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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만 코드 - 매혹적인 이야기의 8가지 스토리텔링 비밀
길종철 지음 / 프런트페이지 / 2025년 3월
평점 :
'이 리뷰는 프런트페이지 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잘 나가는 영화의 비결

책을 선택한 이유
롯데컬처웍스 와 메가박스중앙 의 합병 소식은
한국 영화산업의 침체를 잘 보여준다.
천만 관객 돌파 영화는 영화 흥행의 바로미터 로 사용된다.
한국 영화의 부진에도 천만 관객 돌파 영화가 나오기는 하지만
과거 영화와 비교하면 초라한 수준이다.
영화관에서 볼만한 영화가 있다면 관객들은 영화관을 찾을 것이지만,
즐길 거리가 많은 상황에서 별 볼일 없는 영화를 찾을 이유는 없다.
한국 영화 산업이 침체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좋은 영화를 만들어야 한다.
천만영화의 비결을 알아보기 위해 "천만 코드"를 선택한다.

"천만 코드"는
1장 주인공 전략 : 주인공을 선명하게 내세워라
2장 내면 이야기 : 주변인물 배치로 중심인물을 빛나게 하라
3장 서사적 진실 : 진짜 같은 거짓말을 믿게 만들어라
4장 플롯 관통선 : 주인공의 한결같은 욕망을 찾아라
5장 캐릭터 아크 : 이야기 속에 반드시 변화를 담아라
6장 정서적 해소 : 관객의 카타르시스를 끝까지 파고들어라
7장 인생의 은유 : 삶의 아이러니에 주목하라
8장 시리즈 기획 : 지킬 것과 새롭게 할 것을 명확하게 하라
로 구성되었다.

1장 주인공 전략 : 주인공을 선명하게 내세워라 에서는
주인공은 등장인물 중에서 마음이 가장 많이 쓰이고 관심이 집중되는 인물이다.
주동인물은 서사 속에서 사건을 이끌어가는 인물이다.
주동인물이 한 명인 단독주인공 영화가 많지만,
주인공을 복수로 둘 수도 있다.
집단주인공 영화는 주인공 집단의 멤버 들 모두가
같은 욕망을 가지고 고락을 함께하는 플롯이 중심이며,
다중주인공 영화는 각기 개별적인 욕망을 가지고,
상응하는 고락을 담당하는 다중플롯으로 진행된다.
관객과의 소통이 주목적이라면 먼저 주인공 전략을
명확하게 설정할 필요가 있다.
주인공 전략이 틀어지면 큰 흥행을 기대하긴 어렵다.
단독주인공 영화가 관객 소구력이 가장 크고,
복수의 주인공을 내세운 영화들은 흥행성이 떨어지는 편이다.
복수의 주인공을 두는 영화라도 집단주인공 전략은
다중주인공 전략보다는 흥행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관객들이 지루할 틈이 없는 영화를 만들고자 할 때는
중간점의 대전환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중간점의 대전환은 전체적으로 영화의 매력을 끌어올리고 차별화한다.
본편의 이야기가 관객의 기대에 못 미친다면
훌륭한 마케팅 콘셉트 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주연급 배우 여러 명이 동시에 한 영화에 출연하는
멀티캐스팅 은 관객의 관심이 분산되어 산만해질 수도 있다.
블록버스터 영화에서 다중주인공 전략은 적합하지 않다.
주인공 전략이 모호하면 영화 속 다양한 스토리테링 의
응집력이 떨어지고, 멀티캐스팅 은 관객의 혼란을 가중시킨다.
모티프 는 서사에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이야기 구성요소로서,
특정한 감정, 상황, 액션 을 유발하는 장치다.
모티프 의 활용은 주인공이 관객을 인도하는 길로서 이야기의
가이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기획적인 위험성을 극복한다.
주인공은 스토리 의 심장이며, 관객의 아바타 이자 가이드 다.
2장 내면 이야기 : 주변인물 배치로 중심인물을 빛나게 하라 에서는
스토리 는 주인공의 육체 같은 외면 이야기와
내면세계를 드러내고 인간성을 보여주는 내면 이야기가 혼합된다.
외면 이야기가 커진 경우 플롯 중심 영화,
내면 이야기가 커진 경우에는 캐릭터 중심 영화라 한다.
상업영화에서는 외면 이야기를 메인 플롯으로 두고,
내면 이야기를 서브플롯 으로 표현하는 스토리 구성이 대중적이다.
영화라는 매체의 한계는 등장인물의 마음속을 직접적으로 보여줄 수 없다.
설정은 서사에 종종 사용되는 소재의 핵심 성격이자 아이디어 며,
모티프 의 일종이다.
신분위장 모티프 가 관객들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현재와 다른 인생을 살아보고 싶다는 보편적 욕망을
투영한 이야기 요소이기 때문이다.
내면 이야기와 캐릭터 에 비중을 두어도 플롯 을 간과해서는 곤란하다.
플롯 은 사건의 전개 과정을 전달하고 캐릭터 를 드러내는 수단이다.
메인플롯 은 주인공의 행적을 보여주고, 캐릭터 를 드러내는 방법이다.
보글러 는 스토리 는 영웅의 여행이며, 보편적이므로
모든 사람의 공감을 이끌어 낸다고 말한다.
보글러 의 영웅의 여정을 축약해 보면,
상황, 적응, 공격, 결말의 패턴으로 정리할 수 있다.
말하기는 작가의 결론과 해석을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것이어서
관객은 스토리 에 참여하거나 몰입하는 데 방해를 받을 수 있다.
보여주기는 스토리 세부 상황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등장인물의 행동을 보여주면서 작가의 생각을 간접적으로 전달한다.
작가는 말하고 설명하기보다는 최대한 보여주고 극화해야 한다.
주인공의 캐릭터 는 주변인물들의 총합이다.
주변인물을 통해 주인공의 모습과 행적이 반영되면
주인공 캐릭터 는 빛나고 이야기의 설득력은 커진다.
3장 서사적 진실 : 진짜 같은 거짓말을 믿게 만들어라 에서는
설득력 없는 가능성보다는 설득력 있는 불가능성이 더욱 쓸모 있다.
허구적 이야기를 진실 같이 보이게 하여 관객이 납득하고
믿게 만드는 것이 스토리텔링 의 실체다.
스토리텔링 의 목적은 설득력과 신빙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관객이 진짜라고 믿게 만들고 납득시킬 수 있어야 한다.
두려움이란 감정은 허구적 스토리 의 핵심이다.
등장인물의 두려움을 따라 내면 이야기가 만들어지고,
궁극적으로 두려움을 극복하고 승리한다는 위대한 서사로
관객을 설득한다.
두려움의 서사는 내면 이야기다.
대화 장면을 쪼개서 적재적소에 분산 배치함으로써,
내면세계를 드러내고, 관객의 마음속에 두려움의 서사가 자리잡는다.
갈등은 스토리텔링 의 가장 핵심적 요소다.
내면적 갈등은 주인공과 내면세계의 자아의 대립으로 내면 이야기를 이끈다.
외면적 갈등은 개인적 갈등, 사회적 갈등, 환경적 갈등으로 나뉜다.
개인적 갈등은 가까운 인간관계에서 기인하며,
사회적 갈등은 사회적인 관계 속에서 발생하고,
환경적 갈등은 환경적 요소와의 물리적 갈등이다.
갈등이 서로 조합되면서 다양한 스토리텔링 이 펼쳐지며,
갈등 전략에 따라 스토리의 방향과 성격이 규정된다.
갈등의 층위를 다루는 방식은 창작의 의도에 따라 정해지는
작가의 이야기 전략이다.
주인공 마음속을 파고들어 만들어낸 진짜 같은 거짓말은
서사적 진실을 믿게 하며 공감과 감동이 퍼진다.
4장 플롯 관통선 : 주인공의 한결같은 욕망을 찾아라 에서는
인간의 생애 전체를 2시간 내외로 축약하여 극적으로 구성하기는 어렵다.
작가들은 절정에 해당하는 사건과 가장 가까운 시기에서 이야기를 출발한다.
주인공 캐릭터 가 응축된 상태로 이야기를 시작하는 장점이 있고,
영화가 끝날 때까지 극적 긴장감 유지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기나긴 스토리 시간을 다루는 걸 가급적 피하라는 이유는
스토리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주인공의 욕망을
찾아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주인공의 한결같은 욕망을 따라서 메인플롯 의 관통선이 만들어지면,
개별 사건들이 하나의 주제를 갖는 통일된 이야기로 엮어지면서
매력적인 스토리텔링 으로 완결된다.
플롯 관통선은 사건들의 나열에 그칠 수 있는 이야기를
하나의 통일된 이야기로 만들어주며, 몰입해서 볼 수 있도록 한다.
플롯 관통선은 관객과의 접점을 찾는 일이며,
관통선이 명확할수록 관객은 복잡한 이야기를 쉽게 이해하고,
작가는 주제를 더욱 선명하게 전달할 수 있다.
현재와 과거를 계속 교차시키다 보면 쪼개진 이야기 조각들이
파편처럼 산만하게 흩어질 수도 있다.
플롯관통선은 조각들을 하나의 이야기로 세련되게 연결한다.
관객에게 감동을 전하기 위해서는 세밀한 부분까지 철저하게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
플롯관통선 자체에 보편성이 실려 있으면,
관객들의 공감과 감동을 폭넓게 확산시킨다.
이야기의 모든 요소는 플롯 관통선을 따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5장 캐릭터 아크 : 이야기 속에 반드시 변화를 담아라 에서는
평면적 인물은 단순하고 얕은 캐릭터 를 말한다.
입체적 인물은 복합적이고 깊은 캐릭터 를 말한다.
주인공의 입체성이 클수록 관객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플롯 의 중심에 세우는 것이 유리하지만,
주인공 못지않게 주변인물의 입체성을 강조하여,
극적 긴장감을 고조시키는 경우도 있다.
캐릭터 아크 는 이야기가 펼쳐짐에 따라 다층적 갈등을 겪으면서
성장하고 변화하는 인물의 변화와 성장 과정이다.
스토리텔링 은 캐릭터와 플롯 을 통해 주제를 관객에게 전달하고 설득한다.
이야기의 주제에는 가치가 담긴다.
핵심가치가 변화하는 방식으로 메시지 가 전해지거나 의미가 부여된다.
작가가 주장하는 가치와 반대세력의 가치를 대비시키면서
최종 결론에 도달할 때 감정적으로 흡인력 있게 만드는 것이
스토리텔링 의 작동 원리다.
주인공을 극단까지 밀어붙이며, 주인공의 캐릭터 아크 를 부각하고,
주인공의 본성이 극적으로 달라지면서 강렬한 감동으로 다가온다.
관객과 소통하고 관객을 설득한다는 것은
인물이 겪는 일들을 단계적으로 보여주고,
변화를 결말로 삼아 관객에게 제시할 것 뿐이다.
스토리텔링 이란 작가의 메시지 등을 플롯 이라는 그룹에 담아내는 일이다.
캐릭터 본성의 변화가 감동적으로 느껴지게 하려면
반드시 설득력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야기의 본격적 출발을 중간점에 배치해,
관객들이 주인공에게 충분히 감정이입할 시간을 주면
캐릭터 아크 에 담긴 주제가 감명 깊게 전달될 수 있다.
주인공 캐릭터 가 변화해 가는 스토리를 담아낸 과정에서
주인공이 단계적 시련을 통과하면서 성장하면
설득력 있고 감동적인 캐릭터 아크 를 선사한다.
6장 정서적 해소 : 관객의 카타르시스를 끝까지 파고들어라 에서는
딜레마 는 반드시 선택해야 하지만 어느 쪽 선택지도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선택지의 성격과 무게가 잘 설계되어야 진정한 딜레마 가 되고,
딜레마 는 강력한 서사적 무기가 된다.
딜레마 는 관객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몰입을 유도하며,
스토리 의 의미가 깊어지도록 만들어주는 서사 장치다.
진퇴양난 딜레마 는 스토리 진행 방향의 앞과 뒤로 선택지가 주어지며,
얼핏 보면 딜레마 처럼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딜레마 는 인물의 내면에 잠재된 진짜 캐릭터 를 드러낼 때에도 활용될 수 있다.
딜레마 는 플롯 구성, 캐릭터, 주제 전달에 두루 활용될 수 있는
매우 유용하고 강력한 서사도구이자 장치다.
액자구조는 시점이 다른 두 이야기를 가장 효과적으로
결합시킬 수 있는 서사적 방법이다.
액자구조는 미스터리 효과를 만들어 극적 긴장감을 조성한다.
액자구조는 이야기의 동시대성을 강화할 수 있다.
카타르시스 의 체험은 관객들 사이에 최대공약수를 찾는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훌륭한 스토리 는 카타르시스 를 불러일으키는 것 중에서
가장 믿을만하고 흥미로운 방식이다.
7장 인생의 은유 : 삶의 아이러니에 주목하라 에서는
아이러니 는 이야기 친화적인 존재며, 이야기 자체다.
현실이란 아이러니 때문에 아이러니 로 끝맺는 작품이
가장 긴 수명을 얻고 가장 널리 보여진다.
아이러니 는 사람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효과가 있고
영화에서는 이야기를 추동하는 동력이 된다.
제목은 관객과 소통하는 데 가장 앞장서는 요소다.
영화 마케팅 은 제목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제목이 마케팅 의 꽃이라 불리는 이유다.
아이러니한 제목은 관객의 마음을 흔드는 좋은 제목이 될 수 있다.
주인공은 관객의 입장에서 감정이입의 대상이어야 하고,
영화는 주인공이 성취하고자 하는 바를 응원하고,
반드시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도록 한다.
등장인물이 모르는 스토리 정보를 관객이 알고 있다면,
관객은 정서적으로 몰입하며 극적 아이러니 를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현실의 복잡성을 반영하는 아이러니 를 통해 삶을 이해하고,
진실을 드러내는 것이 스토리텔링 의 목적이다.
스토리텔링 의 핵심 키워드 는 갈등, 딜레마, 아이러니 다.
8장 시리즈 기획 : 지킬 것과 새롭게 할 것을 명확하게 하라 에서는
원소스 멀티 유즈 는 하나의 콘텐츠 를 여러 미디어 에서
사업적으로 변주한다.
지적재산권, IP는 확장 가능한 원천 콘텐츠 라는 고유명사가 된다.
경찰, 의사, 법조인은 직업상 자연스럽게 스토리가 만들어지는 직업군이다.
캐릭터 가 가지는 고유의 매력이 없다면 관객의 흥미를 끌어내기 어렵다.
새롭고 매력적인 형사 캐릭터가 탄생하면서 후속편영화 제작이 이루어진다.
속편 제작은 검증을 거친 매력 포인트 가 있거나,
관객의 호응도가 확인되었을 경우에 고려된다.
관객들은 친숙함과 참신함, 익숙한 재미와 새로운 자극을 동시에 원한다.
일정한 플롯 패턴이 동일하게 유지되며, 세계관은 지켜진다.
달라지는 것은 범죄의 내용과 빌런 캐릭터 다.
주인공 캐릭터 에 어울리는 플롯 패턴 을 만들고, 캐릭터 와 플롯 의
완벽한 조화를 이끌어내며 관객을 매료시킨다.
시리즈영화는 철저하게 관객을 위한 영화다.
전편 이상의 재미가 있어야 하며, 친숙함과 참신함의 절묘한 균형을 보여준다.
관객이 원하는 것을 주고, 원하지 않는 것을 뺀다.
지킬 것과 바꿀 것에 계속 변주를 준다.
"천만 코드"는 주인공 전략, 주변인물 배치, 진짜 같은 거짓말,
욕망의 플롯, 캐릭터 아크, 카타르시스, 은유적 아이러니,
시리즈 기획 요령을 다룬다.
주인공은 서사 속에서 사건을 이끌어가는 등장 인물이다.
주동인물이 한 명인 단독주인공 영화가 많지만,
주인공을 복수로 둘 수도 있다.
관객과의 소통이 주목적이라면 먼저 주인공 전략을
명확하게 설정할 필요가 있다.
단독주인공 영화가 관객 소구력이 가장 크고,
복수의 주인공을 내세운 영화들은 흥행성이 떨어지는 편이다.
블록버스터 영화에서 다중주인공 전략은 적합하지 않다.
주인공 전략이 모호하면 영화 속 다양한 스토리테링 의
응집력이 떨어지고, 멀티캐스팅 은 관객의 혼란을 가중시킨다.
주인공은 스토리 의 심장이며, 관객의 아바타 이자 가이드 다.
스토리 는 주인공의 외면 이야기와 내면 이야기가 혼합된다.
외면 이야기가 커진 경우 플롯 중심 영화,
내면 이야기가 커진 경우에는 캐릭터 중심 영화라 한다.
상업영화에서는 외면 이야기를 메인 플롯으로 두고,
내면 이야기를 서브플롯 으로 표현하는 스토리 구성이 대중적이다.
내면 이야기와 캐릭터 에 비중을 두어도 플롯 을 간과해서는 곤란하다.
플롯 은 사건의 전개 과정을 전달하고 캐릭터 를 드러내는 수단이다.
메인플롯 은 주인공의 행적을 보여주고, 캐릭터 를 드러내는 방법이다.
말하기는 작가의 결론과 해석을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것이어서
관객은 스토리 에 참여하거나 몰입하는 데 방해를 받을 수 있다.
보여주기는 스토리 세부 상황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등장인물의 행동을 보여주면서 작가의 생각을 간접적으로 전달한다.
작가는 말하고 설명하기보다는 최대한 보여주고 극화해야 한다.
주변인물을 통해 주인공의 모습과 행적이 반영되면
주인공 캐릭터 는 빛나고 이야기의 설득력은 커진다.
스토리텔링 은 허구적 이야기를 진실 같이 보이게 하여
관객이 납득하고 믿게 만드는 것이다.
두려움이란 감정은 허구적 스토리 의 핵심이다.
등장인물의 두려움을 따라 내면 이야기가 만들어지고,
궁극적으로 두려움을 극복하고 승리한다는 위대한 서사로
관객을 설득한다.
두려움의 서사는 내면 이야기다.
대화 장면을 쪼개서 적재적소에 분산 배치함으로써,
내면세계를 드러내고, 관객의 마음속에 두려움의 서사가 자리잡는다.
갈등은 스토리텔링 의 가장 핵심적 요소다.
내면적 갈등은 주인공과 내면의 자아와 대립하며,
외면적 갈등은 개인적 갈등, 사회적 갈등, 환경적 갈등으로 나뉜다.
갈등이 서로 조합되면서 다양한 스토리텔링 이 펼쳐지며,
갈등 전략에 따라 스토리의 방향과 성격이 규정된다.
주인공 마음속을 파고들어 만들어낸 진짜 같은 거짓말은
서사적 진실을 믿게 하며 공감과 감동이 퍼진다.
이야기의 극적 구성을 위해 절정에 해당하는 사건과
가장 가까운 시기에서 이야기를 출발한다.
스토리 시간이 길어지면 주인공의 욕망을 찾아내기 어렵다.
주인공의 한결같은 욕망을 따라서 메인플롯 의 관통선이 만들어지면,
개별 사건들이 하나의 주제를 갖는 통일된 이야기로 엮어지면서
매력적인 스토리텔링 으로 완결된다.
플롯 관통선은 하나의 통일된 이야기로 만들어주며,
관객은 복잡한 이야기를 쉽게 이해하고,
작가는 주제를 더욱 선명하게 전달할 수 있다.
이야기의 모든 요소는 플롯 관통선을 따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캐릭터 아크 는 이야기가 펼쳐짐에 따라 다층적 갈등을 겪으면서
성장하고 변화하는 인물의 변화와 성장 과정이다.
핵심가치가 변화하는 방식으로 메시지 가 전해지거나 의미가 부여된다.
최종 결론에 도달할 때 감정적으로 흡인력 있게 만드는 것이
스토리텔링 의 작동 원리다.
스토리텔링 이란 작가의 메시지 등을 플롯이라는 그룹에 담아내는 일이다.
주인공 캐릭터 가 변화해 가는 스토리를 담아낸 과정에서
주인공이 단계적 시련을 통과하면서 성장하면
설득력 있고 감동적인 캐릭터 아크 를 선사한다.
딜레마 는 반드시 선택해야 하지만 어느 쪽 선택지도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딜레마 는 관객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몰입을 유도하며,
스토리 의 의미가 깊어지도록 만들어주는 서사 장치다.
딜레마 는 인물의 내면에 잠재된 진짜 캐릭터 를 드러낼 때에도 활용될 수 있다.
액자구조는 미스터리 효과를 만들어 극적 긴장감을 조성하며,
이야기의 동시대성을 강화할 수 있다.
카타르시스 의 체험은 관객들 사이에 최대공약수를 찾는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훌륭한 스토리 는 카타르시스 를 불러일으키는 것 중에서
가장 믿을만하고 흥미로운 방식이다.
아이러니 는 이야기 자체다.
아이러니 는 사람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효과가 있고
영화에서는 이야기를 추동하는 동력이 된다.
아이러니한 제목은 관객의 마음을 흔드는 좋은 제목이 될 수 있다.
현실의 복잡성을 반영하는 아이러니 를 통해 삶을 이해하고,
진실을 드러내는 것이 스토리텔링 의 목적이다.
스토리텔링 의 핵심 키워드 는 갈등, 딜레마, 아이러니 다.
캐릭터 가 가지는 고유의 매력이 없다면 관객의 흥미를 끌어내기 어렵다.
속편 제작은 검증을 거친 매력 포인트 가 있거나,
관객의 호응도가 확인되었을 경우에 고려된다.
관객들은 친숙함과 참신함, 익숙한 재미와 새로운 자극을 동시에 원한다.
주인공 캐릭터 에 어울리는 플롯 패턴 을 만들고, 캐릭터 와 플롯 의
완벽한 조화를 이끌어내며 관객을 매료시킨다.
시리즈영화는 철저하게 관객을 위한 영화다.
관객이 원하는 것을 주고, 원하지 않는 것을 뺀다.
지킬 것과 바꿀 것에 계속 변주를 준다.
영화관에 가서 보고 싶은 좋은 영화가 드물다.
천편일률적 소재와 내용으로 식상한 영화가 늘어나면서,
OTT. 드라마 등과의 경쟁에서 밀리는 것이
한국 영화 산업의 침체의 본질일 것이다.
"천만 코드"는 도둑들, 광해, 왕이 된 남자, 명량,
국제시장, 변호인, 7번방의 선물, 서울의 봄,
범죄도시 시리즈 등 역대 흥행작을 통해
천만영화가 가져야 할 특징을 설명한다.
좋은 영화는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좋은 영화가 되기 위해서는 좋은 스토리 가 필요하며,
좋은 스토리 는 주인공, 내면 표현, 서사적 진실,
플롯 관통선, 캐릭터 아크, 정서적 해소, 인생의 은유,
시리즈 기획 등이 설계되어야 한다.
"천만 코드"는 좋은 영화가 갖추어야 할 구성요소를 살펴보면서,
관객이 공감하면서 흥행에 성공하는 영화가 갖추어야 할
필수조건에 대해 이해하게 한다.
프런트페이지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천만 코드"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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