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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적의 피아니스트 교육법 - 세계 3대 콩쿠르 우승자는 어떻게 피아노를 배웠는가
카와카미 마사히로 지음, 김소영 옮김 / 현익출판 / 2025년 7월
평점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피아니스트 로 성장하는 노하우

책을 선택한 이유
피아노 는 대중의 사랑을 받는 대표적 건반악기다.
피아노 를 수준급으로 연주할 수 있는 사람은 흔하지만,
피아니스트 라 부를 수 있는 연주가는 드물다.
피아니스트 로 성장하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기적의 피아니스트 교육법"을 선택한다.

1장 음악가가 되기 위한 10가지 힌트 에서는
동경하는 마음으로 시작하는 것은 최소한의 동기가 된다.
제대로 하고 싶다는 마음이 생기려면 강한 동기가 필요하다.
세상에는 독학이 가능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존재한다.
악기는 나이가 어릴 때 선생님에게 배우는 것을 추천한다.
배우고 나면 실제로 부딪쳐 보면서 익혀야 한다.
좋은 음악을 많이 듣는 것도 배움에 포함된다.
작곡 이론을 배운다고 훌륭한 작품을 만들어낸다고 할 수 없다.
남들이 하는 것을 보고 좋은 점이 있으면 받아들여 소화하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피아노 연습은 정신력 단련에 도움이 된다.
수없이 많은 좌절을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관건이다.
재능을 꾸준히 이어나가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하다.
꾸준히 해나가면 작은 성공을 하나둘씩 거둘 수 있고,
성공들이 쌓이면 마침내 성취감으로 이어진다.
꾸준함을 유지하려면 적절한 목표를 세우고,
시험할 기회를 만들고, 좋은 자극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얼마나 성장했는지 알려면 비교를 해야 한다.
자신보다 앞서나가는 사람을 연구한다.
탐구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무엇을 잘 하는지 발견할 수 있다.
지금은 원하는 정보를 하나도 빠짐없이, 빠르게 얻을 수 있다.
끊임없는 변명쯤이야 열정만 있으면 차차 해결될 것이다.
탐구하는 마음은 자신감으로 이어진다.
기회는 의외의 형태로 찾아온다.
작은 순간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하루 하루 죽어라 노력해 자신의 가능성을 확장해나간다.
음악으로 성공을 거두려면 반드시 자신의 재능을 선보여야만 한다.
음악가가 되려는 사람들은 일을 똑 부러지게 잘해야 한다.
음악과 사회는 점점이 많다.
주어진 일에 감사하고 열심히 하겠다는 다짐이 필요하다.
다양한 경험을 쌓으며 좋은 인간관계를 만들어나갈 수 있다.
연주를 업으로 삼고 싶은 사람에게는 창조적 발상이 매우 중요하다.
곡을 만들어내는 데는 아이디어 를 던진 사람과 받은 사람,
단 둘만 존재한다.
창조는 사소한 기회로 이루어진다.
창조란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에서부터 시작한다.
전 세계에 통하는 수준까지 실력을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울 필요가 있다.
목표를 이루려면 매일 한 걸음씩 성장해야 하지만,
작은 성공을 차곡차곡 쌓으면서도 큰 꿈은 계속 가지고 있어야 한다.
최고로 성장할 수 있는 방법,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을 꾸준히 생각해야 한다.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공부가 많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누군가를 양성하는 일을 하면 크게 성장할 수 있다.
자신에게 부족한 점이 명확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2장 피아노 재능을 키우는 시간 에서는
연주가들은 악보를 눈으로 읽는 것에 익숙하다.
악보에는 작가가 전달하고 싶은 중에서 한정된 정보만 담겨 있다.
자신이 만들어낸 음악을 백 퍼센트 제대로 전달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악보는 데이터 일 뿐이다.
악기를 공부하는 사람들은 사람들 앞에 많이 서야 한다.
가만히 손 놓고 묵묵하게 제 할 일만 하면 기회를 거머쥘 수 없다.
연주회 경험을 하면 실력이 향상되고, 자신의 얼굴을 알릴 수 있다.
훈련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갑자기 아무런 준비도 없이
즉흥 연주를 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작곡 자체는 그렇게 어렵지 않다.
너무 엄격한 규칙에 얽매이지 않는 것이 좋다.
잘 풀리지 않는 일은 묵묵히 흘러버릴 줄도 알아야 한다.
어떤 일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억지로가 아니라 진심을 다해 생각한다.
자신감이 충분하지 않으면 만은 관객 앞에서 부담감이 느껴져
평소에는 하지 않는 생각이 떠오르기도 한다.
실수 없이 좋은 연주를 하겠다고 마음먹은 순간
몸이 굳어버리고 만다.
연습곡은 곡 자체가 음악적이지 않아도
사용 목적이 명확하다면 무척 큰 도움이 된다.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편하게 펼칠 수 있도록
연습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
개개인에게 맞는 피아노 교육 방법을 생각해내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같은 곡이라도 연주하는 사람에 따라 완전히 다르게 느껴진다.
다른 방향으로 음악을 해석했다면 연주에서 그만의 장점이 느껴져야 한다.
학생의 목소리를 귀 기울여 듣고 이해해보려고 노력해야 한다.
개인에 맞는 방법이 존재하니 깊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기 바란다.
모든 사람을 획일적으로 가르치는 것은 분명 좋은 방법이 아니다.
3장 음악 해석력을 높이는 교육 에서는
아이의 장점, 재능을 짓밟는 것은 결코 좋은 행위가 아니다.
교육자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자질 중 하나는
아이의 남다른 면을 끌어내는 능력이다.
다양한 종류의 음악이 존재하므로 가능하면 어릴 때부터
다양한 음악을 접하게 할 필요가 있다.
첫걸음을 떼고 나면 소나티네 나 소나타 를 배우고,
바흐 로 넘어가는 방법이 오래도록 이어져오면서,
바로크 와 고전파로 치우칠 위험이 있다.
에튀드 는 단순한 연습곡 장르 가 아니며,
테크닉 과 음악적 표현이 최고 수준으로 필요하다.
다양한 작곡가의 에튀드 작품을 진도에 맞게 잘 짜 넣을 필요가 있다.
피아노 지도자는 주법의 기초, 주법에 관한 지식이나 아이디어 전수,
악곡 해석을 가르쳐야 한다.
악보만 던져주면 학생에게 아무것도 끌어낼 수 없다.
지도자는 다양한 개성을 가진 학생을 어떤 식으로 올바르게
이끌어 나갈지 고민해야 한다.
각자의 성향을 잘 파악해 존중해주면서도 부족한 부분을
어느 정도 채워주는 것이 선생님의 역할이다.
기량을 최대한 살려 최고의 연주로 이끌어내기 위해
무엇을 가르치고 무엇을 가르치지 말아야 할지
판단을 내리는 것은 참으로 어렵다.
절대 놓치면 안 되는 부분을 확실하게 가르치고,
나머지는 자유롭게 맡기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연주를 하기 위해서는 곡의 큰 구성이나 전체 흐름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과 세밀한 부분까지 정교하게
표현하는 섬세함이 모두 필요하다.
작곡가가 그냥 즐기기 위해 곡을 만들었는지,
다른 의미가 있는지 생각하고 파악하면
연주할 때 표현하는 방법이 크게 달라진다.
곡의 배경, 작곡가의 인생이나 생각,
곡에 대한 마음 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드시 작곡한 동기를 세밀하게 파악해야 한다.
적절한 해석과 적절한 표현을 하기 위한 기술은
다음에 생각할 문제다.
작곡가의 생애를 파악하고 심경 변화를 상상하며
작품을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다.
작품이 태어난 동기를 이해하면 악곡 해석에 매우 큰 도움이 된다.
작곡가의 배경을 알면 작곡법에 대해서도 여러 상상을 할 수 있다.
작곡가는 천재적 균형 감각을 가지고 음악을 만들었을 가능성도 있다.
방향성을 알고 연주하는 것과 모르고 연주하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다.
음악을 통해 마음의 울림을 느껴본 적이 없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감동을 전해줄 수 없다.
자신만의 기준을 세워 자신의 학생이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음악 세계는 끝없이 깊고 넓다.
어린 시절에는 어려운 곡에 계속 도전하면서 어느 정도 성장을 할 수 있다.
그 후에는 인간성을 갈고닦아 표현력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춘다.
성장했다는 감각을 느끼려면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음악적 능력이나 인간의 능력은 무한히 성장해나가는 것 같다.
이상적인 지도자는 높은 레벨 을 유지해야 하는 것은 물론
교육자로서 단단한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자신의 장점을 충분히 살려 지도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다른 사람들의 방법을 관찰하고 공부하면서 자신의 장점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4장 해외에서 배우다 에서는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거나 행동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라 실행을 하려 해도
흐름을 거스르는 방향이라면 엄청난 용기가 필요하다.
음악계에는 콤플렉스 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다.
클래식 음악 쪽에서는 더 넓은 무대에서
대등하게 싸우는 사람이 매우 적다.
세계를 발판 삼아 훌륭하게 활동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전 세계에 통하는 인재가 늘어났다는 점은 매우 고무적이다.
유럽 에서는 어딜 가도 소리가 비교적 길게 울린다.
자연스럽게 터치 나 음악 표현 방법이 모두 달라진다.
잔향이 길면 별로 티가 나지 않으며,
화음도 각자 고유의 색을 가지고 입체적으로 꿈틀거린다.
귀가 원하는 소리에 따라 울림이 달라진다.
울림이 좋은 공간에서 음 하나하나에 귀를 기울여 본다.
아티큘레이션 은 말이나 소리를 분명하게 발음한다는 뜻이다.
음을 낼 때는 다양한 표현을 입히는 것이다.
서양에서 유래한 클래식 음악을 연주할 때는
서양과 다른 언어적 특성을 이해해야만 설득력 있는 연주를 할 수 있다.
각자가 가진 리듬 의 차이를 이해하고 수용하면
얼마든지 감각을 표현해 낼 수 있다.
유학은 단순히 배우고 지식을 얻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생활의 템포 나 리듬 에도 영향을 미친다.
자신만의 방법으로 편안해지는 순간을 찾아볼 것을 추천한다.
빈 오케스트라 멤버 들은 공연할 때 몸과 마음을 편하게 하고,
자신들의 음악에 흠뻑 취한다.
서양에서는 원하는 커뮤니케이션 을 가진 사람을 뛰어난 인물로 간주한다.
자기 생각을 분명하게 정리하고 말로 잘 표현하는 것,
언어를 예의 바르게 사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서툴지만 외국인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많다.
많은 사람이 다른 문화 사람들과 교류하거나 시야를 넓히는 것은
무척이나 바람직한 일이다.
전 세계 어느 나라 사람과도 대화를 할 수 있으려면
폭넓은 종류의 감성을 받아들이는 포용력을 길러야 한다.
해외에서 생활하다 보면 완전히 다른 관점에서
사물을 바라보게 되고, 포용력이 생긴다.
미지의 경험을 쌓아 기존의 상식이 뒤집히지 않고서는
결코 알 수 없는 부분이 존재한다.
새로운 장소에서 진심을 다해 음악을 추구하는 경험도 참 좋다.
5장 피아니스트로서의 삶 에서는
피아노 를 연주하는 일과 가르치는 일은 상당히 다르다.
피아니스트 도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는
패턴 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좋다.
각자 개성을 살려 활동해 나갈지 결정하는 것이
지금 이 시대에 더 적합한 스타일 이다.
평생 연습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목적 없이 연습을 하면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정신을 바짝 차리면 하루 만에 완성할 때도 있다.
강한 의지를 가지고, 집중 모드 로 빨리 전환하며,
연습 목적을 분명히 하고, 여유를 가지는 편이 좋다.
실전에서 연습 때와 똑같이 연주하지 못하는 이유는 상당히 많다.
실전 횟수를 늘리면 무슨 일이 일어나도 크게 놀라지 않는다.
경험을 쌓아나가고, 정신 상태를 스스로 컨트롤 하면서,
자신의 마음 상태를 안정적으로 잘 조절할 수 있어야
비로소 더 높이 올라갈 수 있다.
더 높은 곳으로 가겠다는 마음이 있으면 작은 실수도 사소하게 느껴진다.
경험을 쌓으면 긴장하는 일도 줄어든다.
음악 세계에서는 스스로 믿음만 가지고 있으면
누구나 프로 가 될 수 있다.
정말 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진심으로 임한다.
필요한 연습 시간이란 무대의 규모나 빈도 등과 관계가 있다.
1년 내내 무대에 설 기회가 있는 사람은 매우 드물다.
피아니스트 의 경우 새로운 곡을 습득해야 할 때는 확실히 시간이 필요하다.
재즈 피아니스트 는 악보를 보지도 않고 마음대로 친다.
직접 작곡해 연주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작곡가와 하나가 되는 것이다.
악보만 보고 소리를 내고 음악이 제대로 들릴 수 있도록
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뭔가를 습득하는 인풋 을 하려면 시간 확보가 필요하다.
아웃풋 은 무언가를 생산하거나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부한 것들을 진짜 의미 있게 만들려면 아웃풋 을 해야만 한다.
인풋 과 아웃풋 의 균형을 잘 조절해나가는 것이
많은 일을 해나가는 비결이다.
무대에서 연주를 하는 행위는 만족감도 따라오지만
당연히 부담감도 뒤따른다.
음악을 하는 사람은 자립심과 책임감을 빨리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피아노과 실기에서는 솔로, 실내악, 콘체르토 를 공부한다.
코레페티토어 는 오페라 나 가곡을 전문적으로 공부해
고도의 지식을 가진 반주 피아니스트 다.
바로크 부터 현대 작품까지 계통에 따라 전체적으로 공부하려고 하면
다양한 작곡가의 작품을 잘 알아야 한다.
피아니스트 는 클래식 과 재즈로 확연히 나뉘어 존재한다.
여러 장르 가 융합되거나 크로스오버 되는 시대로 접어들면
앞으로 더 다양한 음악이 생겨날 가능성이 있다.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나가고 싶다면 넓은 시야를 가지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 관심이 있는 것을 추구한다.
6장 무한한 가능성을 열다 에서는
다가올 시대에는 나만의 독창적 표현을 하고 싶은
욕구를 더욱더 바깥으로 표출해야 한다.
무언가를 하고 싶다는 강렬한 동기가 있다면
순서를 잘 몰라도 술술 풀릴 때가 있다.
좋아하는 것은 끝까지 파고들어야 한다.
폭넓게 공부하지 않으면 세상을 따라갈 수 없는 시대다.
전문 분야를 깊이 파고드는 힘은 전체적으로 약해진 것 같다.
우선은 한 가지만 열정적으로 공부해 빠른 시간 안에
마스터하겠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창조를 하면 큰 기쁨이 따른다.
이미 만들어진 것들을 치밀하게 공부하고 가공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독창적이고 질 높은
예술 작품이 탄생한다.
어느 부분을 눈여겨보는가가 중요하다.
일은 스스로 만들어야 한다.
무언가를 표현하면 반드시 반응이 온다.
해야 하는 일은 늘어나겠지만, 분명 많은 것을 손에 쥐게 될 것이다.
자신만의 강점을 가지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자신이 몸담고 있는 분야를 전문적으로 끝까지
파고드는 것이 우선이고,
레벨이 떨어지지 않도록 노력하면서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도저히 길이 열리지 않을 때는 스스로 목표를 정해
도전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인생의 어느 시점에서 스스로 정한 목표에 도전해보는 것이다.
기간을 길게 잡고 천천히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가끔은 큰 도전을 해본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계획을 세워 하루하루 실천해본다.
목표를 명확히 함으로써 꿈이 현실로 바뀐다.
중간 목표를 세우는 것은 조금 어렵다.
목표는 명확하게 세워야 한다.
목표를 종이에 적어도 좋고, 다른 사람에게 말하는 것도 좋다.
풍부한 감성을 가지는 것은 중요하다.
사물에 대한 신선함을 유지하려는 노력을 꾸준히 하다 보면
사소한 일에서도 감동을 느끼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어떤 상황이든 원점으로 돌아갈 수 있는 액션 을 생각해두는 것도
감성을 소중히 여기고 섬세하게 느끼게 한다.
사람의 그릇도 노력으로 넓혀 나갈 수 있다.
사회에 나가 막중한 일을 맡게 되면 다양한 사람들을 접하게 된다.
자신과 반대로 생각하는 사람도 일단은 받아들일 정도로
여유를 가져야 그릇이 더욱더 넓어질 수 있다.
"기적의 피아니스트 교육법"은 음악가로 성장하기 위한 태도,
음악적 재능 키우기, 피아노 선생님의 역할, 서양의 음악 교육,
피아니스트의 생활, 음악가의 도전에 대해 다룬다.
제대로 하고 싶다는 마음이 생기려면 강한 동기가 필요하다.
악기는 나이가 어릴 때 선생님에게 배우는 것을 추천한다.
배우고 나면 실제로 부딪쳐 보면서 익혀야 한다.
꾸준히 해나가면 작은 성공을 하나둘씩 거둘 수 있고,
성공들이 쌓이면 마침내 성취감으로 이어진다.
자신보다 앞서나가는 사람을 연구하고,
탐구하는 과정은 자신감으로 이어진다.
기회는 의외의 형태로 찾아온다.
음악으로 성공을 거두려면 반드시 자신의 재능을 선보여야만 한다.
음악가가 되려는 사람들은 일을 똑 부러지게 잘해야 한다.
다양한 경험을 쌓으며 좋은 인간관계를 만들어나갈 수 있다.
연주를 업으로 삼고 싶은 사람에게는 창조적 발상이 매우 중요하다.
창조란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에서부터 시작한다.
최고로 성장할 수 있는 방법,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을 꾸준히 생각해야 한다.
누군가를 양성하는 일을 하면 크게 성장할 수 있다.
자신에게 부족한 점이 명확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악보는 데이터 일 뿐이다.
연주회 경험을 하면 실력이 향상되고, 자신의 얼굴을 알릴 수 있다.
어떤 일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억지로가 아니라 진심을 다해 생각한다.
연습곡은 곡 자체가 음악적이지 않아도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펼칠 수 있도록 연습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개개인에게 맞는 피아노 교육 방법을 생각해내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학생의 목소리를 귀 기울여 듣고 이해해보려고 노력해야 한다.
교육자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자질 중 하나는
아이의 남다른 면을 끌어내는 능력이다.
어릴 때부터 다양한 음악을 접하게 할 필요가 있다.
다양한 작곡가의 에튀드 작품을 진도에 맞게 잘 짜 넣을 필요가 있다.
피아노 지도자는 주법의 기초, 주법에 관한 지식이나 아이디어 전수,
악곡 해석을 가르쳐야 한다.
절대 놓치면 안 되는 부분을 확실하게 가르치고,
나머지는 자유롭게 맡기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연주를 하기 위해서는 곡의 큰 구성이나 전체 흐름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과 세밀한 부분까지 정교하게
표현하는 섬세함이 모두 필요하다.
작품이 태어난 동기를 이해하면 악곡 해석에 매우 큰 도움이 된다.
작곡가의 생애를 파악하고 심경 변화를 상상하며
작품을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만의 기준을 세워 자신의 학생이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이상적인 지도자는 높은 레벨 을 유지해야 하는 것은 물론
교육자로서 단단한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라 실행을 하려 해도
흐름을 거스르는 방향이라면 엄청난 용기가 필요하다.
유럽 에서는 어딜 가도 소리가 비교적 길게 울린다.
자연스럽게 터치 나 음악 표현 방법이 모두 달라진다.
아티큘레이션 은 말이나 소리를 분명하게 발음한다는 뜻이다.
서양에서 유래한 클래식 음악을 연주할 때는
서양과 다른 언어적 특성을 이해해야만 설득력 있는 연주를 할 수 있다.
각자가 가진 리듬 의 차이를 이해하고 수용하면
얼마든지 감각을 표현해 낼 수 있다.
자기 생각을 분명하게 정리하고 말로 잘 표현하는 것,
언어를 예의 바르게 사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해외에서 생활하다 보면 완전히 다른 관점에서
사물을 바라보게 되고, 포용력이 생긴다.
피아노 를 연주하는 일과 가르치는 일은 상당히 다르다.
각자 개성을 살려 활동해 나갈지 결정하는 것이
지금 이 시대에 더 적합한 스타일 이다.
평생 연습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실전 횟수를 늘리면 무슨 일이 일어나도 크게 놀라지 않는다.
더 높은 곳으로 가겠다는 마음이 있으면 작은 실수도 사소하게 느껴진다.
뭔가를 습득하는 인풋 을 하려면 시간 확보가 필요하다.
아웃풋 은 무언가를 생산하거나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풋 과 아웃풋 의 균형을 잘 조절해나가는 것이
많은 일을 해나가는 비결이다.
음악을 하는 사람은 자립심과 책임감을 빨리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바로크 부터 현대 작품까지 계통에 따라 전체적으로 공부하려고 하면
다양한 작곡가의 작품을 잘 알아야 한다.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나가고 싶다면 넓은 시야를 가지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 관심이 있는 것을 추구한다.
좋아하는 것은 끝까지 파고들어야 한다.
폭넓게 공부하지 않으면 세상을 따라갈 수 없는 시대다.
일은 스스로 만들어야 한다.
해야 하는 일은 늘어나겠지만, 분명 많은 것을 손에 쥐게 될 것이다.
자신만의 강점을 가지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레벨이 떨어지지 않도록 노력하면서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목표를 명확히 함으로써 꿈이 현실로 바뀐다.
사물에 대한 신선함을 유지하려는 노력을 꾸준히 하다 보면
사소한 일에서도 감동을 느끼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사람의 그릇도 노력으로 넓혀 나갈 수 있다.
자신과 반대로 생각하는 사람도 일단은 받아들일 정도로
여유를 가져야 그릇이 더욱더 넓어질 수 있다.
피아노 가 대중화되면서, 피아노 연주를 잘 하는 사람은 흔하다.
피아니스트 가 되기 위해서는 남들과 다른 연주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실력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뛰어난 교육자로 부터 배우는 것이다.
시행착오를 줄이고 효과적으로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기적의 피아니스트 교육법"은 피아니스트 및 피아노 교육자로 살면서,
뛰어난 피아니스트 를 키워낸 경험을 소개하면서,
피아니스트 가 갖추어야 할 자세, 연주 및 악곡 해석 능력 향상,
피아니스트 의 삶의 방향 등에 대해 노련하게 조언한다.
피아니스트 의 삶과 피아노 지도자로서의 삶을 회고하므로,
피아니스트 로 어떤 길을 가야할 지 생각하게 한다.
"기적의 피아니스트 교육법"은 피아노 선생님이 피아노 교습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 교육 방법은 자신의 독창성을 확립하면서
지도자의 면모를 갖출 수 있도록 한다.
"기적의 피아니스트 교육법"은 세계 3대 콩쿠르 우승자를
길러낸 피아노 지도자의 피아니스트 지도 요령을 통해,
피아니스트, 피아니스트 교육자로 성장하려는 사람들의
음악성과 테크닉 의 성장을 돕는다.
현익출판 과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기적의 피아니스트 교육법"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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