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혁신의 비밀 - 내부자가 파헤치는
딘 캐리그넌.조앤 가빈 지음, 이윤진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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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리뷰어스 클럽 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의 혁신 문화






책을 선택한 이유



강한자가 살아남는 것인가,

살아 남는자가 강한 것인가.


마이크로소프트 는 PC 시대의 도래로 가장 성공한 기업이다.


마이크로소프트 는 소프트웨어 의 독점적 지위를 남용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공분을 사지만 여전히 건재하다.


PC 시대에서 모바일 을 지나, AI의 시대로 접어들고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 는 여전히 빅테크 강자로 자리잡고 있다.


시대의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는 마이크로소프트 의 강점을 알아보기 위해

"내부자가 파헤치는 마이크로소프트 혁신의 비밀"을 선택한다.




"내부자가 파헤치는 마이크로소프트 혁신의 비밀"은

Xbox,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코그니티브 서비스, 마이크로소프트 리서치 사례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내부의 혁신 문화를 살펴보면서,

혁신의 여정과 혁신의 운용을 이해한다.




마이크로소프트 게이밍 여정을 살펴보면,

반복과 전파가 가능한 혁신의 도구와 전략이 보인다.


수익성과 확장성에 집중하고, 조직 구조와 프로세스 발전으로 전환하며,

Xbox의 진화와 팀 의 변화가 이루어진다.


위험과 실패를 감수하지 않으면 혁신적 문화가 죽게 된다.

비즈니스, 경험, 기술의 BXT는 집중해야 하는 세 가지 핵심 요소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는 윈도 PC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을 위한 대표적 도구다.

웹 기반 개발자들은 비주얼 스튜디오 를 사용하지 않는다.


기존 기업이 파괴적 혁신을 거부하지 않고, 지식과 기술을 공유하도록 개선한다.


사용자와의 거리 제로 개념은 개발자 커뮤니티 와 직접 소통하고,

요구를 이해하며, 요구를 제품에 반영하는 데 방해되는 관행이나 절차를 제거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의 X(경험)를 담당하기 위해

디자인 이 엔지니어링 과 동등한 위치로 선다.


디자이너 의 탐구는 X에서 시작해 T(기술)로 접근하면서,

사소한 개선이 아니라 크고 혁신적인 디자인 아이디어 에 집중한다.


새로운 기능 금지 원칙에 클릭 한 번 으로 놀라운 결과를 원칙이 더해지면서,

제약은 창의성을 낳는다.


오피스팀 은 성공 측정 지표로 유지율에 집중한다.


유지율은 사용자에게 반응이 좋은 기능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지만,

왜 가치가 있는지, 어떻게 하면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지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


디자인 주도 접근 방식은 생성형 AI가 급속히 확산하면서 영향력이 급격히 커진다.


구축해 놓은 시스템 들이 힘을 끌어낼 수 있는 파이프라인 역할을 해주면서,

AI 모델 을 빠르게 구현할 수 있다.




코그니티브 서비스 의 시작은 패배를 받아들이되,

패배자처럼 행동하지는 않은 이야기다.


윈도 모바일 이 실패하면서, 최대 모바일 개발사가 아니라,

모바일 개발자들을 확보하여 데이터 를 얻기로 하면서,

AI 서비스 를 하나의 제품군으로 묶자는 아이디어 가 나온다.


코그니티브 서비스 는 장기적 연구와 즉각적 제품 개발을 성공적으로 조율하며,

마이크로소프트 의 AI 가능성과 응용을 재정의하게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리서치 는 발명을 혁신으로 연결시키지 못하는 문제를 피한다.


MSR 사명문은 연구 분야에서 최첨단 기술을 확장하고,

혁신적 기술을 마이크로소프트제품에 신속하게 이전하며,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이 미래를 갖도록 보장한다.


구글 안드로이드 모바일 운영 체제에 밀린

마이크로소프트 는 대규모 조직 개편을 단행하고,

실리콘밸리 연구소 전체를 폐쇄하기로 결정한다.


MSR은 연구 목표를 과감하고 대담하게 설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MSR은 기술 이전을 훨씬 더 넓은 개념으로 본다.


MSR의 세 가지 사명은 복잡하고 모호한 연구의 세계에서

명확하고 간결하게 소통하는 힘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주는 모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는 패스트팔로어 전략을 선호한다.


마이크로소프트 는 구글 의 지배를 깨뜨리기 위해 빙 의 검색을 활용하고,

상당한 검색 시장 점유율이 빙 으로 통합된다.


마이크로소프트 는 구글 보다 적은 자원을 가지고 손익분기점을 유지하면서,

빙 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거나 늘려야 한다.


검색 산업의 핵심에는 머신러닝 이라는 과학이 자리잡고 있다.


딥러닝 이 등장하자 잠재적 혁신 기술로 인식하고,

마이크로소프트 내 다양한 환경에서 기술이 작동하는지

강력한 피드백 루프 를 형성한다.


빙 은 단순 검색엔진을 넘어 사용자의 의도를 최우선으로 두고

창의적이며 지능적인 응답을 생성하는 지능형 파트너 로 진화한다.



책임 있는 혁신은 빠르고 획기적인 진보다.

책임감 있으면서 빠르게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보안성 설계, 접근성 설계, 개인정보보호 설계, RAI 설계, 지속가능성 설계 등

다섯 가지 여정에는 공통적 성공 요인이 나타난다.


작지만 유용한 팀 을 구성하고, 시프트 레프트 전략으로 책임 있는 혁신 여정을 하며,

실행 기술과 관리 도구를 제공하고, 하향식과 상향식 지원 메커니즘 을 결합한다.



운영의 구성 요소를 혁신에 적용하면, 혁신은 표준화되고

구조화되며 신뢰할 수 있는 활동이 된다.


혁신은 발견-디자인-개발 단계가 순환하는 과정이다.

각 단계 안에서는 확산-수렴-종합의 과정이 반복된다.


마이크로소프트 는 혁신에 체계적인 접근과 의도를 부여하는 과정에서

엄청난 가치를 창출한다.



혁신은 반복되고 순환한다.


경직성의 함정은 조직 곳곳에 도사리고 있다.

유연성과 민첩성은 최고의 방어 수단이다.


경직성 함정에서 벗어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애초에 함정에 빠지지 않는 것이다.



혁신의 가치를 전달하는 일은 어렵다.


변화를 위해서는 강한 동기가 필요하다.


모든 사람에게 통용되는 접근 방식은 없으며,

각 이해관계자 또는 이해관계자 그룹에 맞춘 개별 맞춤 전략이 필요하다.


신뢰가 형성되고 개인적 연결이 구축된 후에는 공유할 비전 을 만든다.

비전 은 간단한 말에서 그림이나 시제품으로 발전하며 구체화된다.


시작 단계에서 신뢰를 쌓고 개인적 연결을 형성하면,

목표를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되고, 혁신은 가치 있는 것이 된다.


행동 변화, 나아가 혁신의 여정은 신뢰에서 시작해 신뢰로 끝난다.



기술 혁신과 비즈니스 측면의 변화를 함께 추구하는 것은 더 어려운 일이지만,

이러한 노력을 통해 경쟁하기 어려운 강력한 비즈니스 모델 이 만들어진다.


조직 구조를 전략적으로 혁신하고, 프로세스 를 꾸준히 혁신하며,

네트워크 를 자주 혁신하고, 수익모델을 신중하게 혁신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 는 업스트림 을 혁신하여 다운스트림 에서 성공한다.


업스트림 과 다운스트림 을 포함한 성공적인 혁신의 핵심 실천 사항은

다른 도구와 관저믈 가진 사람들과 지속 가능한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고객, 외부 업체를 파트너 로 대하고, 파트너 를 진정한 파트너 로 대하면서,

생태계 전반에 걸친 공생 관계를 구축한다.


긍정적 강화 피드백 루프 를 형성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모두에게 성장과 이익이 된다.


피드백 루프 의 본질은 시스템 내에서의 원인과 결과를 설명한다는 것이다.


나이, 사용 기간, 위치, 사회적 규범, 규제 등 다양한 차원을 탐색함으로써

상호 가치 창출릥 숨겨진 기회와 장애물을 발견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에서는 다양한 혁신 유형에 대한 초점이 회사 전반에 걸쳐

각 팀 에 분산되어 있다.


블록 중심 혁신은 구성 요소들을 이해하고,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살펴봄으로써,

혁신 구성을 활용하여 팀 을 새로운 차원으로 이끌 수 있다.



혁신은 순환적이다.

확산과 수렴, 종합을 반복한다.


혁신은 본질적으로 변화다.


잘 계획된 도전이 보상받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신뢰를 만드는 일이다.

투명성, 일관성, 책임감은 내부와 외부 모두에서 신뢰 관계를 형성한다.



대마불사는 옛말이 된지 오래다.

거대한 기업도 시대의 변화를 따르지 못하면 빠르게 무너진다.


IT 산업은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부침을 겪는다.

PC 시대 선도 기업이 여전히 최고의 자리를 유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라는 거대한 공룡 기업이 거센 변화를 이겨내고,

최고 기업의 자리를 놓치지 않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거대한 기업이지만 시장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면서,

새로운 변화에 도전하기에 가능한 일이다.



"내부자가 파헤치는 마이크로소프트 혁신의 비밀"은

마이크로소프트 의 조직 문화가 제품에 구현되면서,

새로운 혁신을 가져온 과정을 살펴보면서,


대기업도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새로운 변화의

방향을 선도할 수 있음을 이해하게 된다.



사람들은 변화를 좋아하지 않는다.


조직이 변화의 방향으로 움직이려면,

변화를 할 수 있는 조직으로 변화해야 한다.


매일 혁신하고, 수년에 걸쳐 혁신하며,

모두 함께 혁신하고, 기술을 넘어서 혁신해야 한다.



혁신은 단순한 기술적 발전에서 이루어지지 않는다.


조직 구성원 모두 혁신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가지고,

변화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성공할 수 있다.


혁신은 조직 전체의 노력이며, 혁신은 순환하며,

신뢰의 바탕에서 이루어진다.



세상은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


어제의 정답이 더 이상 오늘의 정답은 아니다.

변화의 방향을 읽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야 성공할 수 있다.


모든 일에 성공할 수는 없지만, 성공의 방향으로 나아가면

성공할 가능성은 높아진다.


"내부자가 파헤치는 마이크로소프트 혁신의 비밀"에서

알려주는 마이크로소프트 의 성공과 실패의 역사와

혁신을 가능케하는 조직 문화의 근원을 이해하는 것은


변화의 시대를 앞서가기 위한 조직의 혁신 문화를 구축하는

지혜로운 방향을 제안한다.



한스미디어 와 리뷰어스클럽 서평단에서

"내부자가 파헤치는 마이크로소프트 혁신의 비밀"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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