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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시대의 플랫폼 비즈니스 -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공 법칙
김기훈 지음 / 토트 / 2025년 3월
평점 :
시원북스 와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에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AI가 플랫폼 산업에 가져올 변화

책을 선택한 이유
AI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최저임금과 4대 보험의 급격한 인상으로 인한 인건비 급등으로
과거처럼 사람을 고용할 수 없다.
어렵고, 힘들고,.지저분한 일을 하지 않겠다는 삐뚤어진 사고를 가진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고용도 힘들지만,
직장에 헌신하던 근로 윤리가 무너진 상황에서, 고비용 저효율인 근로자를
과거처럼 고용할 필요는 점점 사라지고 있다.
무능하고 인건비만 높은 근로자는 고효율 저비용 AI에 급속도로 대채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AI 시대의 변화 방향을 알아보기 위해 "AI 시대의 플랫폼 비즈니스"를 선택한다.

"AI 시대의 플랫폼 비즈니스"는 플랫폼의 의미,
플랫폼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 주요 플랫폼의 발달과정,
싱글호밍 과 멀티호밍, 후발 플랫폼의 성장 전략,
플랫폼의 비즈니스 모델, 플랫폼 진화와 전환,
AI가 플랫폼 에 미칠 영향을 다룬다.

플랫폼 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이 아니다.
플랫폼 전환은 디지털 전환의 한 축이다.
플랫폼 은 두 그룹 을 연결한다는 의미다.
기본 골격, 설계 및 구성 요소 를 의미하는 제품 플랫폼,
관련 산업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의미로도 쓰인다.
그룹 내 네트워크 효과는 다른 구성원이 더 가입함으로써
무언가를 하지 않아도 효용이 키지는 것을 의미하며,
그룹 간 네트워크 효과는 사용자 그룹 의 크기가 커질수록
앱 개발자 수익도 늘어나고, 앱 개발자 그룹의 크기가 커질수록
사용자의 효용도 증가한다.
양면 시장은 그룹간 네트워크 효과를 지니면서 중개자 역할을 하는
플랫폼 이 만드는 시장이다.
멀티호밍 은 2개 이상의 플랫폼 을 동시에 소유한다.
멀티호밍 사용자가 존재하기에, 어느 회사도 시장을 장악하지 못한다.
그룹 간 네트워크 효과가 양면 시장과 일반적인 시장을 결정짓지만,
그룹내 네트워크 효과도 존재한다.
플랫폼 에 의한 양면 시장은 다면 시장으로 확대된다.

대부분의 플랫폼 은 플랫폼 진입 초기의 어려움을 극복해야 생존할 수 있다.
신생 플랫폼 이 겪는 닭과 달걀의 문제는
어떤 일을 하려면 다른 요소가 필요하며,
다른 요소를 얻으려면 어떤 일이 필요한 상황이다.
플랫폼 은 생존이라는 첫 단계를 넘기 위해서,
닭과 달걀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플랫폼 은 가격에 만감한 그룹 을 우대하는 경향이 있다.
가격을 잘못 설정하면 플랫폼 이 될 기회를 놓칠 수 있다.
플랫폼 비즈니스 를 계획하고 있다면 기존 플랫폼 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가능성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플랫폼 사업은 승자 독식으로 귀결되기 쉽다.
플랫폼 은 네트워크 효과에 의해 작동한다.
사용자 그룹 이나 생산자 그룹 중 어느 한쪽을 확보하면
양쪽 그룹 이 성장하는 선순환을 통해 기술 플랫폼 이 될 수 있다.
승자 독식은 사용자가 싱글호밍(singlehoming) 할 때만 가능하다.
멀티호밍(multihoming)은 시장 독점이 어렵다.
사용자가 멀티호밍 할 때는 여러 플랫폼 이 공존할 수 있다.
잠재적 사용자들이 멀티호밍 을 하고 있다면
후발 주자의 생존 가능성이 높다.
후발 플랫폼 이 성장하기 위해 공격적 비대칭 가격을 활용한다.
공격적 가격정책은 시장 자체가 성숙하지 않았을 때 성공 가능성이 있다.
플랫폼 의 비대칭 가격 설정은 지역에 따라 조심스럽게 이루어져야 한다.
아시아 온라인 시장 사용자가 미국 사용자보다는 수수료에 대한
민감도가 더 높다.
플랫폼 은 거래 수수료, 광고료, 가입비 및 구독료를 통해 서비스 운영 수익을 얻는다.
수수료를 부과하여 얻는 수익은 단기간에 가시적인 재무 성과를 보여줄 수 있다.
거래 수수료는 물건의 종류, 거래 금액에 따라 수수료를 다르게 받을 수 있다.
등록 수수료가 부과되면 등록 물건의 수는 준다.
부적격 물건의 수가 현저하게 줄어들고, 구매자의 신뢰가 높아진다.
광고 수익 모델 은 광고주로부터 광고료를 받는다.
광고 수익 모델 은 사용자를 확보하는 데 용이하다.
광고 수익에 의존하다가 수수료 모델 로 바꾸기는 매우 어렵다.
광고를 수익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 은 시선을 끌기 위한 경쟁을 벌인다.
높은 가입비를 받는 수익 모델 은 많은 회원을 모으기 어렵다.
가입비와는 달리 매월 사용료를 지불하는 구독 수익 모델을 가진 플랫폼은
가입자를 늘리고 일정 수준의 수익을 유지하는 데 유리하다.
싱글호밍 대신에 멀티 호밍 을 선택하게 유도하려면
꾸준히 구독자를 잡아 놓을 콘텐츠 가 필요하다.
플랫폼 은 긴 시간에 걸쳐 완성된다.
요즘 온라인 플랫폼 은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에
다양한 서비스 를 제공하고, 다양한 서비스 를 제공하고,
새로운 고객 그룹을 끌어들이며 진화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성공적인 궤도에 안착하면, 연결된 사용자 그룹이 서로 커지면서,
거래 규모도 더욱더 커진다.
플랫폼 진화는 플랫폼 비즈니스 전환 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하는 것도 포함한다.
플랫폼 전환은 새로운 그룹을 끌어들일 때만 가능하다.
플랫폼 비즈니스 에서는 해당 산업에 속하지 않아도,
사용자 그룹을 확보한 플랫폼 이라면 경쟁 상대가 될 수 있다.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을 계획할 때는 어떤 두 그룹을 연결하여
가치를 만들지가 중요하다.
다양한 플랫폼 비즈니스 를 플랫폼 안으로 한꺼번에 끌어들이기는 어렵다.
기존 플랫폼을 끌어들여 플랫폼 의 플랫폼 을 만드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오픈 뱅킹 은 금융 기업이 보유한 데이터 의 주인은 소비자라는 생각에서 출발한다.
플랫폼 뱅킹 을 주도하려면 기존 금융기관은 데이터 에 기반한
개인화 서비스 를 늘리는 데 주력해야 한다.
개별화되고 세심한 서비스 를 제공하는 기업이 플랫폼 뱅킹 의 선두 주자로 부상할 것이다.
인공지능을 이용하더라도 플랫폼 이 생존하려면,
닭과 달걀의 문제를 극복해야 한다.
AI 서비스 를 도입함으로써 기존 플랫폼 사용자들의 멀티 호밍 을 유도할 수 있다.
멀티호밍 을 유도할 수 있는 인공지능은
신규 플랫폼 의 생존을 돕는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사용자의 멀티호밍 이 증가하면 신규 플랫폼 의 생존 가능성은 높아진다.
알고리즘 설계 시 적합성, 효율성과 더불어 공정성이 고려되어야
신규 플랫폼 생존 가능성이 높아진다.
교육은 플랫폼 비즈니스 분야 중 개인화 된 서비스 가 필요한 중요 분야다.
인공지능을 이용한 교육 플랫폼 은 원하는 콘텐츠 와 현재 지식 상태를 고려하여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을 제공해 줄 수 있다.
금융 앱의 정보를 이용하면, 잘 맞는 금융기관 상품을 추천할 수 있다.
생성형 AI는 사용자와 플랫폼 뱅킹 생태계에 들어와 있는
서비스 를 연결하는 통로 같은 역할을 한다.
인공지능은 멀티호밍 을 증가시켜 신규 플랫폼 의 생존 가능성을 높이지만,
충분한 사용자 수 확보를 보장하지는 못한다.
신규 플랫폼 이 진출할 시장을 고려할 때는 사용자의 멀티호밍 여부,
기존 플랫폼 의 인공지능 사용 여부를 점검해야 한다.
플랫폼 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더 개인화된 서비스 를 제공할 수 있다.
인터넷 시대에서 온라인 플랫폼 의 위상은 오프라인 플랫폼 을 앞서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닷컴 버블 시대를 거치면서 수많은 플랫폼 들이 명멸한다.
인터넷 이라는 금맥을 잡으려는 수많은 기업들에 자금이 투자되지만
대부분 처참하게 몰락하면서 시장은 몰락한다.
견고하던 PC통신 시절의 플랫폼 기업들은 IT버블 붕괴에 대부분 무너지고,
새로운 플랫폼 이 자리잡게 된 시대기도 하다.
AI의 등장은 과거 닷컴 버블 같은 전철을 밟을 공산이 크다.
인터넷 초창기 시대부터 사용되던 검색 위주의 환경이
AI를 이용한 맞춤형 정보 제공으로 변화된다면,
지금의 플랫폼 강자들이 미래에도 살아남는다는 보장은 없다.
플랫폼 은 정보를 중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AI 의 급격한 발전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플랫폼 과
AI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플랫폼 의 미래는 확연히 다를 것이다.
선도 플랫폼 이 AI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이용하지 못한다면,
PC통신 시절 플랫폼 의 전철을 밟을 것이다.
후발 플랫폼 은 AI 서비스 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고객의 니즈 를
더욱 효과적으로 충족시킨다면 선도 플랫폼 으로 올라설 수 있다.
AI의 등장은 엄청난 위협이면서도 기회가 될수도 있다.
온라인 플랫폼 은 오프라인 도 지배할 정도로 영향력이 커졌다.
전통적 기업들도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을 도외시 한다면,
테크 기업들에게 노예처럼 종속될 위험이 점점 커지고 있다
플랫폼 비즈니스 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인공지능이 플랫폼 에 미칠 영향을 정확히 판단하는 것은
다가올 AI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항이다.
"AI 시대의 플랫폼 비즈니스"는 플랫폼 산업의 성격을 이해하고,
인공지능이 플랫폼 산업에 미칠 영향을 제대로 이해하면서,
플랫폼 비즈니스 의 변화 방향을 예측하면서,
성공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돕는다.
토트 와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에서 "AI 시대의 플랫폼"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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