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답게 말하고 삽시다 - 수천 명을 변화시킨 부드럽지만 단단하게 말하는 법
오창균 지음 / 북스고 / 2025년 8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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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스피치 경쟁력을 갖추자







책을 선택한 이유



말 한마디에 천 냥 빚을 갚는다.


시대가 변해도 말의 가치는 떨어지지 않는다.

스피치 기법을 배우기 위해 "나답게 말하고 삽시다"를 선택한다.





1장 말하기는 마음의 거울이다 에서는


1:1이나 소그룹 스피치 수업은 다수의 관객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와는 조금 다르다.

실습하고 코칭 받고 실질적으로 노력하는 단계가 필요하다.


스스로 자신의 진짜 마음과 만나고, 마음을 이야기할 때,

자신의 진짜 목소리와 스피치 는 변화한다.


말을 잘 한다는 것은 필요할 때 핵심을 명확하게,

상대가 받아들일 수 있을 만큼 적당히 말하는 것이다.


콤플렉스, 열등감을 가리려고 하면, 표정과 목소리에

불필요한 힘이 들어가 매력과 존재감이 보이지 않는다.


스피치 는 듣는 사람을 바라볼 줄 알아야 한다.

말을 할 때 가장 주목받는 곳은 얼굴이며 얼굴 중에서도

마음가짐이나 감정을 가장 많이 담는 곳이 눈이다.


시선을 소외된 곳 없이 골고루 나눠주는 것이 좋은 시선의 시작이다.

인원이 많아지면 전체 구획을 나눠서 구역별로 바라보는 것이 좋다.


시선이 당당해지려면 스스로 떳떳해야 한다.

함께 어울리고 또 나누는 것이 스피치 이고 시선의 출발점이다.


목소리와 말은 마음에서 시작되고, 마음은 세상과 사람을

바라보는 패러다임 에서 시작된다.


스피치 는 자신의 생각과 의견, 경험, 정보를 바탕으로

내 안의 무엇을 상대방이나 청중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그치? 어때?의 반복은 걱정과 불안으로 자존감이 결여된 상태이다.

변화를 위해서는 표현의 이유를 알아야 한다.


스스로를 믿는 연습이 필요하다.


자신이 세운 계획이나 노력에 스스로 떳떳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정당한 소신이라면 자신있게 주장할 필요가 있다.


대화의 방법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글쓰기를 추천한다.

마음이 얼어붙지 않도록, 서서히 조심스레 움직여 본다.


평상시 스스로 꾸준히 일관성 있게 살아간다면,

갑작스러운 무대에서도 자유롭고 당당하게 설 수 있다.





2장 나를 더 빛내 주는 말하기의 요건 에서는


삶의 무게중심을 가지고 사는 사람들은 중심이

목소리와 말하기에 있어서도 자연스럽고 당연하게 묻어난다.


필요한 말을 적재적소에 하며, 경험과 인내, 아픔, 깨달음,

배려, 극복, 노력, 눈물, 사랑을 통해 진중함과 신뢰를 느끼게 한다.


강의 스피치 는 첫 인사, 주제 소개, 핵심 이야기,

주제 정리와 끝인사의 흐름에 맞춰 준비한다.


오프닝 스피치 는 통계, 질문, 명언, 유머 라는 요소를 활용하여

다시 구성할 수 있다.


힘 빼고 긴장을 푸는 것은 내 할 일에 충실하는 것이다.


남에게 지나치게 잘 보이려는 욕구는 몸과 정신을 시달리게 한다.

독보적 매력을 가진 사람들의 대부분은 남의 의견이나

기대에 부응하려는 불필요한 힘을 뺀다.


긴장과 이완을 몸으로 직접 느껴보고, 잘 보이려 연연할수록

의식과 행동에 불필요한 힘이 들어가면서 매력을 발휘하기

어려워짐을 받아들인다.


상대의 말을 진심으로 듣는 자세가 빠진 형식적 경청은

안 하느니만 못한 경우가 있다.


듣는 척만 하면 상대가 한 말과 엇나가는 답변이 나오거나

태도에서 티가 나게 된다.


진짜 경청은 시간이 지나도 기억에 남고, 나중에 반응이라는

결과물로 다시 돌아온다.



대상과 상황, 목적에 따라 적적한 비유를 사용할 줄 알면

같은 말도 더 이해하기 쉽고 설득력도 높아진다.


비유는 쉽고 일상적이어야 하며, 독서를 통해 표현력을 축적한다.

비유보다 중요한 것은 내용과 핵심 메시지 다.


비유란 자신의 만족감을 위한 말 기술을 넘어, 상대에게 좀 더 쉽게

흥미롭게 말을 전하는 다리 역할을 한다.



유머 는 무대에서 통하고 싶은 욕구와 사람들을 잘 만나고 싶은

갈증이 있어야 배울 수 있다.


사람들을 관찰하면 유머 의 갖가지 소재들이 넘쳐난다.

자연스럽게 자신만의 색으로 다듬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


유머 에는 감각이나 순발력도 중요하지만,

적절한 유머 는 기본 지성이 뒷받침 돼야 한다.


좋은 유머 는 스피치 와 삶에도 득이 되며 확실한 소통의 도구가 된다.



불분명한 발음은 불분명한 의식에서 시작된다.

자신이 원하는 것이 또렷하고 가슴 뛰는 삶을 살 때

원하는 분야도, 자신의 목소리도 찾을 수 있다.



지적을 받고 받아들이는 것은 중요하다.


무분별한 잔소리가 아닌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지적과 조연은

살아가면서 굉장한 선물이다.


진심 어린 지적을 듣고 스스로를 개선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선물이자 감사한 일이다.



영업이나 상담 등 사람과 근거리에서 스몰토크 할 기회가 많은

사람은 입 냄새에 신경 써야 한다.


사람의 느낌에 맞는 상쾌하고 은은한 향수는 사람의 격을 올려준다.


잘 보이고 멋지게 보이는 것이 스피치 의 첫 번째 목표가 되는 순간

자기다움은 밀려버린다.


잘할 수 있는 말이란 가슴 속 마음과 감정의 상태를 이야기 하는 말이다.




3장 나와 세상을 연결하는 말하기 에서는


마음이 통하는 대화는 어렵다.


서로의 관심사와 취향, 최근의 마음 상태를 궁금해하며 작은 선물을 하는 등

신경 써주는 것이 연결되는 대화를 만든다.



대화의 근본은 공감이다.


이성적인 이야기는 공감이 먼저 이뤄진 이후에 하면 된다.

억지스럽지 않게 상대의 감정을 헤아리고 잘 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상대가 원하거나 말하는 것을 진중하게 잘 듣고 잘 반응한다.

상대에게 좋아하는 것을 주기 위해 진중하게 묻고 이야기를 귀담아 듣는다.



대화 후에 다른 할 일이나 약속이 있다면, 상대의 문장이 끝날 때

상대의 말을 다시 한번 언급하고 마무리 시간을 제안한다.


상대가 하나의 주제로 너무 늘어지게 말하다면, 생각해 둔 주제를

조금은 적극적으로 말해야 한다.


가만히 잘 들어주면 상대가 더 많이 말하게 될 수도 있다.

말이 너무 길고 많다면 예의를 갖추고 표현하여 편안한 대화를 나눈다.



만남은 자신의 진짜 마음의 이야기를 전하는 것이다.


소명은 중요한 소피치 요소이자 근본적 힘이 된다.

머리에서 시작되는 말은 머리에 전달되고 가슴과 삶에서 시작된 이야기는

귀와 눈을 통해 마음으로 전달된다.



유명 스피커 들은 대부분 자기 삶을 직시하며 이야기 한다.


스피치 노하우 중 하나는 과거와 친해졌다는 것이다.

자신의 과거를 바라볼 수 있을 때 자존감이 높아지고,

삶을 감사히 여길 때 진정 힘 있는 스피치 가 나온다.



네임 드라퍼 는 남의 성과를 활용해 나를 증명하려 한다.


나의 일과 삶에 집중하고 진짜 성과를 내는 사람들은

남의 이릉을 활용해서 자신을 높이려 하지 않는다.



유머 는 상황과 흐름을 타고 나오는 적절하 즉흥력과 센스 다.


어설픈 유머 는 사람과 상황 모두에 어울리지 못한다.

진짜 유머 는 사람들의 말을 잘 듣고 분위기를 잘 파악하여 적절히 표현해야 한다.



직업과 연관된 억양을 만들고 인위적으로 지키는 말투는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


AI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인간의 역할을 대체한다.

인간만이 가진 좋은 여운과 에너지 는 생각보다 귀하고 생명력 있다.



감해력은 사람의 감정을 깊이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이다.


같은 말에도 다양한 뜻과 감정이 있다는 사실을 이해한다.

책을 읽으면 감정을 해석하는 공부를 자연스레 하게 된다.


감정을 헤아리는 힘은 상황을 헤아리는 데서 시작한다.



호감적 교감은 일상에서 대화가 잘 통하는 비결이다.


대화가 편하고 잘 통하는 이유는 관심사나 추구함이 같기 때문이다.

성향과 취향이 비슷해서 잘 통하면 존중한다.

존중은 호감적 교감의 핵심이다.




4장 아마추어가 아니라 프로답게 말하자 에서는


같은 말이라도 예의있게 플레이팅 해서 내놓으면

훨씬 유연하면서 핵심 메시지도 잘 전달하는 말을 할 수 있다.



손짓과 몸짓은 표현과 행동 방식을 넘어 생각과 마음을

나르고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지식과 인성이 균형을 이룰 때 생겨나는 지성의 무게감은

표현을 남발하거나 과하게 하지 않도록 도와준다.


내 마음에 중심을 두고, 손동작은 필요할 때 한 번씩

사용하며 차분히 말해 본다.


잔소리와 조언의 차이는 상대방이 물어봐서 하는 말인지에 달려 있다.

궁금해하거나 조언을 구했을 때는 받아 들일 확률이 높다.


말하고 싶은 게 있으면 짧고 굵게 말한다.

존중을 표현하고, 핵심을 짧게 말하면 보다 현명한 조언이 된다.


잔소리하는 사람은 말투나 표현 방식이 일방적이고 권위적이다.

권유의 말하기를 한다면, 훨씬 호감을 주는 멘토 의 조언이 될 수 있다.


업무적인 스피치 에서는 객관적인 의견과 정보를 토대로 이야기 한다.

같은 표현과 단어라도 조금 더 프로 다워 보이는 단어를 선택한다.



상대의 말에 공감이 가지 않더라도, 생각을 존중하는 것은 가식이 아니다.

굳이 상반되는 의견을 강조하면서 설득하려 하지 않는다.


대화에서 논리 전개는 은근히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공감대가 등장하면 중립의 구도를 만들어 공감할 확률이 높아진다.



이모티콘 이나 감정 부호의 과한 사용은 전문성과 신뢰성을 떨어뜨린다.


상대와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이모티콘 과 감정 부호를 조절하는

현명한 사용법이 도움을 준다.



겸손은 자신을 낮추고 남을 존중하는 마음이다.


겸손도 때와 시기를 잘 구분해야 한다.

성과도 결과도 없으면서 자신을 낮추면 소심하고 자신 없어 보인다.



설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먼저 설득되는 것이다.


설득력 있는 말하기의 핵심은 직접 경험하고 깨닫고 느낀

자기답고 힘 있는 말이다.




5장 무대 위 당당한 나로 서는 법 에서는


이야기는 궁금하게 만들고 상상하게 만든다.


호기심과 상상이 드라마 의 기본 요소이다.

드라마틱 한 말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경험을 말하는 것이다.


대본의 세 가지 요소는 해설, 지문, 대사이다.

해설은 장소나 상황을 설명하고, 지문은 감정 상태,

대사는 오갔던 말을 일컫는다.


경험을 구체적으로 말하는 에피소드 가 스피치 가 되려면

핵심 주제와 메시지가 있어야 한다.


드라마 인 경험들, 기억이나 변화의 사건들을 생동감 있게 이야기하면

청중들은 감동과 깨달음을 전달받는다.


감정 표현은 감정을 언어나 신체로 나타내고 알리는 것을 말한다.


다양한 표정과 표현법은 에피소드 와 상황을 보다 흥미롭고

구체적으로 살릴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감정의 스트레칭 이다.

일상을 살아가는 삶의 무대에 있어서도 차근차근

굳어 있는 지점들을 유연하고 부드럽게 풀어 본다.



재미는 집중력이 지속될 때 느껴지는 것이다.


청중은 관심 있는 것, 필요한 것, 새로운 것을 들을 때 집중하며,

득이 된다고 생각될 때 집중한다.


스스로가 재미있고 흥미로워야 말과 목소리, 눈빛에

재미와 흥미가 묻어난다.



스피치 는 마블링 과 같다.


이야기 사이에 짤막한 유머나 애드리브, 적절한 에피소드 를

함께 다룬다면 내용 전달력과 청중의 집중력을 올릴 수 있다.


자기가 하는 일, 주어진 삶, 자신의 시간들을 맛있게 살아가면

재미가 나의 무대와 일상에서 드러나는 것이다.



자신이 해야 하는 스피치 에 맞는 자신만의 리허설 을 해야 한다.


스피치의 목적을 정리하고, 목적에 맞는 스피치 대본을 작성하며,

철저히 리허설 을 준비하는 경험치가 스피치 무대를 자유롭게 한다.



강사는 강의배우라는 하나의 영역이라 생각한다.


연극의 3대 요소가 대본, 배우, 청중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강의는 하나의 공연과 같은 구성 요소를 가지고 있다.


강사 스스로 평균 두 시간 분량의 자기 강연 대본이자

자기 교안을 작성해야 한다.


교육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진정성 있고 흥미로운 내용들도

함께 해야 청중들과 소통할 수 있다.


목적과 주제에 맞는 강의안이란 대본을 직접 작성하고, 수정하고

연습하고 숙지하는 작업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이미지 메이킹 은 강의 무대에 맞는 의상, 구두, 시계부터

헤어스타일 과 메이크업 에 이르기까지 자신을 좀 더

신뢰감 있고 돋보이게 연출하는 것이다.


강사는 기본 매너와 신뢰갑을 줄 수 있는 의상과 이미지,

예의를 갖춰야 한다.



강사는 전달력 있고 힘 있는 호흡 발성의 목소리가 훈련되어 있어야 한다.


자기 분석은 자기 마음을 돌아보고, 과거를 이해하고 또는 과거와 친해지는

시간을 가지는 것을 말한다.


말에 가장 힘이 있을 때는 강의 주제에 맞는 자기 삶의 이야기를 할 때다.

청중들이 공감하고 진심으로 들을 수 있는 강의를 위해 자신의 마음을 이야기 한다.



스피치 의 관건은 스스로 떳떳할 정도로 준비했는지가 핵심이다.


질문이 예상되는 자리라면 미리 질문 리스트 를 만들어 답을 준비한다.

청중의 나이, 직업, 목적 등을 토대로 질문들을 시뮬레이션 하면 보다 도움이 된다.



질문에 대답하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완벽해야 한다는 강박이다.

성실히 노력했다면 자신을 믿고 자신만의 의견을 답할 줄도 알아야 한다.


질문이란 구체적 관심을 보이는 고마운 현상이며,

좀 더 좋은 발표와 만남으로 이어지는 반가운 손님과 같다.





"나답게 말하고 삽시다"는 말하기의 중요성, 대화 요령,

업무 스피치, 무대 스피치 를 다룬다.


말을 잘 한다는 것은 필요할 때 핵심을 명확하게,

상대가 받아들일 수 있을 만큼 적당히 말하는 것이다.


스피치 는 듣는 사람을 바라볼 줄 알아야 한다.


시선을 소외된 곳 없이 골고루 나눠주는 것이 좋은 시선의 시작이다.

인원이 많아지면 전체 구획을 나눠서 구역별로 바라보는 것이 좋다.


스피치 는 자신의 생각과 의견, 경험, 정보를 바탕으로

내 안의 무엇을 상대방이나 청중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삶의 무게중심을 가지고 사는 사람들은 중심이

목소리와 말하기에 있어서도 자연스럽고 당연하게 묻어난다.



상대의 말을 진심으로 듣는 자세가 빠진 형식적 경청은

안 하느니만 못한 경우가 있다.


진짜 경청은 시간이 지나도 기억에 남고, 나중에 반응이라는

결과물로 다시 돌아온다.



유머 는 무대에서 통하고 싶은 욕구와 사람들을 잘 만나고 싶은

갈증이 있어야 배울 수 있다.


좋은 유머 는 스피치 와 삶에도 득이 되며 확실한 소통의 도구가 된다.


잘 보이고 멋지게 보이는 것이 스피치 의 첫 번째 목표가 되는 순간

자기다움은 밀려버린다.


잘할 수 있는 말이란 가슴 속 마음과 감정의 상태를 이야기 하는 말이다.



대화의 근본은 공감이다.


대화 후에 다른 할 일이나 약속이 있다면, 상대의 문장이 끝날 때

상대의 말을 다시 한번 언급하고 마무리 시간을 제안한다.



유명 스피커 들은 대부분 자기 삶을 직시하며 이야기 한다.


자신의 과거를 바라볼 수 있을 때 자존감이 높아지고,

삶을 감사히 여길 때 진정 힘 있는 스피치 가 나온다.



직업과 연관된 억양을 만들고 인위적으로 지키는 말투는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


인간만이 가진 좋은 여운과 에너지 는 생각보다 귀하고 생명력 있다.



감해력은 사람의 감정을 깊이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이다.

감정을 헤아리는 힘은 상황을 헤아리는 데서 시작한다.



손짓과 몸짓은 표현과 행동 방식을 넘어 생각과 마음을

나르고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말하고 싶은 게 있으면 짧고 굵게 말한다.

존중을 표현하고, 핵심을 짧게 말하면 보다 현명한 조언이 된다.


업무적인 스피치 에서는 객관적인 의견과 정보를 토대로 이야기 한다.

같은 표현과 단어라도 조금 더 프로 다워 보이는 단어를 선택한다.


대화에서 논리 전개는 은근히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공감대가 등장하면 중립의 구도를 만들어 공감할 확률이 높아진다.



겸손은 자신을 낮추고 남을 존중하는 마음이다.


겸손도 때와 시기를 잘 구분해야 한다.

성과도 결과도 없으면서 자신을 낮추면 소심하고 자신 없어 보인다.



이야기는 궁금하게 만들고 상상하게 만든다.


호기심과 상상이 드라마 의 기본 요소이다.

드라마틱 한 말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경험을 말하는 것이다.



감정 표현은 감정을 언어나 신체로 나타내고 알리는 것을 말한다.


다양한 표정과 표현법은 에피소드 와 상황을 보다 흥미롭고

구체적으로 살릴 수 있다.



청중은 관심 있는 것, 필요한 것, 새로운 것을 들을 때 집중하며,

득이 된다고 생각될 때 집중한다.



자신이 해야 하는 스피치 에 맞는 자신만의 리허설 을 해야 한다.


스피치의 목적을 정리하고, 목적에 맞는 스피치 대본을 작성하며,

철저히 리허설 을 준비하는 경험치가 스피치 무대를 자유롭게 한다.



강사는 강의배우라는 하나의 영역이라 생각한다.


목적과 주제에 맞는 강의안이란 대본을 직접 작성하고, 수정하고

연습하고 숙지하는 작업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강사는 기본 매너와 신뢰갑을 줄 수 있는 의상과 이미지,

예의를 갖춰야 한다.


강사는 전달력 있고 힘 있는 호흡 발성의 목소리가 훈련되어 있어야 한다.


청중들이 공감하고 진심으로 들을 수 있는 강의를 위해 자신의 마음을 이야기 한다.

질문이 예상되는 자리라면 미리 질문 리스트 를 만들어 답을 준비한다.



좋은 스피치는 내용의 주된 요소가 되는 전문성,

진짜 마음이 느껴지는 진정성, 고유한 매력 정체성의

균형이 이루어져야 한다.


인공지능 시대에서도 좋은 스피치는 대체되지 않는다.

성공적인 말하기는 인간만의 고유한 능력이다.


"나답게 말하고 삽시다"는 좋은 말하기의 개념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말하기 실력을 높이는 방법을 소개한다.


목소리의 균형, 경청, 유머, 불분명한 스피치, 외모, 말의 선택 등

종은 스피치 를 할 수 있는 기본 자세를 갖추고,


대화의 시작과 마무리 방법, 소통, 인정, 유머, 진정성, 감해력,

통하는 대화 등 상대방과 연결하는 말하기를 갖추도록 한다.


프로 다운 말하기 기술을 통해 비즈니스, 토론, 메시저 사용법,

효과적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상대를 설득할 수 있다.


무대 위에서 다양한 감정 표현, 재매있게 말하기, 무대 공포증 해결 등

다수의 청중을 상대로 자신을 연출할 수 있다.


인간은 다양한 페르소나 를 가진다.


페르소나 에 맞는 적절한 스피치 는 매력적인 사람을 완성한다.

자신이 맡은 배역을 숙지하고, 대화하고, 살아가야 한다.


인생은 한 편의 연극이며 우리는 모두 배우다.


"나답게 말하고 삽시다"는 좋은 스피치 와 표현력, 목소리으로,

자신을 차별화하는 경쟁력으로 자신의 삶을 개척할 수 있도록 돕는다.


북스고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나답게 말하고 삽시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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