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효율적으로 일하는 기술

책을 선택한 이유
학력과 업무 능력이 반드시 비례하는 것은 아니다.
일을 잘하기 위해서는 일을 처리하는 감각도 중요하다.
오랜 시간 일을 하면서 익힌 경험도 무시할 수 없다.
일머리를 키우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처음부터 배우는 업무 활용법"을 선택한다.

"처음부터 배우는 업무 활용법"은 업무 감각 키우기,
업무 정리 요령, 우선순위, 정리 도구 사용, 기록 습관,
협업, 업무력을 키우는 루틴 에 대해 다룬다.

우선순위는 구조가 잡힌 상태에서야 의미 있는 선택이 된다.
할 일을 정리할 때는 업무의 속성과 목적, 흐름을 묶어서 정리해야 한다.
일정표를 쓰는 이유는 일의 양을 시각화하고 조율하기 위해서다.
생각의 지도를 그리고, 업무의 흐름, 우선순위, 단계, 협업 포인트 가
보이기 시작하면 일의 복잡함은 확실히 줄어든다.
회의와 보고는 흐름을 정리하고 방향을 공유하는 일이다.
목적이 명확해지면 필요한 정보만 정리되고,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를 분명히 하면 쉽게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보고서를 잘 쓰는 사람들은 보고서가 왜 필요한지 이해하고 글을 구성한다.
정리는 일의 흐름과 우선순위를 스스로 설계할 수 있게 만드는 구조화다.
흐름을 이해하면 단계를 배치할지 결정할 수 있고,
예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는 구간에 여유를 줄 수 있다.
실무에서 중요한 유연성은 구조를 파악한 사람에게서 나온다.
반복은 훈련을 가능하게 하고, 훈련은 감각을 만들고,
감각은 결국 일머리가 된다.
명확하게 정리된 메일 은 회의록이 되고, 실행 지식이 되고, 일정표가 된다.
업무의 본질은 기억을 공유하는 방식에 달려 있다.
회의록은 업무를 실행하고 피드백 을 주기 위한 자료로 활용된다.
회의 요약은 무엇을, 누가, 언제까지라는 세 가지 핵심을 기준으로 정리한다.
실수 방지 포인트 는 작업 체크리스트 를 만들어두는 것이다.
자주 하는 일일수록 정리가 아니라 되짚기가 필요하다.
일이 안 되는 팀 은 정리가 안 된 구조가 문제다.
정리된 문서 하나로 혼란을 줄이고, 팀 전체의 커뮤니케이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공유는 팀원이 같은 내용을 같은 기준으로 이해하고,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일이다.
잘 되는 팀 일수록 공유를 하나의 흐름으로 만든다.
자료는 실행 가능한 상태로 공유되어야 한다.
협업 은 팀 전체가 일정한 기준과 습관을 공유하는 것이고,
조직의 속도와 정확도를 결정짓는다.
보고서는 공유되고 판단되기 위해 작성되는 것이다.
실용적인 보고서는 항상 구조화되어 있다.
할 일 정리는 실제로 언제, 어떤 흐름으로, 어떤 방식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리스트 는 시간 블록 연결, 우선순위 표시, 실행 완료 조건 등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해야 한다.
일은 잘 정리된 흐름 속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완성된다.
리스트 는 일의 흐름을 끊기지 않고 이어주는 지도가 되어야 한다.
계약서 작성은 잘 쓰는 것보다, 잘 빠뜨리지 않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반드시 들어가야 할 조항 리스트 를 기준으로 계약서를 작성하거나
검토할 때마다 누락 여부를 명확히 확인한다.
회의록은 결정사항과 담당자, 일정이 담겨 있어야 한다.
기록으로 남기면 분쟁이 생기더라도 증거로 삼을 수 있다.
팀의 신뢰를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이기도 하다.
자료 처리는 작성자의 시선이 아니라 읽는 사람의 동선에 맞춰야 한다.
자료 정리는 읽는 사람의 동선에 맞춰야 한다.
자료 공유는 정보를 사용 가능한 상태로 만들어주는 과정이다.
정리 습관은 파일 찾는 시간을 줄이고, 공유의 정확도는 올라간다.
업무 종료 템플릿 은 팀의 기억력을 보완해주는 역할을 한다.
정리의 습관이란 업무의 공유 가능성을 높이는 일이자,
모두가 함께 일하는 환경을 만드는 기본이다.
인수인계의 핵심은 후임이 내용을 보고 실제로 업무를 이어갈 수 있는 것이다.
업무별 체크리스트 를 만들고, 업무를 이어받을 수 있도록 미리 정리하는 것은
팀의 효율성과 조직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투자이다.
인수인계는 일하는 사람으로서의 마무리이자 다음을 위한 다리다.
정리는 업무를 받는 순간부터 시작된다.
시간을 버는 건 정리를 미루지 않는 습관에서 출발한다.

우선 순위를 구분하고,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 불분명할 때,
할 일 리스트 는 가장 단순하지만 가장 강력한 해결책이다.
우선순위는 어떤 일이 더 큰 영향을 줄지 판단하는 기준이다.
우선순위는 정리에서 나오며, 우선순위는 계획이 아니라 루틴 이다.
우선순위는 하루의 기준이 된다.
마인드맵 과 흐름도는 생각을 꺼내고 흐름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마인드맵 이 생각을 펼쳐보는 도구라면 흐름도는 생각을 순서대로
이어주는 도구다.
흐름을 잡는 정리는 일 전체를 빠르고 매끄럽게 이끄는 중요한 기반이 된다.
엑셀 은 반복되는 패턴, 자동화, 데이터 관리에 효과적이다.
노션 은 구조적 정리에 적합한 도구다.
퇴근 전 5분을 써서 오늘을 정리하는 습관이 집중력과 생산성을 좌우한다.
하루를 되돌아보는 꾸준함이 정리력으로 쌓인다.
읽는 사람을 생각하는 기록은 협업의 질을 높인다.
회의 기록은 팀원 간의 오해를 줄이고,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한다.
같은 사실도 누구에게 보고하느냐에 따라 요약의 깊이도 달라진다.
기록을 잘하는 건 일의 흐름을 잘 이해해서다.
기록이 곧 업무력이다.
보고서는 보고를 하는 이유를 바로 알아차릴 수 있어야 한다.
중요한 수치는 출처를 남기고, 인용이나 제안은 근거를 달아주는
디테일 이 보고서의 신뢰를 높이고, 상사의 질문을 줄여준다.
같은 내용을 써도 보고자에 따라 언어와 구성은 달라야 한다.
빠르고 간결해게, 기억되고 활용되는 정보를 정리한다.
좋은 제목은 핵심이 드러나 있어야 한다.
메시지 가 일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어준다면 실무력이 된다.
나중에 쓸 자료를 미리미리 정리해두는 습관을 갖는다.
업무력은 지금 이 순간 기록하는 습관에서 시작된다.
협업은 속도와 타이밍 을 맞추는 일이 훨씬 더 중요하다.
함께 만드는 완성도를 중심으로 사고하는 마인드 는
팀에서의 신뢰로 연결되고 자연스럽게 협업의 중심이 된다.
효율적인 공유는 수시로 짧게, 간단하게, 자주 이루어지는 공유다.
협업툴 은 작업을 단순하게 해주는 게 본질이다.
복잡함은 툴 이 아니라 사용자의 선택에서 생긴다.
도구 자체보다는 규칙에 집중한다.
협업툴 은 일을 더 잘하기 위한 툴 이어야 한다.
툴 을 쓰는 명확한 목적과 목적을 지키는 사용자의 태도가 중요하다.
인수인계와 문서화는 단순한 정리 작업이 아니라,
팀 전체의 시간과 성과를 지키는 핵심 도구다.
인수인계와 문서화는 협업을 가능하게 만드는 보이지 않는 기술이다.
기록을 남기면 남길수록 팀 은 가장 빠르게, 가장 멀리 간다.
협업툴 은 대화가 아니라 문맥을 남기는 용도로 사용되어야 한다.
비대면에서 가장 중요한 건 팀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다.
비대면 협업을 잘하고 싶다면 작고 단순한 습관을 만들어 보는 게 좋다.
일을 잘한다는 건 일의 흐름을 빠르게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며 계획에 맞게 움직이는 능력이다.
루틴 은 반복되는 결정의 부담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며,
업무 생존 기술로 작용한다.
루틴 은 자신에게 편한 방식을 선택하는 게 더 오래 간다.
정해진 루틴 은 창의적인 작업의 발판이 된다.
루틴 은 일 잘할 수 있는 환경을 스스로 만들어주는 방식이다.
자신이 가장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루틴 과 구조를 스스로 발견한다.
업무 공식은 시간을 줄여주는 것이 아니라, 일의 질도 높여준다.
성공적인 일정 관리를 하는 사람일수록 일정에 루틴 을 만든다.
일정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하루를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루틴 은 다음 날의 업무 밀도를 결정짓고, 불필요한 긴장과 실수를 줄여준다.
퇴근 전에 하루를 정리하고 내일을 준비하는 시간을 확보하는
루틴 은 업무 밀도를 결정짓고, 불필요한 긴장과 실수를 줄여준다.
정리는 단순한 행동이 아니라 다음 날을 여는 열쇠다.
퇴근 전 10분 동안 조용히 자기 일을 마무리하는 루틴은
오늘의 일과 내일의 일을 연결하고, 기억에 의존하지 않아도 되는 구조를 만든다.
일을 잘하는 사람은 드물다.
일 잘하는 베테랑 에게 업무를 배울 수 있다면 행운이지만,
모든 사람들이 행운을 얻는 것은 아니다.
"처음부터 배우는 업무 활용법"은 일 잘하는 사람들의
업무 노하우를 소개하면서, 업무 능력을 빠르게 향상시키고,
업무 마인드 갖출 수 있도록 한다.
형식적이고 쓸모 없는 보고서 작성과 의미 없는 회의가 아니라,
능동적이고 성공적인 회의를 가져올 수 있다.
쏟아지는 업무를 정리하고, 우선순위와 처리 방법을 파악하면서,
효과적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다.
"처음부터 배우는 업무 활용법"은 다양한 상황에서 일을 처리하는
구체적 방법을 제시하므로 실질적인 업무 능력을 키울 수 있게 한다.
"처음부터 배우는 업무 활용법"은 할 일 리스트, 엑셀, 노션, 캘린더 등
효율성을 높이는 도구들을 소개하고 사용법을 안내한다.
한국은 근면 성실하게 일하면서, 지독한 가난을 이겨낸다.
한국은 욜로 라는 쾌락 추구 문화가 사회 전반으로 퍼지고,
주 52시간 근무제라는 악법을 만들면서, 한국의 경쟁력인
근로 정신은 거의 사라진다.
한국의 최대 경쟁국 중국의 근로 문화는 996 문화다.
오전 9시 출근, 밤 9시 퇴근, 주6일 근무로 주 72시간 근무를 하면서,
중국은 이미 대부분의 산업에서 한국을 크게 앞섰다.
일을 잘 하지도 못하면서, 근무 시간만 줄이면서,
한국의 경쟁력은 빠르게 사라지고 있다.
과거처럼 일을 오래 할 수 있는 것이 어렵다면,
주어진 시간에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업무 능력을 키우는 것은 개인의 경쟁력 뿐만 아니라
국가의 명운을 좌우하게 된다.
"처음부터 배우는 업무 활용법"은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안한다.
치열한 국제 경쟁에서 일을 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처음부터 배우는 업무 활용법"은 일을 잘하는 사람들의
일에 대한 사고 방식과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작업 스킬 을
갖추도록 하면서, 빠른 업무 능력을 향상을 돕는다.
다온길 과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에서
"처음부터 배우는 업무 활용법"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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