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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 독학 스페인어 첫걸음 - 왕초보부터 A2까지 한 달 완성
조혜진 지음, Pedro Pombo 감수 / 시원스쿨닷컴 / 2024년 11월
평점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회화로 배우는 스페인어 기초

책을 선택한 이유
스페인어는 영향력이 큰 언어다.
브라질을 제외한 남미 대부분 지역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미국에서도 히스패닉계 인구가 늘어나면서 의사 소통이 어렵지 않다.
스페인어 를 알아보기 위해 "GO독학 스페인어 첫걸음"을 선택한다.

1장 너는 이름이 어떻게 되니? 에서는
주어의 신분과 특징에 대해 말하고, 이름을 묻고 답한다.
주격 인칭대명사, ser동사를 활용해 이름이나 국적을 말한다.
이름 말하는 법, 다양한 상황별 기본 인사말에 대해 알아본다.
주격 인칭대명사는 사용이 생략되는 경우가 많으며,
상대에 따라 달리 사용된다.
ser 동사는 주어의 신분, 직업, 국적, 종교, 관계, 특징 등을 나타낸다.
llamarse 동사는 두 개의 낱말로 구성되며 cómo와 함께 써서 이름을 물어본다.
의문문은 주어와 동사의 어순을 바꾸거나, 평서문의 어순에서 억양을 높인다.
부정문은 반드시 동사 앞에 ㅟ치한다.
¿verdad? , ¿no는 문장 끝에서 말을 강조하거나, 상대방의 동의를 구하거나 내용을 확인한다.

2장 너는 어디 사람이니? 에서는
국적이나 원산지를 묻고 답한다. 관사의 사용법을 배워본다.
의문사 qué는 주어가 사물이나 개념일 때 주어의 정체를 묻는데 사용한다.
형용사는 명사의 뒤에 위치하며, 수식하는 명사나 주어에 성과 수의 형태를 일치시킨다.
muy는 형용사나 부사 앞에서 의미를 강조하며, 형태가 바뀌지 않는다.
의문사 dón는 장소, qué는 사물이나 개념의 정체를 묻는다.
의문사는 동사 앞에 위치하며 의문사+동사(+주어)의 어순으로 의문문을 구성한다.
정관사는 이미 언급했거나, 알고 있는 존재, 유일하거나 특정한 존재를 가리킨다.
부정관사는 명사 앞에서 부류나 종류를 나타내거나, 하나 또는 여럿의 의미를 표현한다.

3장. 안녕, 어떻게 지내? 에서는
주어의 신체와 기분 상태를 표현해 본다.
ser와 estar 동사의 차이를 살펴본다.
의문사 cómo와 ser 동사를 활용해 주어의 특징을 묻고 답한다.
ser 동사는 주어이 지속적이고 한결같은 특징이나 자질을 나타낸다.
사람 주어의 정체를 묻는 의문사 quién은
주어가 여럿일 경우 복수형 quiénes로 의문문을 구성한다.
estar 동사는 안부 인사, 일시적 신체, 정신, 감정, 기능 상태 표현에 사용된다.
ser는 주어의 일반적이거나 지속적인 자질, 특징을 나타낸다.
estar는 주어의 일시적인 신체, 정신적 상태, 기능, 변화 상태 등을 나타낸다.
동사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형용사가 있다.

4장 이 애는 내 동생이야. 에서는
원근 관계와 소유 관계를 표현하고, 소유자를 묻거나 말해본다.
지시사는 원근 관계를 나타내며 명사 앞이나 단독으로 쓰며,
수식하는 말에 성과 수를 일치시켜 말한다.
소유사는 명사 앞에 사용하며, 수식하는 명사에 성과 수를 일치시킨다.
quién은 단수 형태로 쓰며, de + quién으로 질문을 시작한다.
cuál은 어떤 사람, 어떤 것을 묻는 의문사이며,
선택 대상의 단복수에 따라 cuál과 cuáles로 구분해서 쓴다.
este/a를 사용해 사람을 소개해 본다.
소유사는 관사와 함께 쓰지 않으며,
mi, tu, su는 단수와 복수형만 있으며,
nuestro/a/os/as, vuestro/a/os/as는 수식하는
명사의 성과 수에 형태를 일치시킨다.

5장 내 파란색 자켓이 어디 있지? 에서는
위치를 표현하고 숫자를 사용해 본다.
hay 동사는 특정한 명사나 명사구와는 함께 사용될 수 없다.
위치를 나타내는 estar 동사는 구체적이고 특정한 주어와 함께 쓴다.
이유를 묻는 의문사 por qué는 두 낱말로 구성된다.
수량을 묻는 의문사 cuánto/a/os/as는 가리키는 대상의 성과 수에 형태를 일치시킨다.
hay 동사는 불특정한 명사구 앞에서 위치를 나타내며, 형태가 바뀌지 않는다.
estar 동사는 특정한 의미의 명사구와 함께 쓰면서 주어의 위치를 나타낸다.
6장 너는 어디 사니? 에서는
규칙동사, hacer와 ir 동사를 사용한다.
의문문이 의문사, 의문사 + 명사로 시작하는 경우 동사는 뒤에 배치된다.
정해진 어미변화 규칙을 따르는 규칙동사와 따르지 않는 불규칙동사가 있다.
hacer 동사는 -을/-를 을 뜻하는 목적어와 함께 쓰며,
ir 동사는 -에 가다, -할 것이다, -하자로 쓰인다.
전치사 a는 방향이나, 목적지, 목적으로 하는 행위 등을 나타낸다.
의문사 cuándo는 시기나 때를 묻는 의문사다.
7장 오늘이 며칠이지? 에서는
날짜와 요일을 말하고, tener동사와 venir동사를 사용한다.
tener동사로 주어의 상태나 상황을 표현할 수 있다.
통증 표현의 경우 신체 부위명을 반드시 수반해야 한다.
uno의 경우 남성명사 앞에서 un을 쓴다.
hay 동사는 주어를 표현할 수 없으며, 주어가 표출되는 의무감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fecha는 일 de 월 (de 년)의 순서로 작은 단위부터 표현한다.
특정한 의미가 있거나 경축일 등의 날짜나 요일에는 정관사나 지시사를 첨가한다.
-요일에 라는 표현이 단 하루일 경우 정관사 el, 지시사 este를 요일명 앞에 쓰고,
-요일마다의 경우에는 복수형의 요일명 앞에 (todos) los나 cada를 첨가한다.
tener 동사, venir 동사, tener 동사로 구성되는 관용표현,
의무 표현을 알아본다.
8장 몇 시야? 에서는
시각을 묻고 답하며, 주요 불규칙동사를 사용해 본다.
스페인어는 문답이 동일한 구조를 이룬다.
a와 함께 시각이 배치되는 표현 구조는
특정한 일이 실행되는 시각을 질문할 때는
a 와 함께 시각을 묻는 a qué hora의 구조로 표현된다.
정확한 시점을 묻기 위해 전치사 a를 시각 앞에 쓴다.
불규칙 동사 ponder, salir, volver, ver 용법을 살펴본다.
ser 동사는 주어의 특징을 나타내거나, 개최되다의 의미로 쓰인다.
많음을 뜻하는 mucho, 매우를 뜻하는 muy의 차이를 알아본다.
31부터 100까지의 기수 표현을 살펴본다.
9장 겨울에는 날씨가 어때요? 에서는
날씨에 대해 묻거나 말하고, 어떤 일이 진행된 기간을 말해 본다.
특정 게절의 일이나 사건은 en과 함께 쓰지만,
este나 esta가 계절명 앞에 사용되면 지시사 앞에 en을 쓰지 않는다.
hacer 동사가 기간 표현과 함께 쓰여 어떤 일이 지속된 기간을 나타낸다.
형태가 hace로 고정되어 변하지 않음에 유의해야 한다.
decir 동사는 언어명과 함께 쓰지 않는다.
빈도 표현에 대해 알아본다.
10장 가격을 보고 싶어요. 에서는
가격을 묻거나 말하며, querer 동사를 사용한다.
동사가 특정한 사람이나 동물을 직접목적어로 쓸 때
전치사 a를 앞에 배치한다.
un poco가 불가산명사를 수식하는 경우
un poco de + 명사 형식이 된다.
valer와 costar 동사를 이용해 가격을 물고 답해 본다.
주어의 단복수에 따라 동사의 형태가 결정된다.
색깔은 가리키는 명사의 성, 수에 형태를 일치하지만
naranja, rosa, violeta, azul, verde, marrón, gris는
성에 따른 형태가 바뀌지 않는다.
101-1000 까지의 기수 표현을 살펴본다.
11장 언제 그 애에게 그것을 선물할까? 에서는
직간접 목적대명사에 대해 이해하고, dar 동사를 사용해 본다.
직접목적대명사는 동사 앞에 위치하고,
동사가 동사원형과 함께 구성되면 뒤에 붙여 쓸 수도 있다.
간접목적대명사는 동사 앞에 위치한다.
동사가 동사원형과 함께 구성되면 뒤에 붙여 쓸 수도 있다.
간접목적대명사가 직접목적대명사 앞에 오고,
동사원형과 함께 구성된 동사구는 직간접목적대명사를
뒤에 붙여 쓸 수도 있다.
간접목적대명사 le/les와 직접목적대명사 lo/la/los/las를 함께 쓸 때
3인칭 간접목적대명사 le/les를 se로 바꾼다.
dar 동사는 목적어와 함께 쓰는 동사며,
preferir 동사는 선호도를 표현한다.
12장 한국음식이 유행이라는 것을 알아. 에서는
saber 동사와 concer 동사를 구분하고, 서수를 사용해 본다.
saber 동사는 명사, 동사원형, que 절, 의문문과 함께 쓴다.
concer 동사는 경험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나 장소 등을 직접목적어로 쓴다.
서수는 정관사나 소유사와 함께 명사 앞에 쓰며, 명사의 성과 수에 일치한다.
의문사의 유형을 정리한다.
1001 이상의 숫자 표현을 살펴본다.
13장 나는 이 구두가 마음에 들어. 에서는
gustar 유형의 동사에 대해 이해하고,
소유사 후치형에 대해 알고 사용해 본다.
gustar 동사에서 A mí, A ti 등은 간접목적어를 명시하기 위해 쓸 수 있다.
주어는 단수나 복수 명사, 동사원형이며, 관사나 지시가, 소유사 등을 쓴다.
주어가 동사원형일 경우 단수형 gusta와 함께 쓴다.
quedear 동사는 평가와 함께 제시된다.
주격 인칭 대명사 yo, tú를 전치사와 함께 쓸 때, mí, ti로 바꿔 쓴다.
소유사 후치형 표현, 경칭 표현법을 알아본다.
14장 많이 아파요. 에서는
doler 동사와 paracer 동사를 사용해 본다.
상대방의 의견에 동의나 반의를 표현할 수 있다.
doler 동사는 간접목적대명사와 3인칭 단수, 복수 동사로 구성된다.
parecer 동사는 의견이 함께 제시되어야 한다.
interesar 동사, importar 동사, pensar 동사, 동의와 반의,
부정문에 사용되는 tampoco를 설명한다.
15장 그 딸기가 이것보다 더 달아요. 에서는
비교급과 최상급의 문장 구성을 이해한다.
비교급은 우등 비교, 열뜽 비교, 동등 비교로 나뉜다.
비교급 불규칙형에 대해 알아본다.
최상급과 절대 최상급 표현에 대해 설명한다.
16장 나는 목욕하는 것을 좋아해. 에서는
재귀동사와 타동사를 구분하여 사용하며,
dormir 동사와 empezar 동사를 사용한다.
재귀동사는 재귀대명사를 타동사 앞에 함께 써서
행위의 결과가 주어에게 되돌아감을 뜻한다.
목적대명사는 재귀대명사와 동사 사이에 위치한다.
재귀동사가 동사원형과 함께 구성될 경우, 재귀대명사는
동사원형 뒤에 붙여 쓸 수 있으며, 동사가 강세를 상실하면
원래 강세 위치에 부호를 첨가한다.
3인칭 복수형의 동사들은 서로라는 상호적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
동사원형과 함께 구성되는 동사, domir 동사, empezar 동사를 살펴본다.
17장 너 뭐 하는 중이니? 에서는
현재진행형과 미래시제를 이해하고 사용한다.
미래시제는 미래의 일을 이야기하는 기능이 있다.
미래시제는 현재 시점에서의 추측도 표현한다.
probarse는 입어보다, 껴보다를 뜻하고, probar는 맛보다 테스트해보다 등을 의미한다.
현재진행형은 진행 중인 행위나 일시적 상황을 나타낸다.
직간접목적대명사나 재귀대명사는 estar 동사 앞이나
현재분사 뒤에서 쓸 수 있으며,
현재분사의 강세 위치가 바뀔 경우 원래 강세 위치에
부호를 첨가한다.
si 가정문, 미래시제, probar 동사에 대해 알아본다.
18장 너 손 씻었어? 에서는
현재완료 시제로 말하고, 여러 부정어를 알고 사용한다.
특정하지 않은 사람이나 사물을 표현해 본다.
현재완료 시제, 남성명사 단수형 앞에서 어미 -o가 탈락하는 어휘,
부정어, 변화를 뜻하는 동사에 대해 설명한다.
19장 너 어제 뭐 했니? 에서는
단순과거 시제, 불완료과거 시제 표현을 알아본다.
단순과거 시제는 과거 특정 순간에 종결된 일이나 상태,
구체적 기간이나 시기와 함께 쓰인 과거의 일이나 상태,
시기나 기간 표현들과 함께 쓰인다.
불완료과거 시제는 과거에 지속된 일이나 상황, 상태를 나타내며,
과거의 습관적이거나 반복적인 일, 과거의 사람, 사물, 장소, 상황,
과거의 나이나 시간 표현에 쓰인다.
20장 침대에 있었는데 한 친구가 전화했어. 에서는
단순과거와 불완료과거 시제를 구분하여 사용하고,
주요 전치사의 의미와 쓰임을 이해한다.
전치사 a는 목적지, 방향, 특정한 사람 직접목적어, 시각 표현 앞에 쓰고,
de는 원산지, 근원지, 재료, 소유, 소속, 분야 등을 나타낸다.
전치사 en은 영역이나 교통수단, 월명이나 계절명 앞에 쓰고,
con은 수반이나 도구 등을 나타낸다.
전치사 para는 목적이나 목적지, 시한 등을 나타내고,
por는 원인이나 비교적 넓은 지역, 시간대, 경로 등을 나타낸다.
단순과거는 과거의 어떤 순간에 발생하여 끝난 일이나 상황이며,
불완료과거는 과거에 지속되었거나 습관적으로 했던 일이나 상황이다.
숙어화된 명령형의 표현, 주요 전치사 정리에 대해 이야기 한다.
"GO독학 스페인어 첫걸음"은 일상 회화를 통해
스페인어 발음, 회화, 문법, 패턴 등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알파벳과 발음, 강세, 기초 문법 등 스페인어 기초 지식을 소개하고,
자기 소개, 인사, 날짜, 날씨, 시간, 쇼핑, 질병, 음식, 선호 등
일상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상황에서 일어나는 대화를 학습하며,
기초 핵심문법을 소개하고, 다양한 표현 방법을 알아보며,
필수 어휘와 표현을 익히면서 실력을 향상시키는 등
스페인어를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GO독학 스페인어 첫걸음"은 다양한 복습 및 응용 문제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제대로 검토할 수 있도록 한다.
부록으로 스페인어 필수 동사 150개 핸드북을 제공하므로,
스페인어 시제를 암기하고, 예문을 통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GO독학 스페인어 첫걸음"은 무료 동영상 강의, 부가 학습자료,
네이티브 음원 등을 시원스쿨 스페인어 사이트에서 제공하므로
스페인어 실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https://spain.siwonschool.com/)
"GO독학 스페인어 첫걸음"은 일상 회화를 통해
초보자도 쉽게 스페인어를 익힐 수 있도록 돕는다.
시원스쿨 과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GO독학 스페인어 첫걸음"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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