 연결의 힘을 기르고, 상상할 수 있도록 설명하도록
끊임없이 생각하는 통찰이 고객을 움직인다.
공인중개사란 먼저 관계를 만든 사람이다.
전속 중개는 신뢰가 되는 흐름의 결과이다.
고객의 불안을 대신 살아보는 것이 진짜 중개이다.
중개는 감각과 데이터 가 만나는 지점에서 시작된다.
공인중개사가 임대인과 임차인의 입장을 함께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다면 대부분의 문제는 갈등으로 번지지 않는다.
고객과의 신뢰는 미묘한 불안까지 솔직하게 드러낼 때 생긴다.
리스크 설명은 문제를 먼저 짚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제안까지 연결해야 전략이 된다.
고객은 타이밍 과 감정 흐름에 움직인다.
고객보다 한 박자 늦게 말하고, 두 박자 빠르게 마음을 읽는 습관이 흐름이다.
흐름을 읽고, 함께 유연하게 움직여야 한다.
진짜 실력자는 고객의 입장을 먼저 공감하고, 흐름을 놓치지 않는다.
중개는 감정을 전달하고, 감정을 다루는 기술이다.
계약은 논리가 아니라 감정으로 움직인다.
계약보다 과정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며, 대화의 온도를 조절한다.
고객과의 관계는 거래가 아닌 기억의 지속이다.
고객의 마음에 좋은 사람으로 남아 있는 것이
다시 찾아오게 만드는 힘이다.
한 번의 계약은 단기 수익이지만, 관계는 장기 수익이다.
입소문은 전략이다.
입소문은 감동과 타이밍 이다.
기억에 남을 장면과 마음을 담은 한마디가 필요하다.
중개는 누군가의 다음 꿈을 함께 계획해주는 사람이다.
고객의 성장을 이해하고 흐름에 맞춰 조력해야 한다.
고객과 함께 성장하고, 고객의 인생 곁에 오래 머문다.
고객을 다시 부르는 건 마케팅 이 아니라 기억이다.
고객은 기억되는 공인중개사를 신뢰하고,
기억은 계약 이후의 태도에서 결정된다.
안 되는 매물은 매물에 맞는 고객을 기준으로 정의 한다.
조건은 바뀌지 않아도, 해석은 언제든 바꿀 수 있다.
클레임 은 피할 수 없다.
클레임 이 들어왔을 때, 신뢰의 다리를 단단히 놓을 수
있는 사람만이, 오래가는 공인중개사가 된다.
계약은 끝이 아니라 과정이다.
중개는 고객을 상대하는 일이기도 하지만, 나 자신을 다스리는 일이다.
하루하루를 자신의 루틴 으로 다듬고, 감정을 정돈한다.
문제를 탓하지 말고, 의미를 찾아야 한다.
해석이 다르면 시야가 달라지고, 시야가 달라지면 행동이 달라진다.
태도는 기분이 흔들려도 행동이 일정한 것이다.
중개는 태도의 집합이다.
태도는 흔들리더라도 무너지지 않는다.
위기 상황에서의 말 한마디가 신뢰를 만든다.
말의 방향이 감정의 방향을 바꾼다.
공인중개사는 언어로 대처하고 신뢰로 수습하는 사람이다.
중개는 공감의 기술이다.
고객의 마음을 여는 첫마디가 신뢰의 열쇠다.
말은 기술이 아니라 태도다.
고객은 맥락에 반응하고, 이해해주는 말에 신뢰한다.
고객의 마음은 공감에 반응한다.
말은 메시지 콘텐츠 다.
납득되는 말은 기억되고, 납득은 계약을 만든다.
모든 매물에는 말이 붙어야 한다.
말은 공간을 보는 프레임 을 바꾼다.
고객의 기준에 따라 보이는 가치를 다르게 전달한다.
고객의 상황과 니즈를 읽고, 말을 다시 조립해야 한다.
정보는 누구나 전달할 수 있지만 감정은 아무나 건드릴 수 없다.
진짜 공인중개사는 감정을 건드릴 수 있는 단어를 고른다.
고객의 스타일 과 니즈 를 이해한다는 느낌을 주면
고객이 매물을 다시 찾게 유도한다.
설계된 말은 단순 설명이 아니라 흐름을 조율한다.
중개는 결정을 유도하는 것이다.
실력 있는 공인중개사는 매물보다 말을 먼저 설계한다.
말은 배치의 기술이며, 전략이다.
준비된 말은 신뢰를 만들고, 신뢰는 흐름을 만들며,
흐름은 계약을 만든다.
글은 나를 정리하는 도구다.
글이 남으면 브랜드 가 쌓이고, 브랜드 가 쌓이면 검색하기 시작한다.
블로그 는 매물을 보는 생각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도구다.
제안서는 단순한 매물 요약이 아니다.
제안서는 고객을 위한 보고서이다.
제안서를 통해 남기는 인상은 다음 계약으로 이어지는 작은 씨앗이 된다.
콘텐츠 란 대화하는 방식이고, 신뢰를 쌓는 통로다.
글은 정보 전달로 끝나면 안 된다.
행동 유도형 글쓰기는 고객이 무엇을 해야 할지 자연스럽게 안내한다.
중개 콘텐츠 의 궁극적인 목적은 고객의 결정을 돕고,
행동을 유도하는 것이다.
상담으로 이어지는 글은 독자의 감정에 반응하고,
스스로 고민하게 만들며, 자연스럽게 연락하고 싶게 만든다.
사진은 말보다 빠르고, 느낌보다 오래 남는다.
좋은 사진은 조건을 말하지 않는다.
공간의 스토리 를 보여주고, 고객의 감정을 자극한다.
한 장의 사진이 매물을 설계하고, 공간을 설계하고,
고객의 마음을 움직인다.
기억에 남는 공인중개사는 글도 남기는 사람이다.
글은 생각을 정리하고 남기는 힘이 있다.
공감은 말과 글이 연결될 때 완성된다.
말과 글이 함께 가는 사람은 고객의 기억에도 오래 남는다.
콘텐츠 는 정체성이다.
고객은 정보가 아니라 사람을 찾는다.
고객과 함께 한 고민의 여정을 담은 콘텐츠 는
누가 이 일을 왜 하고 있는가에 대한 존재의 증명이다.
부동산 은 필수재다.
거주를 하거나 사업을 하기 위해서 부동산은 필요하다.
부동산 시장이 아무리 어려워도 계약이 사라지지는 않는다.
치열한 시장에서 계약을 성사시키기 위해서는
남들과 다른 차별적인 영업력을 갖추어야 한다.
"공인중개사, 생각부터 달라야 산다"는
남다른 마인드, 통찰, 중개 기술, 신뢰, 루틴, 화술,
콘텐츠 를 갖추기 위한 생각을 갖추도록 하면서,
구체적 사례를 통해 중개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중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중개는 쉽지 않지만, 중개를 잘 하는 사람은 분명 있다.
계약에 대한 성공 노하우를 배우고 익히면,
중개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공인중개사, 생각부터 달라야 산다"는
성공하는 공인중개사 갖추어야 할 영업 마인드 를 갖추고,
성공하는 공인중개사가 되도록 돕는다.
두드림미디어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공인중개사, 생각부터 달라야 산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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