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가 말하는, 이렇게 살아도 괜찮다
민유하.제이한 지음 / 리프레시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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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리뷰어스 클럽 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지혜





책을 선택한 이유


쇼펜하우어 는 현대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친 철학자다.

인생의 문제에 대한 해법을 찾기 위해 "이렇게 살아도 괜찮다"를 선택한다.





"이렇게 살아도 괜찮다"는 고독의 극복, 욕망과 만족,

인생을 사는 지혜, 예민한 감정을 관리하기 를 다룬다.





고독은 오롯이 자기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는 가장 순수한 상태다.


고독을 외로움으로 받아들일 때 고통스러워진다.


고독이 주는 자유를 기꺼이 즐길 수 있는 사람만이

진정한 행복과 평온을 경험할 수 있다.


외로움은 연결되지 못한 데서 오는 불안과 괴로움을

고독은 자신의 내면과 연결되는 긍정적 상태를 의미한다.


외로움이라는 감정을 고독의 힘으로 변화시키는 연습은

삶을 더 깊고 풍요롭게 만들어준다.



진정한 자유는 자기 내면의 상태에서만 비롯된다.


내면의 중심을 지킨다는 것은 자신의 생각, 감정, 삶의 기준을

타인의 영향력으로 지켜내는 것을 의미한다.



혼자 있는 시간은 타인과 함께하기 위한 준비 과정이자 토대가 된다.


자신의 내면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혼자 있는 시간과

타인과의 시간을 유연하게 조정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욕망은 지속적인 결핍과 불안을 낳는다.

욕망은 삶의 중심을 흔드는 감정이다.


욕망은 선택이 아니라 전제이며, 전제를 자각하지 못한 채

살아갈 때 삶의 방향을 잃는다.


욕망의 본질을 이해하고 내려놓는 연습을 한다.

욕망을 적당한 수준에서 조절할 줄 아는 태도를 기른다.



욕망을 중심에 둔 삶은 끊임없는 비교의 연속이다.


중요한 것, 원하는 것인지를 끊임없이 성찰하는 것은

삶을 되찾는 첫걸음이다.


욕망의 실체를 아는 사람은 욕망의 본질이 고통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삶의 균형을 세운다.



지나친 욕망은 나를 지치게 하고 삶의 소중한 균형을 무너뜨린다.


욕망을 덜어냄으로써 삶의 방향을 바르게 세울 수 있다.

지금 가진 것을 충분히 누리는 법이야말로 가장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지혜다.



완벽주의는 욕망의 또 다른 얼굴이다.


완벽주의는 자기 자신과의 관계를 망친다.

완벽주의는 일상을 피로하게 만든다.


완벽주의에서 벗어나러면 적정선이라는 감각을 회복하는 것이다.

실수는 실패가 아니라 경험이며 결함은 성장의 여지다.



삶을 단순화하면 삶의 본질이 들리기 시작한다.


꼭 필요한 것만 곁에 두고 나에게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는 상태야말로,

진짜 안정감이 깃든 삶이다.



간접적 욕망은 자신의 의지가 아니라 외부 의지의 반영일 뿐이다.


인정 욕구가 강한 사람일수록 타인의 말과 표정에 민감하다.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점점 억누르는 행동이 나를 잃게 만든다.



내면적 만족의 안정감은 단단한 행복이다.


만족을 모르는 사람은 새로운 자극을 필요로 하고 갈망한다.

행복은 도착지가 아니라 이 자리에 머물 줄 아는 사람의 상태다.


이만하면 괜찮다고 느끼는 힘이 있을 때 현실은 부족함이 아닌

충분함으로 다가오며, 스스로 삶을 선택하며 살아간다.



무리하지 않는 삶이란 자신에게 맞는 리듬 을 찾는 삶이다.


삶을 즐기기 위해서는 감각을 되살리는 훈련도 중요하다.

여유가 생기면 아주 사소한 것에서도 큰 기쁨을 느낄 수 있다.


나답게, 건강하게, 기쁘게 걸어가는 것이야말로

무리하지 않고 삶을 즐기는 기술이다.




나이가 들어서야 삶의 본질과 진짜 가치를 분명하게 볼 수 있다.


나이가 들수록 삶의 의미는 작고 은근한 것들 안에

숨어 있음을 알게 된다.


불필요한 것을 덜어낼 수 있는 용기가 진짜 힘이라는 걸 안다.

지금을 살아내는 감각이 훨씬 중요하다.



나이가 들어가는 것은 내면이 정돈되어가는 과정이다.


나이를 받아들인다는 것은 변화에 유연해지는 것이기도 하다.

삶과 내가 나눈 대화를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다면 여전히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집착을 버리는 건 삶을 대하는 태도의 전환이다.


젊을 때는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이 외부에 있었다면

나이가 들면 판단 기준은 서서히 내면으로 이동한다.



불필요한 것을 버리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삶이 어지럽게 느껴질 때 덜어내야 할 때다.


삶의 재구성은 경험을 다시 연결하는 방식이다.

일상의 조각들을 새롭게 엮어나가는 것이다.



삶의 두 번째 기회를 맞이하는 데 필요한 것은 변화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인생은 끝나는 순간까지 살아 있는 것이고,

살아 있다는 건 언제든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뜻이다.



지혜는 시간의 산물이 아니라 태도의 결과다.


자기자신에 대한 질문이 정직할수록 삶은 더 깊어진다.

지금 이 순간에도 경험을 지혜로 바꾸는 길 위에 서 있다.



의미는 삶을 바라보는 관점에 있다.


의미의 흐름을 느끼며 살아가는 것이야말로 인생 후반을

의미 있게 채우는 유일한 방법이다.


나이를 지혜와 품위로 채운다는 건 마지막까지 삶을 사랑하는 방식이다.



예민함은 더 많은 것을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이다.


스스로를 보호하면서도 감각을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예민한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삶의 기술이다.



감수성은 감각을 통해 삶을 넓게 체험하는 능력이다.


감수성이란 내면과 소통하는 언어가 되며 삶의 풍경을 더 선명하게 만들어준다.

감수성을 풍부하게 유지하기 위해선 일상의 감각을 열어두는 연습이 필요하다.


민감한 사람은 관계의 중심을 지킬 수 있는 사람이다.


예민한 사람이 타인의 말에 덜 휘둘리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상대의 말과 나의 해석을 분리해서 바라보는 연습이다.


감정의 경계란 나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을 구별하는 감각이다.


경계가 선명한 사람은 감정에 쉽게 휘둘리지 않고,

필요한 거리는 유지한 채 관계를 조율할 수 있다.


자기 보호는 건강한 관계를 지속하기 위한 기본이다.



인간관계의 본질은 명확함이다.


명확하고 따뜻하게 말하는 법이 예민한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의 무기다.



외부 세계는 통제할 수 없지만 받아들이는 자세는 충분히 훈련할 수 있다.


감정에 휩쓸리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균형을 잡는 자세가

인생을 부드럽게 지탱해줄 내면의 중심이 된다.



예민함은 감정을 더 예민하게 만들지만 감정을 더 정교하게

다스릴 수 있는 가능성도 함께 품고 있다.



화해는 용서가 아니고 이해며,

이해는 판단이 아니라 공감에서 시작된다.


자기 자신과 화해하는 것은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삶 속에 들이는 일이다.



"이렇게 살아도 괜찮다"는 고독, 절제, 나이듦, 예민함 등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지혜를 다룬다.


쇼펜하우어 는 인생의 다양한 문제의 본질을 탐구하고,

지혜롭게 해결하는 유용한 방법을 제시한다.


고독은 자신의 내면을 발견할 수 있는 방법이며,

삶을 불안정하게 하는 욕망의 타인의 의지일 분이다.


나이듦은 삶의 본질에 가까워지는 시간이며,

예민함은 더 많은 것을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이다.


문제의 원인을 알면 해법이 나온다.


"이렇게 살아도 괜찮다"는 문제의 본질에 대한 해결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서, 삶의 고통에서 벗어나도록 한다.


"이렇게 살아도 괜찮다"는 인생의 주요 이슈에 대한

쇼펜하우어 의 통찰을 현대적 감각으로 풀어 소개하고,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게 한다.


"이렇게 살아도 괜찮다"는 현학적이고 어려운 철학이 아니라,

삶의 문제의 본질을 직시하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면서,

고단한 삶에서 벗어날 수 있는 지혜를 제공한다.


리프레시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이렇게 살아도 괜찮다 "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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