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XR 시대 공간 컴퓨팅으로 상상하기 SPATIAL COMPUTING - 노다·미로·임머스드·워크룸·브러시워크·버밀리언·멀티브러시·스페이셜·그레이트 페인팅 VR·그래비티 스케치·랜딩패드·블렌더·큐라·스케치업·VR 스케치·나놈·메디컬홀로덱·몬들리·레이 고소공포증·버추얼 스피치·말로카·일레븐 탁구·빅스크린
강청운.박재형.박수지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공간 컴퓨팅 에 대해 알아보자







책을 선택한 이유


챗GPT라는 생성형 AI는 AI 시대로 진입하였음을 알린다.


AI가 등장하기 전까지 페이스북 이 메타 라고 이름을 개명할 정도로

미래를 이끌 성장동력으로 메타버스 주목받는다.


메타버스 에 대한 기대감이 과거보다 사라진 것은 사실이지만

AI의 발전으로 가상현실 환경이 고도로 발전하게 되면,

메타버스 시대가 열릴 수 있을 것이다.


메타버스 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AI·XR 시대 공간 컴퓨팅으로 상상하기 SPATIAL COMPUTING"을 선택한다.








1장 공간 컴퓨팅으로 떠나는 모험 에서는


메타버스 는 디지털 세계와 현실 세상의 결합에서,

현실 공간에 디지털 정보를 결합하는 공간 컴퓨팅 의 개념으로 전환한다.


가상현실은 디지털 로만 가상 세계를 구현한다.

증강현실은 현실 위에 디지털 요소를 덧붙이는 기술이다.

혼합현실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융합한 기술이다.


가상 현실을 구현하는 소프트웨어 는 단순히 화면에 겹쳐 보이는

수준을 넘어선 현실감을 추구하고 있다.


공간 컴퓨팅 은 엔터테인트먼트 넘어 다양한 산업으로 확대된다.

가상현실 기술은 시공간 제약을 뛰어넘어 다양한 생활 영역에서 활용된다.

공간 컴퓨팅 헤드셋 은 일상 속 플랫폼 으로 자리잡고 있다.






2장 창의성의 씨앗: 책 쓰기와 그림 그리기로 창의성의 싹 틔우기 에서는


공간 컴퓨팅은 창작 활동 전반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준다.


공간 컴퓨팅 헤드셋 은 전통적인 책 쓰기 과정의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책 쓰기 단계에서의 작업을 쉽고 새롭게 만들어 준다.


NODA, 노다 애플리케이션 은 3차원 마인드맵 기능을 제공한다.


공간 컴퓨팅 을 활용하면 키워드 정리를 넘어 창의적 사고를 확장할 수 있다.

텔레포팅 기능은 불필요한 움직임을 줄이고 작업 부담을 낮출 수 있다.



기획서는 책의 성공을 좌우하는 중요한 단계다.

주제, 독자 타깃, 차별성, 마케팅 전략을 점검해야 한다.


복잡한 생각을 시각적으로 정리해야 할 때 공간 컴퓨팅 은 좋은 도구가 된다.


MIRO, 미로 는 다양한 협업 도구를 제공하며, 브레인스토밍 과

아이디어 정리가 쉬워진다.


온라인 화이트보드 에 아이디어 를 자유롭게 정리하는 기능은

복잡한 생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현실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낯선 공간을 만들어 내면서,

창의적 사고를 활성화시킨다.


가상공간에서 브레인스토밍 한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클라우드 에 저장하며, 데이터 를 불러와 편집하면서,

아이디어 와 작업이 끊김 없이 진행된다.



공간 컴퓨팅 을 활용하면 몰입할 수 있는 새로운 글쓰기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스트리밍 기능을 활용하면 모든 프로그램 을 공간 컴퓨팅 헤드셋 으로

스트리밍 하면서 가상공간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패스쓰루 기능은 실제 마우스 와 키보드 를 가상공간에 그대로 투영하며,

임머스드 는 여러 사람과의 협업을 가능하게 한다.



협업용 애플리케이션 은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작가들도

가상공간에서 한자리에 모일 수 있다.


화상회의에서 자신의 모습을 직접 공개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경우가 많다.

AI 휴먼 기술은 더욱 실감나는 협업이 가능해진다.


공간 컴퓨팅 은 여러 사람이 함께 작업할 때 더욱 효과적이다.

공감 컴퓨팅 기반 회의의 대표적 한계는 음성 충돌 현상이다.



딥러닝 기술이 발전하면서 문맥을 이해하는 번역이 가능해진다.


AI 기반 교정 솔루션 은 단순한 교정을 넘어 전문 편집자 교정 수준으로

문장을 다듬거나 문체를 조정할 수도 있다.



공간 컴퓨팅 헤드셋 은 가상의 서점이나 도서관에 들어갈 수 있다.


독자는 실제로 책을 집어 드는 것과 유사한 경험을 하게 된다.

눈 깜빡임이나 간단한 음성 명령만으로 원하는 책을

빠르고 쉽게 검색할 수 있다.


가상공간의 AI 가이드 는 사용자의 질문에 답하고

패스쓰루 기능으로 보이는 사물을 인식해 음성으로

설명할 수 있다.



공간 컴퓨팅 기술은 새로운 방식으로 그림을 그리고

전시할 수 있는 환경을 열고 있다.


브러시워크 는 웹 기반 가상 그림 애플리케이션이다.


웹 브라우저 에서 즉시 가상 현실이 열리고,

몰입형 환경에서 그림을 그릴 수 있다.


버밀리언 은 실제 화실과 유사한 도구들이 배치되며,

세밀한 붓 터치 와 현실적 유화 질감을 표현할 수 있다.



멀티브러시 는 360도 가상공간 전체를 캔버스 로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가 서 있는 모든 공간이 캔버스 가 되며,

공간의 제약 없이 자유로운 디지털 아트 를 구현할 수 있다.


가상공간에서 붓 터치 의 물리적 감각을 재현하는 것은 쉽지 않다.

햅틱 피드백 은 핸드 컨트롤러 가 순간 진동을 제공해

촉각적인 피드백 을 준다.


공간 컴퓨팅 헤드셋 은 빛의 3원색 RGB를 기반으로 색상을 표현한다.


어디에 있든 가상의 캔버스 와 이젤 을 배치하고 즉시 창작에 집중할 수 있다.


공간 컴퓨팅 은 누구나 쉽게 창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공간 컴퓨팅 은 기존의 형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그림을 전시하고 감상할 수 있다.


디지털 액자를 활용하면 원본 그대로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


블루 캔버스 는 공간 컴퓨팅 으로 만든 그림을

실시간으로 디지털 액자로 전송하고 전시할 수 있다.



공간 컴퓨팅 은 상호 작용과 교류를 중심으로 한다.


스페이셜 은 갤러리 운영을 쉽게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 이다.


전시 공간을 만들고, 작품을 업로드 하며, 전시 구성을 설정할 수 있다.

오프라인 전시보다 확장도니 콘텐츠 제공이 가능하다.


가상공간은 현실의 다양한 활동을 대체하거나 보완하고 있다.


창작과 전시는 가상공간에서도 원활하게 할 수 있다.

현실과 가상은 서로 연결되고 융합하고 있다.



미술관은 많은 방문객으로 붐비고 충분히 감상하기 어려운 환경이다.

미술관에 방문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다.



구글 아트앤컬처 는 온라인으로 미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플랫폼 이다.


원하는 작품을 차분히 감상할 수 있으며, 공간을 자유롭게 이동하여,

시간의 제약 없이 자연스럽게 감상할 수 있다.






3장 창의성에서 확장으로: 3D 기술로 창작의 범위 넓히기 에서는



2D 설계는 직관적이고 효율적이지만 입체적 사물을 표현하는 데 한계가 있다.


3D 설계는 제품의 형상을 실제처럼 표현하며 2D 설계의 한계를 극복하지만,

3D로 설계를 잘했다고 하더라도 2D로밖에 볼 수 없다.


공간 컴퓨팅 은 실제 같은 가상공간을 만들기 위해 3D 기술을 필수적으로 활용한다.

3D 모델링 은 현실 세계의 복잡한 형태를 디지털 로 재현하는 작업이다.



그래비티 스케치 는 헤드셋 을 착용하면 가상의 작업 공간이 펼쳐진다.

몰입형 가상공간에서 손을 이용해 3D 모델 을 만들고 편집한다.


초기 아이디어 스케치 나 개념 디자인 단계에서, 직관적 인터페이스 를 활용해

빠르게 3D 모델 을 구성할 수 있다.


Landig Pad는 그래비티 스케치 에서 만든 모델을 저장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작업물을 다룰 수 있게 한다.


블렌더 와 같은 모델링 애플리케이션 을 사용해

그래비티 스케치 에서 제작한 모델 을 3D 프린터 로 출력할 수 있다.


3D 프린터 는 대여하거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장소를 활용할 수 있다.



엔지니어링 업무에서 모든 작업자는 설계도를 기준으로 업무를 진행한다.


목업 은 설계 문서만으로는 의사 소통하기 어려운 부분을 보완하지만,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공간 컴퓨팅 에서는 실제 크기의 모형을 구현할 수 있으며,

정교한 모델 을 가상공간에서 시연하면서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사용자는 가상공간에서 장비나 구조물을 직접 작동시켜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다.



설계 검증은 모델 이 요구 사항과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과정이다.


VR 스케치 는 스케치업 에서 만든 3D 모델을 공간 컴퓨팅 헤드셋 으로

전송해 가상공간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핵심 설계자 는 여러 프로젝트 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


공간 컴퓨팅 을 활용하면 핵심 설계자가 전 세계 어디서든

가상공간에 접속해 실시간으로 협업할 후 있다.


시각적으로 검토하는 데 효과적이며, 비용 절감과 리스크 관리가 가능하다.

공간 컴퓨팅 은 단순한 기술을 넘어 프로젝트 성공의 핵심 요소가 된다.





4장 확장에서 타인과 연결로: 지식을 확장하고 발표로 연결하기 에서는


새로운 정보를 신속하게 찾아내고, 복잡한 상황에

창의적으로 대응하는 역량이 중요하다.


공간 컴퓨팅 은 학습자 중심의 몰입형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공간 컴퓨팅 은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와 협업을 촉진한다.


공간 컴퓨팅 은 학습자 중심, 체험 실습 중심, 사회적 상호 작용을

강조하는 전통적 교수학습 이론을 효과적으로 지원한다.



분자생물학은 공간 컴퓨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공간 컴퓨팅 은 보이지 않는 분자 구조를 시각화하여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 준다.


Nanome은 학습자가 DNA 구조를 직접 살펴볼 수 있는 작업 환경을 제공한다.


가상 공간에서 DNA와 단백질 구조를 동시에 살펴보면서,

DNA 정보가 단백질로 변환되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의학 분야에서 실습을 위해 사체나 환자를 사용하는 데는

윤리적, 법적 문제가 따른다.


메디컬홀로덱 은 인체 속으로 직접 들어간 듯한 몰입감을 경험한다.

현실 세계의 정확성과 몰입감을 가상공간에 재현한다.


가상공간 애플리케이션 은 수술 절차를 시뮬레이션 하면서,

위험을 최소화하고 숙련도를 높일 수 있다.



외국어 학습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공간 컴퓨팅 헤드셋 을 활용할 수 있다.


Mondly VR 은 가상공간에서 현지인과 대화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


다양한 환경에서 상황의 대화 흐름이 반영되며, 학습자는 다양한 언어적

맥락을 경험하며 자연스럽게 외국어를 배울 수 있다.



AI는 학습자의 발음과 표현을 실시간으로 평가하고, 수정안을 제안하며,

가상공간에서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다.


가상공간에서 꾸준히 학습하면 실전에서의 심리적 장벽도 낮아진다.



AI 와 결합된 공간 컴퓨팅 은 실시간 피드백 을 제공한다.

학습 효율성을 높이고 능동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공간 컴퓨팅 은 기존 교수학습 이론의 한계를 보완하며,

교육 혁신의 중심이 될 가능성이 크다.



발표는 생각과 아이디어 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설득하는 기술이다.


성공적인 발표를 위해서는 청중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

청중의 관심을 끌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행동을 유도해야 한다.


공간 컴퓨팅 은 발표에 대한 두려움을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다.


가상현실 치료는 가상공간에서 공포를 유발하는 상황을 경험하고,

안전하게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공간 컴퓨팅 은 다양한 강도의 두려움을 단계적으로 조성하고,

물리적 위험이 없으며 환자는 안전하게 적응할 수 있다.


레이-고소공포증 애플리케이션 은 가상에서 안전하게 연습할

기회를 제공하면서 고소공포증의 공포를 극복한다.


가상현실 치료는 동물 공포증, 트라우마 치료 등

임상 치료의 중요한 도구로 자리잡는다.



발표를 잘하려면 충분한 연습과 무대 경험이 필요하다.


공간 컴퓨티 기술은 가상공간 속 발표 무대를 눈앞에 펼쳐 준다.

실제와 유사한 환경에서 발표 연습을 하면 혼자 익숙한 곳에서

연습하는 것과 전혀 다른 경험을 하게 된다.


발표를 준비할 때 자료는 말로 전달하기 어려운 정보를 보완한다.

발표가 소통으로 이어지는 모든 과정은 실제처럼 몸을 움직이며

연습하는 것이 핵심이다.


아이 콘택트 는 발표자가 청중과 직접 시선을 마주치는 것을 의미한다.


가상공간 청중은 아이 콘택트 연습에 효과적이다.

실수해도 불편함이 없으며 현실에서는 어려운 다양한 시도를

부담 없이 할 수 있다.


버추얼 스피치 는 발표자의 시선 방향을 분석하며,

발표자의 습관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다.



사람의 역할을 대체하거나 보완하는 AI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서

빠르게 자리잡고 있다.


AI 아나운서 는 긴박한 속보 상황에서도 즉시 투입 가능하며,

실수 없이 정확하게 뉴스 를 제공한다.


언리얼 엔진 은 고도로 사실적인 버추얼 휴먼 을 제작하는 도구다.


공간 컴퓨팅 은 발표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에게 최적의 훈련장이 된다.

불안을 이겨내고 꾸준히 연습하다 보면 자신감 있는 발표자로 성장할 수 있다.




5장 삶의 균형을 향해: 개인의 즐거움과 타인과의 공감 에서는


공간 컴퓨팅 과 명상은 몰입을 핵심으로 한다.


공간 컴퓨팅 기술을 활용하면 명상을 더욱 쉽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다.

가상공간은 시각적 몰입감을 제공하여 집중력을 높인다.



MALOKA 명상 애플리케이션 게임적 요소를 활용해

명상을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공간 컴퓨팅 의 가상공간에서 하는 명상은 명상을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특히 유용하다.



공간 컴퓨팅 은 현실 세계의 운동을 가상으로 체험하게 한다.


공간 컴퓨팅 헤드셋 은 가상공간을 통해 실제와 같은

탁구를 체험할 수 있다.


공을 줍는 번거로운 동작에서 벗어나 기술 연습에만 집중할 수 있다.

공간 컴퓨팅 헤드셋 을 적용하면 실제 경기장에서 뛰는 기분을 느끼고,

다른 사람들과 경기를 즐길 수도 있다.



빅스크린 은 다양한 콘텐츠 를 큰 화면으로 공유하며 감상할 수 있다.


온라인 플랫폼 은 이론상 무제한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다.

가상공간은 새로운 차원의 함께 보기를 제공한다.


사람들은 한 공간에 실제로 모이지 않아도 함께 있는 듯한 경험을 할 수 있다.


공간 컴퓨팅 은 진입 장벽을 제거하여 더 쉽게 새로운 활동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사회 분위기는 크게 변한다.


온라인이 오프라인 을 밀어내는 변화가 늘어나는 것이

점점 확연히 드러나고 있다.


온라인이 강세를 띄면서, 오프라인 상가 공실이 늘어나고,

OTT가 인기를 끌면서, 영화관은 경영 위기에 빠지고 있다.



디지털 세계와 현실을 접목하는 새로운 공간을 창조하려는 수요는 증가한다.

공간 컴퓨팅은 기계와 인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메타버스 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가상현실은 디지털 가상 세계를 구현하며,

증강현실은 현실 위에 디지털 요소를 덧붙이며,

혼합현실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융합한다.


공간 컴퓨팅은 창작 활동 전반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준다.


공간 컴퓨팅 을 활용하면 창의적 사고를 확장할 수 있으며,

복잡한 생각을 시각적으로 정리해야 할 때 공간 컴퓨팅 은 좋은 도구가 된다.


공간 컴퓨팅 을 활용하면 몰입할 수 있는 새로운 글쓰기 환경을 만들 수 있다.

공간 컴퓨팅 은 여러 사람이 함께 작업할 때 더욱 효과적이다.


딥러닝 기술이 발전하면서 문맥을 이해하는 번역이 가능해진다.


AI 기반 교정 솔루션 은 단순한 교정을 넘어 전문 편집자 교정 수준으로

문장을 다듬거나 문체를 조정할 수도 있다.


공간 컴퓨팅 기술은 새로운 방식으로 그림을 그리고

전시할 수 있는 환경을 열고 있다.


공간 컴퓨팅 은 누구나 쉽게 창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공간 컴퓨팅 은 기존의 형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그림을 전시하고 감상할 수 있다.


공간 컴퓨팅 은 상호 작용과 교류를 중심으로 한다.


창작과 전시는 가상공간에서도 원활하게 할 수 있으며,

현실과 가상은 서로 연결되고 융합하고 있다.



공간 컴퓨팅 은 실제 같은 가상공간을 만들기 위해 3D 기술을 필수적으로 활용한다.

3D 모델링 은 현실 세계의 복잡한 형태를 디지털 로 재현하는 작업이다.


공간 컴퓨팅 에서는 실제 크기의 모형을 구현할 수 있으며,

정교한 모델 을 가상공간에서 시연하면서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공간 컴퓨팅 을 활용하면 전 세계 어디서든 가상공간에 접속해

실시간으로 협업할 수 있으며, 비용 절감과 리스크 관리가 가능하다.


공간 컴퓨팅 은 학습자 중심의 몰입형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공간 컴퓨팅 은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와 협업을 촉진한다.


공간 컴퓨팅 은 보이지 않는 분자 구조를 시각화하여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 준다.


AI 와 결합된 공간 컴퓨팅 은 실시간 피드백 을 제공한다.

학습 효율성을 높이고 능동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공간 컴퓨팅 은 발표에 대한 두려움을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다.


공간 컴퓨팅 은 다양한 강도의 두려움을 단계적으로 조성하고,

물리적 위험이 없으며 환자는 안전하게 적응할 수 있다.


공간 컴퓨팅 기술은 가상공간 속 발표 무대를 눈앞에 펼쳐 준다.


실제와 유사한 환경에서 발표 연습을 하면 혼자 익숙한 곳에서

연습하는 것과 전혀 다른 경험을 하게 된다.


공간 컴퓨팅 은 발표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에게 최적의 훈련장이 된다.

불안을 이겨내고 꾸준히 연습하다 보면 자신감 있는 발표자로 성장할 수 있다.



공간 컴퓨팅은 책 쓰기, 기획서 작성, 글 쓰기, 공동 작업,

그림 그리기, 그림 전시 및 관람, 3D 모델링, 가상공간 시연,

교육, 학습, 발표, 치료, 명상, 운동, 시청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된다.



"AI·XR 시대 공간 컴퓨팅으로 상상하기 SPATIAL COMPUTING"은

공간 컴퓨팅 이 가져올 다양한 혁신의 방향을 알아보고,

관련 프로그램 과 기초 사용법을 소개한다.


가상공간에서 키워드 정리하는 노다(NODA),

브레인스토밍 하는 미로(MIRO),

글쓰기 공간을 만드는 임머스드(IMMERSED),


아바타로 회의하는 워크룸(HORIZON WORKROOM),

그림 그리는 브러시워크(BRUSHWORK), 버밀리언(VERMILLION), 멀티브러시(MULTI BRUSH)


가상공간에서 전시하는 스페이셜(SPATIAL),

관람할 수 있는 그레이트 페인팅 VR(GREAT PAINTINGS VR),


3D 모델을 만들는 그래비티 스케치(GRAVITY SKETCH),

랜딩패드(LANDING PAD), 블렌더(BLENDER), 큐라(ULTIMAKER CURA),



가상공간에서 설계 검토하는 스케치업(SKETCHUP), VR 스케치(VR SKETCH),

손으로 빚어 3D 모델 만드는 나놈(NANOME),


의학 학습하는 메디컬홀로덱(Medicalholodeck),

외국어 학습하는 몬들리(Mondley),


치료 체험하는 레이 고소공포증(Rey–Fear of the Heights),

발표 연습하는 버추얼 스피치(VIRTUAL SPEECH),


명상하는 말로카(MALOKA),

탁구 치는 일레븐 탁구(Eleven Table Tennis),

가상공간에서 함께 보는 빅스크린(BIG SCREEN)


등 공간 컴퓨팅 을 활용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를 익히면서,

공간 컴퓨팅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AI 시대의 도래는 기술 발전 속도가 급속화 할 것이며,

현실과 가상공간이 더욱 긴밀하게 결합될 것이다.


공간 컴퓨팅 기술 발전은 새로운 기회를 창출한다.


"AI·XR 시대 공간 컴퓨팅으로 상상하기 SPATIAL COMPUTING"은

공간 컴퓨팅 의 최근 활용 동향을 살펴보면서, 미래 방향성을 예측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광문각 과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AI·XR 시대 공간 컴퓨팅으로 상상하기 SPATIAL COMPUTING"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AIXR시대공간컴퓨팅으로상상하기SPATIALCOMPUTING

#NEXTGen메타버스공간컴퓨팅활용가이드 #광문각 #서평

#강청운 #박재형 #박수지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