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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아한 기획자들의 요즘 업무 이야기 - 테크기업 일잘러는 어떻게 한술 더 뜨는가
이후정 외 지음 / 유엑스리뷰 / 2025년 11월
평점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테크 기업 기획자의 업무

책을 선택한 이유
네카라쿠배 는 한국 경제 중심의 변화를 잘 보여준다.
취업준비생들은 전통적 대기업보다 잘 나가는 플랫폼 기업을 선호한다.
네카라쿠배 에 이름을 올린 배달의민족은 한국 최대 배달 대행 플랫폼 이다.
우아한형제들이 만든 플랫폼, 배달의민족은 전단지를 앱 으로 대체하며,
한국의 배달 문화를 변화시킨다.
배달 플랫폼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우아한형제들은
배달의민족 리브랜딩 프로젝트 배민 2.0을 발표한다.
사용자 경험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리브랜딩 전략을 추진하고,
기업 미션과 목표, 서비스 원칙을 정비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려 한다.
IT 기업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변신해야 한다.
우아한형제들이 일하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우아한 기획자들의 요즘 업무 이야기"를 선택한다.

플랫폼 기업의 내부에는 다양한 부서가 있다.
외적으로 보이는 플랫폼 은 플랫폼 의 일부일 뿐이다.
플랫폼 이 만들어지기까지는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다.

"우아한 기획자들의 요즘 업무 이야기"은
사업 PM, 사회공헌 프로젝트, 동반성장 사업, 홍보,
사장님커뮤니케이션팀, 브랜드 마케터, 백엔드 개발자,
파트너프로덕트디자인팀, 프론트엔드 기획,
조직문화 기획 등 우아한형제들의 다양한 부서에서
기획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함께 일해야 하니까 언제나 다정해야 한다.
일을 잘하고자 하는 마음은 일을 아름답게 완성하려는 마음이다.
PM은 사업적 과제를 발굴해내고 추진하고 리드 해야 한다.
회의에 들어가기 전 문제를 파악하고, 피드백 방향성을 미리 정하고
최대한 회의 시간을 의미 있게 소비하려 노력한다.
우선순위에 맞춰 제대로 일을 진행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원온원 시간은 업무를 점검하고, 이번 달 계획을 세우며,
진척도를 점검하고 개선 방안을 함께 모색한다.
동기부여란 책임감을 느끼고, 더 전문성을 쌓아가는 것이다.
위임을 잘 하는 방향으로 바꾸고, 의사결정과 전체적인
큰 그림 정리에 집중하면서, 중요하고 필요한 부분에만
리소스 를 쏟을 수 있게 된다.
사회문제 역시 고객 니즈 관점에서 접근해야
제대로 된 솔루션을 도출할 수 있다.
팀 이 집중하는 문제를 유관 부서나, 이해관계가 충돌할 수도 있는
조직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공헌 사업은 태생적으로 대중에게 인기가 없다.
사회공헌 관계자를 넘어 일반 대중까지 더 타깃 으로 삼는 광고가 필요하다.
배민 특유의 협업 시너지 는 자랑하고 싶은 문화다.
더 나은 방향을 한번 더 곱씹고, 아이디어 를 보태고,
다같이 박수를 치면서, 일을 즐겁게 이어갈 수 있는 원천이 된다.
동반성장 기획자는 외부 기관과 협력해 동반성장 사업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일을 한다.
동반성장 사업은 외부 파트너 와의 협력은 물론,
내부의 다양한 부서 역량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회의에서 가장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무기는 질문이다.
중요한 메시지 를 전달할 때, 말을 천천히 할수록 잘 풀린다.
회의에서 중요한 내용은 반드시 요약해서 팀원 들과 공유한다.
기록은 불확실함을 줄이고, 주도적으로 일을 이끌 수 있다.
회의를 대하는 태도, 기록의 힘의 작은 변화들은
일하는 방식을 크게 바꾸어 놓는다.
홍보는 오래를 풀고 서비스 의 본질을 알리는 일이다.
기자로부터 회사에 대한 취재 문의가 가장 많지만,
서비스 를 이용해보고 피드백 을 받는 경우도 있다.
영감은 떠오를 때 바로 적어 두지 않으면 금세 휘발된다.
회사와 직무마다 고유한 조직 문화와 분위기가 있다.
직장 생황을 통해 좋은 경험과 제도, 습관들을
일상에 도입하는 것은 스스로를 성장시키는 영리한 방법이다.
회사와 조직의 목표가 변하면서
콘텐츠 PD에서 전문 에디터 로, 커뮤니케이션 기획자로
직무가 바뀐다.
사장님커뮤니케이션팀 은 배달의 민족을 처음 시작한 사장님들이
주문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온보딩 커뮤니케이션 을 전담한다.
질문하는 걸 어려워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자기소개를 하고, 메시지를 한 번에 정리해 전달하며,
질문의 맥락을 설명하고, 모르는 것을 분명히 질문한다.
좋은 커뮤니케이션 은 상대의 하루를 편하게 만드는 것에서 시작한다.
설득력은 데이터 에서 나온다.
데이터 의 종류, 추출 기간, 비교군 설정 등을 체득하고,
연령별, 업력별로 나눠 두 항목 간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진심이 사장님에게 닿기를 간절히 바란다.
마케터 의 일이란 회사 안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역할을 맡는다.
브랜딩 은 진심도 중요하지만,
진심에 어떤 옷을 입혀 전달하느냐 역시 똑같이 중요하다.
좋은 콘텐츠 는 메시지 를 받아들일 대상을 깊이 고민하고
이해하는 데서 만들어진다.
배달의민족이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존재가 될 수 있도록
갈고 닦아 세상에 보낼 일들, 그것이 곧 브랜딩이다.
기획만 하고 실행하지 않는 마케터 는 없다.
실행은 마케터 의 힘이다.
질투는 관심이고, 관심은 성장의 동력이다.
질투는 마케터 의 힘이다.
문제를 기술로 해결하려면 문제 영역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제품 개발 과정에서 백엔드 개발자의 역할은
서버 개발자가 API 명세서 를 먼저 작성해 전달하면,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명세서를 기반으로 화면을 개발한 뒤,
서버 로직이 완료되면 실제 API와 연동해 정상 동작하는지 검증한다.
QA 담당자는 기획자가 작성한 정책을 기준으로 테스트 케이스 를 작성한다.
QA가 끝나면 실제 운영중인 서비스 에 기능을 반영한다.
버그가 발생하면 원인을 파악하고 긴급 수정 절차를 거쳐
빠르게 해결한다.
배달의민족은 24시간 운영되는 서비스 다.
언제든 시스템 이슈 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사용자에게 지대하게 영향을 끼치는 경우 긴급 패치 로 신속 대응한다.
백엔드 개발자는 제품을 성공적으로 오픈했을 때 큰 성취감을 느낀다.
백엔드 개발자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은 문제를 파고드는 집요함과 끈기다.
꾸준히 학습하는 자세, 팀워크도 빠뜨릴 수 없다.
복잡한 내용을 파헤쳐 핵심을 꺼내고, 간단한 인터페이스 와
문구로 풀어내는 데 큰 재미를 느낀다.
넓게 보며 한 눈을 파는 사이 동료들이 든든하게 서프트하고,
문제를 발견했을 때, 동료들 덕분에 프로젝트 를 즐겁게 이어간다.
같이 나아가려면 각자의 언어와 목표를 이해하고,
그들이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설명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만들지 않아도 된다.
다시 시작하면 된다.
때로는 넘어지고 때로는 실수하겠지만
그래도 계속 나아갈 것이다.
프론트엔드 기획 에서 배달앱의 가게와 메뉴 노출을 담당한다.
문서 쓸 때 최적화된 포맷 을 만들어 두기로 다짐을 한다.
조금씩 나만의 룰 을 만들다 보니 문서를 시작하는 속도가 붙는다.
업무는 등산과 비슷하다.
정상에 오르기 전 내리막이 먼저 나온다.
업무도 늘 재검토가 필요하고 배포를 했다가 롤백 을 해야 한다.
서비스 나 기능을 새롭게 오픈할 때,
사용자들이 서비스 를 적게 이용하는 새벽 시간을 골라 배포한다.
작업 결과를 세상에 내놓기 위해 남들이 잠든 시간에
사무실에 모여 긴장된 순간을 함께 보낸다.
서비스 장애가 나면 실제로 수정해야 하는 것은 개발자이고,
기획자는 개발자가 집중할 수 있도록 서포트 한다.
조직문화는 분위기를 만드는 일이 아니라, 회사의 토양을 가꾸는 일이다.
우아한형제들의 조직문화는 성장, 비전, 존중, 소통의 네 개의 키워드 를 중요하게 여긴다.
피플실이 추구하는 방향은 구성원들이 우리다움을 자주 더 깊이 느낄 수 있는
경험을 설계하는 일이다.
관습화된 일에 변화를 주려면 먼저 변화하려는 목적과
일의 본질을 고민해야 한다.
일의 쾌락은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만들어내는 과정 그 자체다.
일을 하면서 성장과 성취의 욕구가 충족되는 것에서 오는 유쾌한 마음이다.
작은 고민 하나하나가 일과 삶을 단단하게 세우고
더 나은 내일과 건강한 조직문화를 일구는 씨앗이 된다.
사람들의 생각을 읽고, 플랫폼 서비스 와 연결하도록 하며,
가치와 메시지 를 전달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야 한다.
고객 점점을 개선하기 위해 디테일 을 발전시키고,
언론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에 힘써야 하며,
다양한 외부 이해관계자와 협력한다.
시장 변화와 내부 자원을 연결해 성장 방향성을 추구하며,
실행가능한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고, 설계하며, 실행한다.
비즈니스 요구사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확장성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목표를 서비스로 구현해야 한다.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편의성 사이의 균형을 지키는
사용자 여정을 인터페이스 로 디자인 해야 한다.
앱 의 지면을 전략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면서,
지면의 방향성을 만들고, 웹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
조직문화를 가꾸면서 회사의 전략과 방향성을 녹이면서
조직문화를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플랫폼 기업은 IT 개발자만 필요한 것은 아니다.
기획, 홍보, 마케팅, 전산, 거래처 관리, 조직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우아한형제들의 기획 담당자들의 고민은
IT 기업만의 고민은 아닐 것이다.
각 부서마다 자신이 맡은 문제를 풀어나가기 위해
고민하고 협력해야 한다
"우아한 기획자들의 요즘 업무 이야기"는
우아한형제들의 다양한 직군과 팀 에서 일하는
기획자들의 업무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직장인의 고민과 해법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한다.
일은 끊임없이 쏟아지지만 문제를 다루는 법을 알면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다.
"우아한 기획자들의 요즘 업무 이야기"에서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하는 사고방식을 살펴보면서,
비슷한 문제에 고민하고 있다면 새로운 해법을 발견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자신의 방법을 만들어 갈 수도 있을 것이다.
"우아한 기획자들의 요즘 업무 이야기"는
한국 최대 배달 대행 플랫폼 우아한형제들에서
근무하는 기획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직장에서 지혜롭고 효과적으로 일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성공적인 직장 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돕는다.
유엑스리뷰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우아한 기획자들의 요즘 업무 이야기"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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