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도 여행처럼! 프로젝트 수업 왕초보를 위한 PBL 프로젝트 수업 재미있게 하기 - 프로젝트 수업계획 8단계 학년별 프로젝트 실천(수업사례)·프로젝트 수업 기록
안현준.김지현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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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초등학교 수업을 위한 PBL 프로젝트






책을 선택한 이유


프로젝트 수업이란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 주제를 탐구하고 표현하는 활동을 말한다.


프로젝트 수업의 운영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수업도 여행처럼! 프로젝트 수업 왕초보를 위한 PBL 프로젝트 수업 재미있게 하기"를 선택한다.





"수업도 여행처럼! 프로젝트 수업 왕초보를 위한 PBL 프로젝트 수업 재미있게 하기"는


1부 읽으면서 바로 써먹는 PBL 프로젝트 계획법

2부 읽으면서 바로 써먹는 PBL 프로젝트 실천법

3부 읽으면서 바로 써먹는 PBL 프로젝트 기록법


로 구성되었다.





1부 읽으면서 바로 써먹는 PBL 프로젝트 계획법 에서는


프로젝트 수업은 학교자율시간을 활용해 학습자 주도성을 기르고,

학교의 자율성을 추천할 수 있다.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들이 실제 문제를 해결하며 학습의 의미와 성취감을 느끼고

다양한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중요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프로젝트 수업들이 하나씩 만들어져 블록처럼 쌓이다 보면

자신만의 특색 있는 교사 교육과정이 만들어진다.


교사가 프로젝트 수업이 어려운 이유는 계획 세우기,

자료 만들기, 빠듯한 진도 때문이다.



프로젝트 수업을 하게 된 이유를 생각하지 않고 수업을 하면 어려움을 겪는다.


프로젝트 수업의 방법은 교과 중심 프로젝트 와 주제 중심 프로젝트 가 있다.


교과 중심 프로젝트 수업은 중심 교과에 다른 교과의 교육과정을 덧붙이며,

주제 중심 프로젝트 수업은 하나 큰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교과의 차시를 진행한다.



프로젝트 수업 방법을 정한다면 중심 교과를 선정해야 한다.


중심 교과를 정했으면 성취 기준을 분석한다.

일정한 기간, 다양한 활동, 학생의 능동적 참여, 결과물의 조건이

모두 교육과정 속에서 운영되어야 한다.


성취 기준 분석을 하면 여러 교과를 함께 재구성하는 복잡한 과정에서

반드시 가르쳐야 할 것을 놓치지 않을 수 있다.


활동 브레인스토밍 은 프로젝트 주제와 관련하여 하고 싶은 활동을 자유롭게 떠올리는 것이다.

다른 선생님의 좋은 자료를 조금씩 변형하거나 순서를 정리하여 활용할 수 있다.



프로젝트 수업의 주된 활동 루틴 을 정하고, 프로젝트 수업 첫 차시와

마지막 차시를 계획하면 프로젝트 수업의 가닥이 잡힌다.


프로젝트 수업 계획서는 활동, 도입, 정리, 루틴 활동들을 차시 순서대로 정리한다.


한 장 정리를 할 때 프로젝트 활동들을 순서에 맞게 나열하고,

각각의 활동에 활용된 교과의 차시들을 함께 정리해 두면

다른 교과를 재구성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프로젝트 수업 마중그림은 프로젝트 이름을 짓고 표지 그림을 만드는 것이다.

마중그림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몰입도와 참여도로 연결된다.



시각화 자료를 만들어 교실에 게시하면 프로젝트 학습 수행 동기를 부여한다.


프로젝트 수업을 하나씩 만들어 가다 보면 다양한 프로젝트 수업이 쌓이며

교사 교육과정이 꾸려지게 된다.


프로젝트 수업을 준비할 때는 기존에 게시한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고,

나만의 방법으로 재구조화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프로젝트 수업을 일단 해 보며, 시각화 자료를 만들고,

결과물을 정리하며, 학습 결과물을 정기적으로 확인한다.




2부 읽으면서 바로 써먹는 PBL 프로젝트 실천법



1~2학년군 프로젝트 수업


스·머·프 가족 사랑 프로젝트 에서는


어버이날 부모님을 관찰하고, 집안 일을 도우면서

어버이날을 기념할 수 있는 프로젝트다.


주제 중심 프로젝트 는 가족에 대한 감사함, 소중함을 일깨울 수 있다.


프로젝트 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면 학생들의 참여도가 떨어지며,

동기 유발을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


프로젝트 이름을 공모하면서 학생들의 톡톡 튀는 재밌는 아이디어 를 얻는다.




함께 Green 지구 프로젝트 에서는


프로젝트 와 교과 진도가 따로 진행되면 부정적 시각이 생긴다.


현장 체험학습과 운동회를 프로젝트 와 연결한다.


통합 교과의 자연을 중심으로 활용 가능한 교과목을 접목하여 운영하면서,

주제 중심 프로젝트 인 동시에 교과 중심 프로젝트 가 된다.



10월은 우리 날 개천절 프로젝트 에서는


10월에 아이들은 외국의 핼러윈 에 열광하며 들뜨곤 한다.

의미 있는 국경일 개천절을 배울 수 있는 프로젝트 를 계획한다.


저학년을 대상으로 할 때는 창체 시간과 통합을 활용해 활동을 진행한다.

고학년을 대상으로 할 경우 사회 교과를 활용하되, 예체능 교과를 넣으면 좋다.


부족의 영상을 제작하여 부족의 상징성과 개천절의 의미를 이해하고,

예술 교과를 통해 구현하는 것이 가장 큰 핵심 활동이다.



10월은 우리 날 한글날 대축제 프로젝트 에서는


한글날을 축제 같은 분위기에서 즐기자는 취지에서 계기 교육 주제가

중심이 되는 주제 중심 프로젝트 다.


교시별로 한글날 미션 을 체험하고, 미션 을 클리어 하면

미션지를 보여주고 교사의 도장을 받으면서 참여도와 몰입도가 높아진다.


다양한 활동 중에서 반에 필요한 활동을 선별하고,

오래 간직할 지식, 가치, 태도를 생각해 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3~4학년군 프로젝트 수업



우리 고장 프로젝트 에서는


고장 소개 자료들은 대부분 학생들이 보기 어렵다.

학생들이 주도성을가지고 스스로 사고력을 탐구하기 위해서는

초등학생들이 쉽게 볼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하다.


사회 과목을 중심으로 하되 다른 교과와의 융합을 통해

활동을 더욱 풍성하게 만든다.


고장의 정보를 수집하고, 고장 자료를 초등학생용 자료료 재가공하며,

공공기관에 의견을 제안하는 프로젝트 를 구성한다.



독도의 날 프로젝트 에서는


독도의 날 프로젝트 는 주제 중심 프로젝트 다.


고학년은 사회 교과 중심 프로젝트 수업으로도,

중간 학년은 국어 교과를 활용한 교과 중심 프로젝트 로 진행할 수 있다.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조사하며 정보를 쌓는 시간을 갖고,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부서별 세부 활동을 계획한다.



호기심 천국 15분 강의 프로젝트 에서는


국어 수업에서 배운 사회적 기술들을 실생활과 삶에 활용한다.


한 달 전 구두로 미리 안내하고, 대화를 통해 학생들이 주제를 찾도록 한다.


강의 주제를 스스로 잘 선정한 아이들의 주제를 소개해 주면

아들이 강의 계획서를 조금 더 쉽게 작성할 수 있다.


학생들이 강의를 하도록 하고 교사는 순회 지도를 하며,

중간중간 학생들의 강의에 호응해 주면서 신나게 활동하도록 한다.



꼬마 작가 프로젝트 에서는


1년간 시를 쓰는 주제 중심 프로젝트 다.


학기 초에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업을 하고 나서 남는 자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도 있다.

창체의 자율이나 동아리 시간을 활용할 수도 있다.


학생들이 틈틈이 쓴 글을 모으고 편집하는 과정 전체가 프로젝트 다.


공모전을 열어 제목과 부제, 표지를 정한다.


교사의 확언은 프로젝트 완수 의지를 강하게 한다.

정체성을 만들기 위해 학생들 앞에서 확언을 하고,

꾸준히 지도하고 피드백 해야 한다.


매달 주제를 정해 글을 쓰고, 연말에 선별하고 고쳐쓰며,

학생들은 문집에 넣고 싶은 글을 선택한다.



5~6학년군 프로젝트 수업


호랑이 배꼽파 프로젝트 에서는


국토의 지리적 정보가 살고 있는 고장에서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는 활동을 통해 배움을 삶의 영역으로 확장한다.


구글 어스 로 고장의 지형을 살펴본다.



꼬마 역사학자 프로젝트 에서는


사회를 중심 교과로 하고, 다른 교과들을 뒷받침 교과로 활용한다.


한 학기 전체를 프로젝트 수업으로 계획하면서 여러 교과들의 차시를 정리한다.

여러 교과를 도구 교과로 이용하여 차시를 가지고 와 시간을 확보한다.


시각화 자료는 프로젝트 기간 동안 교실 공간에 배치해 두어 학생들이

꾸준히 몰입할 수 있는 장치다.


국어의 차시를 활용하여 역사 활동을 한다면 국어 수업의 진도도 나가면서

다양한 역사 활동을 할 수 있기에 활동 차시를 확보하면서 국어 차시를 절약할 수 있다.



오이들의 제로 프로젝트 에서는


프로젝트 주도권을 학생들에게 넘겨주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사를 반영하지만,

의견 충돌이 잦고, 결과물을 단순하게 선택하는 단점이 있다.


조별 탐구 질문을 만들어 학생들 스스로 고민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학생들의 생각을 들어보고, 스스로 계획하는 학습 도구를 사용한다



내 손으로 메이커 프로젝트 에서는


실과는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혼자한 것도 다른 여러 사람과 함께 나눌 수 있다면,

삶의 의미와 가치는 배가 된다.


자신의 아이디어 를 탐색해서 새로운 보드게임을 만드는 과정에서

아이디어 연상 기법을 배우고 만든 것을 다른 학년 학생들과 같이 활용한다.



걸어서 세계 속으로 프로젝트 에서는


교과별 비슷한 내용을 통합하여 심도 있게 배우며,

세계를 직간접적으로 깊이 있게 학습한다.


학생들의 관심을 유지하면서 깊이 있게 학습하기 위해

학생들이 관심 있어 하는 부분을 중심으로 프로젝트 를 진행한다.


패들렛 을 활용해 나라의 위치를 탐색하고, 나라를 정한 뒤에는

궁금한 점, 알고 싶은 점 등을 떠올리며 자료를 조사해 정리한다.


체험 부스 를 운영하며 체험을 진행한다.

교사는 타임키퍼 역할을 수행하며 역할을 바꿔 준다.




3부 읽으면서 바로 써먹는 PBL 프로젝트 기록법 에서는


프로젝트 계획서, 실천 내용, 결과물들을 일목요연하게

업로드 하면 활용하기 매우 편리하다.


온라인 으로 기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즉시성이다.

그날그날 간단하게 사진만이라도 기록한다.



오프라인 기록 방법은 제본, 공책 정리, 책 쓰기 가 있다.


기록을 남길 때 한 번 더 정리하게 되고, 다음 프로젝트 할 때

보완해야 할 점들을 자연스레 떠올릴 수 있다.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고 설명하는 것은 가장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다.


공부 모임을 만들어 꾸준히 실천하고 서로 사례를 나누면,

프로젝트 수업을 꾸준히 지속할 수 있다.



SNS, 블로그 처럼 타인에게 선한 영향력을 제공하는 것이

하나의 포트폴리오 가 되는 시대다.


매일 수업에 대한 기록을 블로그 에 남기며, 사진과 동영상을 기록한다.

수업 기록이 블로그 에 쌓이면서 더 큰 꿈을 가질 수 있는 발판이 된다.



피동적으로 배우는 학습은 지루하다.


스스로 학습하는 자기주도는 학습 밀도를 높이지만

실제 수업에 이용하기는 쉽지 않다.



PBL은 프로젝트 기반 학습 수업을 말한다.


"수업도 여행처럼! 프로젝트 수업 왕초보를 위한 PBL 프로젝트 수업 재미있게 하기"는

PBL 프로젝트 계획, 실천, 기록법을 다룬다.



프로젝트 수업은 학교자율시간을 활용해 학습자 주도성을 기르고,

학교의 자율성을 추천할 수 있다.


교사가 프로젝트 수업이 어려운 이유는 계획 세우기,

자료 만들기, 빠듯한 진도 때문이다.


교과 중심 프로젝트 수업은 중심 교과에 다른 교과의 교육과정을 덧붙이며,

주제 중심 프로젝트 수업은 하나 큰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교과의 차시를 진행한다.


프로젝트 수업의 주된 활동 루틴 을 정하고, 프로젝트 수업 첫 차시와

마지막 차시를 계획하면 프로젝트 수업의 가닥이 잡힌다.


프로젝트 수업 계획서는 활동, 도입, 정리, 루틴 활동들을 차시 순서대로 정리한다.


프로젝트 수업 마중그림은 프로젝트 이름을 짓고 표지 그림을 만드는 것이다.

시각화 자료를 만들어 교실에 게시하면 프로젝트 학습 수행 동기를 부여한다.


프로젝트 수업을 일단 해 보며, 시각화 자료를 만들고,

결과물을 정리하며, 학습 결과물을 정기적으로 확인한다.



주제 중심 프로젝트 는 가족에 대한 감사함, 소중함을 일깨울 수 있다.


프로젝트 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면 학생들의 참여도가 떨어지며,

동기 유발을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



통합 교과의 자연을 중심으로 활용 가능한 교과목을 접목하여 운영하면서,

주제 중심 프로젝트 인 동시에 교과 중심 프로젝트 가 된다.



초등학교 저, 중 고학년별 PBL 프로젝트 사례를 통해

PBL 프로젝트 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10월은 우리 날 개천절 프로젝트

10월은 우리 날 한글날 대축제 프로젝트,


우리 고장 프로젝트, 독도의 날 프로젝트,

호기심 천국 15분 강의 프로젝트,

꼬마 작가 프로젝트,


호랑이 배꼽파 프로젝트, 꼬마 역사학자 프로젝트,

오이들의 제로 프로젝트, 내 손으로 메이커 프로젝트,

걸어서 세계 속으로 프로젝트


등 PBL 프로젝트 사례를 소개한다.



PBL 프로젝트 수업 이유를 찾고,

프로젝트 수업 방법을 정하고,

중심 교과를 정하고 성취 기준을 분석하며,


활동 브레인스토밍, 핵심 활동 및 루틴 정하기,

프로젝트 수업 계획을 정리하며,

마중그림을 만들고, 시각화 자료로 정리하는


PBL 프로젝트 과정을 사례를 통해 연습할 수 있다.



"수업도 여행처럼! 프로젝트 수업 왕초보를 위한 PBL 프로젝트 수업 재미있게 하기"는

구체적인 프로젝트 사례를 통해 프로젝트 계획부터 실행까지 살펴보면서,

프로젝트 수업을 실제로 집행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를 제공한다.



가르침을 받는 것은 지루하고 따분하다.

자신이 적극적으로 학습하지 않는 수업은 피곤할 뿐이다.


PBL 프로젝트 는 학습자가 실제 문제를 해결하면서

능동적으로 학습하도록 유도하는 교수법이다.



지루하고 따분한 교육은 더 이상 호응을 받지 못한다.


PBL 프로젝트 는 스스로 학습 주제를 찾고 학습하는 과정을 통해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한다.


"수업도 여행처럼! 프로젝트 수업 왕초보를 위한 PBL 프로젝트 수업 재미있게 하기"는

초등학교 학년 수준에 맞는 PBL 프로젝트 를 설계하고 수업에 활용하면서,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돕는다.


광문각 과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수업도 여행처럼! 프로젝트 수업 왕초보를 위한 PBL 프로젝트 수업 재미있게 하기"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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